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피는 왜 자주 나는걸까?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저는 학창 시절에는 갑자기 코피가 나면 어제 밤에 뭐했냐는 농담을 하곤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종종 피가 나곤 해서 당황을 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게 몸의 이상증상인가 싶어서 덜컥 불안해지기 시작해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찾은 정보들을 여러분께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코피란?


먼저, 코피라는 게 뭔지 알아볼게요. 쉽게 말해 코피하는 것은 코에서 피가 나는 현상을 지칭하는, 단순한 용어입니다. 

 

흔하게도, 코 점막의 혈관이 극히 건조한 공기와 만날 때나 코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질 때, 코를 푼다거나 코를 파는 등으로 자극을 줄 때 코 안의 혈관이 자극을 못 견디고 터질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 코피인 것이죠. 물론 그 외에도 코피의 원인으로는 여타 질환 등에 의해 터질 수도 있고 강한 외부 충격에 의해 터지는 경우 등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외부 충격의 사례에는 폭력과 상해 등의 사건에 휘말리거나 넘어졌을 때 코를 크게 부딪치는 등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피로에 의해 점막이 충혈되어 코피가 터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습관적으로 코피를 흘린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올바르게 진단을 받고 치유를 받아야만 하는데요. 아래에서는 습관적인 코피의 여러 가지 이유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위에서는 코피란 무엇인지, 그리고 코피가 왜 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챕터에서는 그렇다면 특정한 원인, 예를 들면 물리적인 충격 때문이 아닌 조건에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 내부 문제로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습관적인 코피 발생에 대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코 내부 문제로 인해서 코피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우리 코의 점막의 일시적 손상이 아니라 비강 내의 키셀바흐 플렉서스라는 구조가 필요 이상으로 발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그 일부분이 점막상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습관적으로 코피가, 그것도 양쪽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노출된 혈관을 화학적, 전기적인 수법으로 소작해 주면 재발을 효율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강 내의 코뼈 도한 코 내부 문제로 인한 잦은 코피의 원인이 되는데요. 코가 휘어진 경우도 코피와 관련이 있는데, 숨 쉴때 휘어진 부분이 공기와 마찰이 일어나도 점막이 쉽게 건조해져 작은 손상에도 코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코 이외의 신체기관 문제로 인해 코피가 나는 경우


만약 코의 구조상 문제가 없다면 어떨까요? 비록 그 경우일지라도 다른 신체기관 문제로 인해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신장과 간에 질환이 있다고 한다면 이 또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백혈병, 혈우병, 혈소판감소증 등 혈액관련 질환도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질병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코피만으로 질병을 알아차릴 수는 없습니다. 분명 또 다른 증상 있을 겁니다. 즉 피부에 반점이 생기거나 잇몸출혈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코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신체기관의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라면 종합적인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이 경우에은 분명히까지는 아니더라도 높은 확률로 다른 전조전상이 있을 수 있으니 다른 전조증상도 함께 있을 경우 의심해볼만한 이유가 될 것 같네요.

 

3. 비염으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또다른 잦은 코피의 원인은 바로 비염입니다. 비염이 있으면 코피가 나기 더 쉬운데요. 이는 콧물과 코 안이 막히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손가락으로 코를 후비거나 만지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입니다. 

비염 때문에 코점막이 건조하거나 염증으로 인한 사소한 자극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또한 코피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각별히 봄철이나 가을철에는 꽃가루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기 쉬우며, 그 외 알러지 반응으로 인한 염증, 감기바이러스(병원체)의 침투 등도 코피가 나는 것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피로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마지막으로 오늘 제가 살펴본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역시나 피로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바쁜 생활로 인해 평소에 잠을 잘 못 자고 일을 하게 되면 피로가 누적되면 우리 신체에서는 분비물이 감소하게 되어 콧속 또한 건조해진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잠을 자지 아니하고 학업이나 업무로 인해서 과감하게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그 상황에서 머리에 피가 몰려 혈관이 팽창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원인들로 인해 콧속에도 피가 몰리게 돼서 코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콧속에 있는 점막은 다양한 외적 스트레스로 인해도 상처를 구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아니하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요구됩니다.

 

코피가 자주 날 때 대처법


마지막으로는 코피가 자주 날 때의 대처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단순히 보자면 코피나는 사유는 코 안의 혈관이 손해를 입었을 경우임으로 이를 고려하여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원인이 되는 곳은 사실 두 곳입니다. 전방과 후방이 그 두 가지인데요. 대체로의 코피는 전방의 비중격에서 난다고 해요. 따라서 콧볼의 약간 위쪽을 잡고 신체를 앞으로 숙여주는 수법으로 지혈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 하나가 코피가 났을 때는 집게손가락으로 코를 막고 머리를 뒤로 젖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올바른 코피를 멎게 하는 방법은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양쪽 콧볼을 손가락으로 잡아 지혈을 기다리는 겁니다. 이때 호흡은 입으로 하며 목뒤로 또는 입으로 넘어오는 피는 뱉어 내는 것이 좋고 또 코를 지혈하면서 냉찜질도 같이 하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또 코피가 멈추게 된 후에도 포를 쎄게 풀거나 코를 후벼 다시 상처를 입히는 행위를 피하셔야하고 또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였음에도 코피가 멈추지 않는 사례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코피가 나는 이유와 잦은 코피의 원인,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코피가 자주 날 경우의 대처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번에 제가 말씀 드린 대처법은 일부 상황에 대한 치료법 밖에 되지 않아요. 만약 여러분의 잦은 습관성 코피의 원인이 구조상의 문제이거나, 혹은 다른 신체 기관과의 연계로 인한 문제라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조치를 찾기보다는 지금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 반드시 명심해주세요.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