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조기재취업수당의 조건과 지급액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금액을 수령하고 있는 상황에 새로이 취업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받기로 예정되어 있는 남은 기간의 돈은 받을 수 없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해당 내용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조기재취업수당이란?

실업급여와의 연관성


아마 조기재취업수당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대부분의 분들께서는 실업급여에 관한 프로세스를 진행 중이시거나, 관심을 갖고 있으신 분일 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오늘의 주제이기도 한 이 조기재취업수당이라는 것 자체가 실업급여와 관련된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인데요.

 

실업급여란 실업으로 인한 노동자의 생활안정과 구직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이잖아요?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승인을 받으신 경우에는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일정기한동안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청년층이실 경우는 120일에서 150일 사이가 가장 일반적인 수령기한인데요. 실업급여의 대상자가 되셨을 경우에는 이와 같이 고용노동부에서 여러분께 지정해준 기간동안 일당으로 산정해서 돈을 지급받는 것이죠.

 

조기재취업수당 개념의 등장


여기서 만약, 조기재취업수당과 같은 동기부여 방식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럴 경우, 만약 취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할 지라도, 남아있는 실업급여 기한 때문에 취업을 미루려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등장한 것이 바로 조기재취업수당 제도인데요. 이 제도는 구직임금을 받으시는 분이 만약에 남은 기한이 있는데도 재취업에 성공을 했다면 일정량의 금액을 지급해주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이러한 동기부여책이 존재할 경우, 실업자는 기한이 많이 남았다고 취업활동을 게을리하거나 하는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조기재취업수당의 조건


그렇다면, 조기재취업수당 제도의 혜택을 보기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조금은 아쉬운 소식일 수 있지만, 실업급여를 받기로 한 기한 이내에 새로이 취업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이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1. 조기재취업수당을 수령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바로 기한 상의 제약입니다. 해당 수당을 수령하려면 여러분께 남은 급여일수의 절반 이상이 남은 상태여야 한다고 해요.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예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만약 여러분에게 실업급여를 받는 일수가 120일로 산정이 되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조기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60일 이상이 남은 상태여야만 하는 것이죠.

2. 두 번째 조건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청자는 열 두개월 이상 계속하여 고용된 경우 여야 한다는 조건인데요. 이때 만약 사업주가 변경되더라도 기간의 근절 없이 계속 고용되어 열 두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요. 

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재취업을 한 상태에서 12개월 이상을 다시 실업 상태가 아닌 상태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결국, 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재취업을 하고 12개월이 지나야 된다는 말이기도 하죠!)

 

3. 막판 세 번째 조건은  재취업한 시점의 사업주가 다음의 요건에 일치하는 사업주가 아닐 것인데요. 조항에 등장하는 조건은 바로 최후 이직한 비즈니스의 사업주에게 재고용된 경우, 실업  신고일 이전 채용을 약속한 사업주에게 고용된 경우, 최후 이직한 비즈니스의 사업주와 관련된 사업자로서 최종 이직 당시의 사업주와 합병 분할되거나 그 경영을 넘겨받은 사업주에게 재고용된 경우입니다. 정리하자면, 실직했던 기업과 관련된 곳으로 다시 들어가는 케이스를 말하는 것 같아요!

 

 

조기재취업수당의 수령액


그렇다면 이번에는 위의 요건들을 모두 만족하여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알아볼게요. 바로, 수령액인데요. 과연 이 요건들을 만족시킬 경우 돈은 얼마나 지급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적으로 말씀드릴 부분은 이 금액은 사람마다 상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실업급여를 바탕으로 하루에 얼마 받기로 되어 있는지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공식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의 수령액은 실업급여의 남은 기한 x 하루당 받는 돈 x 0.5 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의 실업급여 수령 기간은 120일로 산정이 되었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 실업급여를 받은 지 20일이 지난 상태에서 취업에 성공했다고 해볼게요. 그럼 남은 기한은 100일이잖아요? 여기서 나의 하루 수령액이 5만원이었으면, 조기재취업수당의 수령액은 100 x 5 x 0.5  250이 되는 것입니다. 새로 취업을 한 곳에서 월급은 월급대로 계속 받으면서 250만원을 한번에 수령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상으로 오늘은 조기재취업수당의 수령금액과 수령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제가 말씀드린 조건에 만약 해당하시는 분이 있다면, http://www.ei.go.kr/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로그인 후 개인 서비스 - 실업급여 - 조기재취업수당 청구 로 들어가시면 상세한 신청 방법 안내가 나와 있으니 바로 신청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