티스토리 뷰

편의점 창업비용은 얼마일까?


이번 시간에는 편의점 창업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이라는 업종은 우리나라에 있어서 치킨집과 양대 산맥을 이룬다는 말을 농담으로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창업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대상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편의점을 창업하는 데 있어서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또한 창업 이후의 과정은 어떠할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관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은?


가장 먼저, 편의점 창업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적인 측면인 창업 비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역시 씨유나 GS25가 있을텐데요. 물론 미니스톱을 비롯해서 수많은 다른 종류의 브랜드가 존재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메인 브랜드의 편의점을 차리는 것이 더욱 고객 수요 면에서 유리하겠죠? 

 

따라서 오늘은 우선적으로 씨유나 GS25 편의점에 대한 창업 비용을 알아보고, 이후에 다른 브랜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S25 편의점의 창업비용은?


가장 먼저, 우리나라 편의점 양대 산맥 중의 하나인 GS25의 편의점 창업비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S리테일에서는 창업을 희망하는 가맹주에 대하여 세 가지 종류에 따른 가맹 타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타입 모두 개점 투자 비용으로는 2,270만원이 소요되는 것이 기본인데요.

여기에 GS1 Type은 직접 점포를 소유, 혹은 임차하여 운영하는 형태인데요. 이 경우 점포 임차 비용은 경영주의 임차 혹은 경영주 자가를 활용하는 방식이기에 어떤 자리를 얼마에 자신이 계약하느냐에 따라 점포 임차 비용이 달라지겠죠? 여기에 시설 인테리어 비용은 GS리테일 측의 지원과 경영주 투자 비용에 따라 추가되는데요. 여기서 비품이나 장비 사용에 대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기에 플러스 알파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GS2 Type의 경우에는 경영주와 회사가 임차 비용을 공동부담하여 운영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도 개점 투자 비용 2,270만원은 동일하지만 여기에 점포 임차비용이나 시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GS 리테일측에서 부담하기에 경영주는 개점투자비용과 보증금(최소 2천만원)만을 준비하면 됩니다.

 

마지막 GS3 Type의 경우에는 본부가 임차한 점포를 위탁받아 운영하는 형태인데요. 이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개점투자비 2,270만원에 예치보증금만을 추가로 필요로 한다고 해요.

 

씨유 편의점의 창업비용은?


한편, 씨유 브랜드의 편의점 창업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씨유 편의점의 사례에도 가맹형태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게 책정이 되는데요.

씨유 편의점의 경우 점주님이 직접 지점을 임차하는 P형(퍼플형/점주수익추구형), 가맹사령부가 지점을 임차하는 G형(그린형/점주투자안정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P형은 시설인테리어 투자 주체에 따라 점주가 투자하는 P1형, 가맹사령부가 투자하는 P2형으로 구분됩니다. G형은 점주가 점포투자를 일부 부담하는 G1형, 점포투자를 전액 부담하는 G2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결국 씨유 편의점 역시 GS25과 창업비용에 있기 때문에서 결을 비슷하게 하는데요. 점주수익추구형이나 점주투자안정형 공통으로 2,200만 원의 기본 투자 비용이 들어가고 점주수익추구형의 경우 점포 임차비용이 추가된다는 것이죠.

 

이외 편의점은 다를까?


그렇다면 GS25나 씨유를 제외한 편의점들의 창업 비용은 저렴할까요? 그건 아니라고 해요. 다른 브랜드 편의점 중의 하나인 세븐일레븐이나 이마트 24의 예를 들자면 세븐일레븐의 경우 기본 투자금이 가맹 형태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결국 2,200만원대의 창업 비용에 추가적인 인테리어 비용 및 임차 비용이 들고 있는데요. 이는 이마트 24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결국, 편의점을 창업하는 데에는 브랜드의 차이는 크지 않으며 대부분 2,200만원대의 초기 창업비용에 인테리어 비용, 그리고 가맹 타입에 따라서 임차료까지 소요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편의점 창업은 쉬울까?

자리에 따른 임차료 문제


이상으로 오늘은 편의점의 창업 비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임차료를 제외한 편의점 창업의 비용은 보증금을 포함해도 1억이 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편의점 창업은 과연 쉬운, 진입 장벽이 낮은 대상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편의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자리인데요. 편의점 창업 비용을 얘기하면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대한 비용, 즉 임차료를 제외한 계산을 통해서 1억이 안되니 그렇게 진입 장벽이 높지는 않다라고 말하는 것은 크게 잘못된 부분입니다. 

그만큼 편의점에 있어서 자리에 대한 비중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높아진 인건비와 수수료


또한 나날이 높아지는 최저 시급으로 인한 인건비의 상승은 다른 자영업들과 마찬가지로 편의점 창업도 쉽게 보고 창업을 하다가는 큰 고생만 하고 편의점 수익률이 낮아 힘들게 하는 또 하나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등지에서 편의점 창업 후기를 읽어보면 겨우 먹고 살 가량만 번다는 글을 많이 봅니다. 이렇듯 편의점 창업에 주의할 점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쉬워보이기 때문에 너도나도 도전하지만, 변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인건비 부담에 자신이 16시간 가까이 일하는 점주분들도 상당히 적지 않은 것을 보면 얼마만큼 편의점도 어려운 지를 알 수 있죠.

또한 편의점 운영을 할 때에는 수익에 대한 본사와의 퍼센티지 분배 또한 생각해야 하는데요. 대다수의 편의점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익 구조는 본사의 점포 임대 유형과 직영점 주를 직접 임대하는 점주 유형에 따라 나뉩니다. 물론 점주 임대료가 본사 임대료보다 수익성이 높고, 임대 주가 수익의 약 60 %, 반대로 수익의 약 30 %를 벌고 있다고 한다는 것을 가정하면, 아무리 매출이 높아도 그 판매액의 상당 부분은 스스로의 이익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상으로 오늘은 편의점의 창업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느 일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정말 신중한 선택을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편의점 창업인 것 같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