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로 홍보되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바로 유산균 관련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그런데 여러분은 혹시 이 유산균 섭취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알고 드시는지 궁금합니다. 제 경우에는 장염 때문에 정말 크게 고생하고, 그때부터 유산균을 열심히 찾아봤었는데요. 과연 유산균이 우리 신체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정말 사람들이 말하는 것 처럼 유산균 섭취가 변비에 도움이 되고 우리 몸에 좋은 것이 맞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해요.

오늘 글의 목차 (Contents)
1. 유산균의 정의
2. 유산균과 변비의 상관관계
3. 유산균 선택의 방법
   3-1. 투입균과 보장균
   3-2. 균종의 개수
4. 유산균 섭취 시간의 특징

유산균의 진실

유산균도 세균이다?


가장 먼저, 유산균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칭에서 드러나듯, 유산"균"은 세균입니다. 우리의 상식에 따르면 세균하면 병을 유발하고 냄새를 일으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대표하는 녀석인데요. 그렇다면 유산균을 섭취하는게 광연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유해한 것이 아닐까요?

세균

이는 세균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선입견과 편견에서 비롯된 생각이라고 합니다. 세균은 단세포성 생물의 하나를 총칭하는 말인데요. 다양한 물질들을 분해하거나 혹은 만들어내는 성질을 지닌 녀석들을 아울러서 부르는 것이 세균인만큼, 세균은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녀석들도 있고 반대로 악영향을 끼치는 녀석들도 있는 것이죠.

 

유산균은 이 중에서 젖산을 생산하는 세균을 이르는 말입니다. 인간의 몸에 살면서 우리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마치 악어새와 악어와 같은 공생 관계를 가지고 있는 체내 미생물이 바로 이 유산균인 것이죠.

 

*참고 : 세균에 대한 설명

https://ko.wikipedia.org/wiki/%EC%84%B8%EA%B7%A0#:~:text=%EC%84%B8%EA%B7%A0(%E7%B4%B0%E8%8F%8C)%20%EB%98%90%EB%8A%94%20%EB%B0%95%ED%85%8C%EB%A6%AC%EC%95%84(,%EA%B2%83%EC%9D%B4%20%EC%B5%9C%EA%B7%BC%EC%97%90%20%EB%B0%9D%ED%98%80%EC%A1%8C%EB%8B%A4.

 

세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유산균을 섭취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우리 몸의 "익균"이라 할 수 있는 유산균을 섭취하면 곧바로 변비 개선 효과가 있을까요? 이 부분은 사실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씀드렸듯, 세균은 정말 그 범위가 넓고, 그 중에서 젖산을 생성하는 세균들을 유산균이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우리 몸에 있는 체내 미생물 중 과반수 이상이 장에 존재하고 그렇기에 유산균의 섭취는 "주로"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가 요녀석들을 먹으면 장으로 들어간 유산균들이 다른 유해균들이 활개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죠.

유산균과 변비

그러나, 유산균을 먹는다고 해서 변비가 즉각적으로 개선되거나 하는 광고는 사실 경계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변비의 원인은 유산균이 모자라서라기보다는, 활동량의 부족이나 식이섬유, 수분 등의 부족 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인만큼 유산균이 변비의 해법이라는 생각은 위험한 것이죠. 

 

물론 유산균이 몸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특히나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산균을 선택할 때에는 어떠한 기준을 가져야할까요?

 

유산균 제품 선택 방법

1. 투입균 수와 보장균 수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유산균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근당 제품부터, 유산균계의 에르메스라는 드시모네까지 정말 종류도,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이러한 다양한 유산균 제품의 선택에 있어서 살펴보실 몇 가지를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투입균 수와 보장균 수에 대한 구별입니다.

보장균 수의 중요성

많은 제품들이 유산균 제품에 들어가는 유산균의 수에 대한 언급을 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용어인데요. 만약 제품이 유산균의 투입균 수를 통해 홍보를 한다면, 이 부분은 가볍게 넘기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보장균수이거든요. 유산균은 살아 있는 미생물인 만큼, 체내로 내려가면서 우리 몸 안에 있는 산이나 담즙을 버텨내고 장까지 내려가야 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효과를 낼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균의 수를 말하는 것이 보장균 수 인만큼, 중요한 것은 후자겠죠?

 

2. 균종의 개수

두번째로는, 균종의 다양성을 이야기하는 제품들을 경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곤충이라고 하면 벌, 귀뚜라미, 개미 등등 종류가 다양하듯 유산균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물론 다양한 균종에 따라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 개수 중 퍼센티지가 저렴하거나 의미없는 균에 비중이 크다면 이것은 허울 뿐인, 보여주기식 광고이겠죠?

다양한 종류

섭취 방법은?


이상으로 오늘은 유산균의 효과와 구매 시 주의점 얘기를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섭취 방법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저도 실제로 드시모네 제품을 큰 맘 먹고 구매하면서, 정말 제대로 한 번 먹어보려고 유산균 섭취 시간 및 방법을 많이 찾아봤는데요.

 

유산균만큼 섭취 시간에 대한 논쟁이 큰 항목도 없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릴 정도이니까요. 가장 대표적인 주장은 식전 공복에 물 한잔을 마심으로써 체 내의 산도를 낮춘 뒤에 먹는다는 것과, 식후 2시간 정도 지난 상태에서 먹는 것이 더 낫다는 주장인데요.

 

두 주장 모두 어느 정도 속이 비어진 상태에서 산도를 줄이고 먹는 방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더 다른 흥미로운 글도 읽어보기

2021.09.02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크릴 오일은 정말 좋을까?

 

크릴 오일은 정말 좋을까?

크릴오일 뭐가 좋은 걸까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크릴오일의 효과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정해볼까 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건강식품 시장에서 많은분들의 눈길을 받고 있

honeytipagit.tistory.com

2020.07.08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Top 10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Top 10

내 건강은 내가 챙긴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Top 10 농구선수 서장훈 하면 여러분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거대한 키와 폭발적인 신체조건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농구계를 주름 잡던 스

honeytipagit.tistory.com

2020.03.09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비타민D의 효능 - 면역력과 뼈건강 <창문을 통한 햇빛 일광욕은 안된다?>

 

비타민D의 효능 - 면역력과 뼈건강 <창문을 통한 햇빛 일광욕은 안된다?>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한동안 리뷰글이 많았었는데요. 오늘은 다시 정보와 관련한 글을 준비해왔습니다. 이번의 주제는 햇빛과 관련이 되어있는데요. 비타민이 우리 몸에 중요하다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