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차수당 계산방법 알아보아요!


이번 시간에는 연차수당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에 5일을 연달아 일하는 직장인들에게 휴가만큼 달콤한 것도 없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어디 휴가가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건가요? 

오늘은 수많은 내부와 외부의 압박과 바쁜 일정 속에 1년에 주어진 내 연차를 다 사용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연차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권리인 연차, 사용하지 못했으면 돈으로라도 정당하게 보상받아야겠죠? 지금부터 내용 잘 살펴주세요!

 

연차수당이란?

연차유급휴가에 대하여


제일 먼저, 연차수당이란 어떤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은 기업에 근무를 하면 연차 유급 휴가라는 것을 얻어내게 된답니다. 연차유급휴가는 1년에 일정한 일수를 쉬고도 출근한 것과 같이 통상급여를 받을 수 있는 휴가를 의미하는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1년 이상 근속자의 경우 80%이상 출근시 15일의 연차휴가가 일어나고, 1년 미만 노동자의 경우 1개월 개근하였을 경우 1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합니다. 매2년마다 1일의 연차가 추가적으로 일어나고 최대 25일까지의 연차가 생기게 됩니다.

 

연차수당이란?

연차미사용수단


하지만,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까운 내 연차 다 그냥 날리는 것일까요? 다행히도 이러한 연차 미사용의 손해를 막기 위한 제도가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연차 미사용 수당, 즉 연차수당입니다.

연차 수당 2

 

연차수당이라는 것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근로자가 연차유급휴가를 1년간 쓰지 못한 경우 사업주는 미사용한 연차에 대하여 수당으로 지급하여야하는 겁니다! 다만, 사업주가 연차휴가사용촉진정책을 시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자의 연차가 소진되지 않은 경우 미사용한 연차에 대하여 수당으로 보상할 직분이 없다고 해요. 이 부분은 이따가 다시 강조드릴게요.

연차 수당 3

연차수당 계산 방법은?

자 이상으로 간단하게 연차수당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연차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제가 이 글의 제목으로 연차 수당 계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고 달아놨는데요. 그 이유는 연차수당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1일 통상임금에 미사용 연차일수를 곱한 값이 되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간단하죠?

연차 수당 4

 

연차수당의 구체적인 계산

연차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편하게 식으로 나타내면 연차수당  1일 통상적인 임금 x 쓰지 않는 연차일수이라구 말씀을 드렸는데요. 여기서 통상임금은 기본급과 각종 수당이나 상여금을 포함한 총액을 뜻합니다.

 

예를 들자면 내가 하루 동안 8시간 정도를 일하고 월 200만원을 받는다고 한다면 우선 한 달 통상임금은 200만원이 되고 이것을 209시간으로 나누면 시간당 통상임금 동일한 경우에는 약 9600원정도가 되는 겁니다. 시간당 통상급여에 곱하기 8을 해주면 1일 통상급여가 약 77000원 정도가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연차 수당 4
연차 수당 10

 

여기에다 스스로의 남은 연차일수를 곱하면 지금 현재 내가 받을 수 있는 연차수당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적지 않은 사람이 스스로의 연차가 얼마만큼 남아있지 아는 입장에서도 기업의 눈치 때문에 이러지도 못하지도 고민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이미 원칙으로 정해져준 것이기 때문에 그냥 합당한 목표를 받고 자신이 맡은일에 최선을 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쉴 땐 쉬어주고 놀 땐 놀아주고 할 땐 부지런히 일 하는 열성적인 인물을 싫어하는 상사는 없을 테니 말입니다.

연차 수당 5

 

계산 방법은 간단하다! 하지만..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


위에 설명을 해드렸듯이, 연차수당의 계산 방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그렇다면 연차수당을 받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다른 지급 기준 같은 것은 없을까요? 지금부터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에 있어서 여러분이 아셔야 할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연차 수당 6

우선, 근로기준법에 의거하면 기업에서 연차를 사용하라고 처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꾼이 쓰지 않는 예시에는 지급기준에 의거해서 기업에서 목표를 할 직분은 없다고 합니다. 

연차 수당 7

여기서 기업의 조치라고 한다면 연차가 1년이 지나가면 소멸되기 때문에 6개월 이전에 기업에서 얼만큼 휴가가 남았는지 조사 후 근로자들에게 안내 사항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에 안내 사항을 받은 이후에 일꾼이 휴가를 사용하겠다 이런 말이 일절 없는 예시에는 연차 소멸 2개월 전에는 다시 한번 알려줘야 할 직분이 있는 겁니다.

연차 수당 8

그냥 단순하게 한마디라 해석하자면 기업에서 연차를 사용하라고 권고했음에도 쓰지 않으면 그대로 소멸되는 것이니 각별한 경계가 요구됩니다.

연차 수당 9

이상으로 오늘은 연차 수당의 계산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사실 연차 보상비를 받는 것도 좋지만, 일주일에 5일이나 일을 하시는 데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주어지는 연차인만큼 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물론 상황이 허락지 못한다는 현실을 저도 잘 알기에 조금 안타깝긴 하네요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