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수당 혹시 나도?!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청년수당을 주제로, 이를 받기 위한 자격과 신청방법 절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날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정부는 다양한 정부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번 주제인 청년수당 제도 또한 이 일환인데요. 이번 글에 나오는 정보를 바탕으로, 만약 해당자라면 반드시 신청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청년수당 신청하기에 앞서

1. 그게 대체 뭐야?


가장 먼저, 청년수당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수당인만큼, 젊은 사회초년생들을 주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지원 제도라는 예상을 하셨을 것 같은데요.

 

청년수당을 정리하자면, 이는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 상황 속에서 젊은 층의 취업을 장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제도를 총칭하고 있는데요. 청년 수당이란 청년층이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그들을 지원하는 의미로 지급되는 수당을 의미하는 것이죠. 만약 청년 수당의 지급 대상에 선정되면 50만원씩 최대 6개월까지 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지원금은 지자체에 따라 현금이나 카드, 지역 화폐 등으로 지급이 되요. 또한 지원금의 경우에는 사업 취지에 어긋나는 유흥을 제외한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전제적인 조건은 "건설적인 용도"이구요.

 

2. 정부 지원금이 아니라고?


청년수당이라는 명칭을 생각하면 대부분이 이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부 지원금의 하나로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청년수당은 정부 지원금이 아니에요. 그보다는 지자체 지원금이 더 정확하고 맞는 표현인데요. 

이 청년수당이 처음 시작된 것은 2015년의 서울시와 성남시였다고 해요. 그 이후에는 좋은 취지에 따라서 경기도를 비롯해서 대전광역시나 부산광역시 등에서도 이 청년 수당 제도를 시행하게 된 것인데요. 참고로 각 지자체에 따라 청년수당을 받을 수 있는 연령 등에서 차이가 있다고 해요. 또한 소득 산정은 가구를 기준으로 하고요. 

참고로 여러분이 생각하는 정부지원금으로써의 청년 지원금으로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라고 하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따로 있다고 해요!

 

청년수당을 받는 방법

1. 신청 자격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청년수당을 받기 위한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내가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일텐데요. 이에 따라 청년수당의 신청자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청년수당은 지자체별로 시행하는 것이라는 점을 제가 언급했는데요.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청년수당과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청년수당의 자격 등은 전부 상이합니다. 오늘은 가장 범위가 넓은 서울시의 청년수당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다른 지자체의 경우 범위가 매우 한정적인데 반해( 만 24세 미만 등의 조건), 서울은 혜택의 해당 범위도 넓은 편이거든요.

서울시 청년수당의 경우에는 나이 조건이 만 19세~34세까지인데요. 이를 년도로 환산할 경우에는 1985년을 기준으로 2001년생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때, 청년 수당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사는 곳의 제한이 붙는데요. 당연한 말이긴 하지만 신청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이어야 합니다.

또한 최종학력기준 본인의 졸업일이 2년이 넘어야 해요. 만약 2년 이내일 경우에는, 정부 지원금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취업성공패키지나 실업급여,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같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관련 사업에 의한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청년수당을 수량할 수 가 없다고 해요.

 

지금 말씀드린 것은 서울시만의 사례입니다. 하지만 나이의 범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조건이 비슷하니, 참고를 해주세요!

 

참고 : https://youth.seoul.go.kr/site/main/youth_allowance/self_check_step

 

청년수당 신청 | 청년수당 | 설자리 | 서울청년포털

서울청년포털,청년수당 신청, 서울특별시 청년활동 지원사업 서울시 청년정책, 청년수당, 청년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일정안내 등 제공

youth.seoul.go.kr

2. 신청방법


 

만약 신청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이라면, 이어서 청년수당의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지원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최종학교 졸업 증명서인데요.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한 단기 근로자의 경우에는 근로계약서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 제출에 이은 두 번째 단계는 활동목표 및 활동계획서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희망 직종이나 계획을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위에 제가 올려드린 사이트 내에서 진행하실 경우 세부 항목별로 카테고리가 나와 있으니, 해당 형식에 맞게 입력만 하시면 되니까 간단하다고 해요.

 

마지막은 약정확인 및 완료단계입니다. 이 단계까지 승인이 되실 경우, 서울시 금고가 운용되는 신한은행의 청년수당 전용계좌를 통해 지급이 된다고 해요. 

청년 수당의 금액과 사용처


마지막으로는 청년 수당 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서울시의 경우에는 청년 수당의 지급액에 대하여 매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간 지급을 한다고 해요. 

이렇게 받게 되는 청년수당은 청년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인 구직활동 뿐 아니라 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 사업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이상으로 오늘은 청년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반드시 신청하시길 바라면서, 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