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장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과한 음주를 한 다음날은 왜이렇게 힘이 들까요? 어제는 분명 신이 나서 마셨는데 그 순간이 지금은 어찌도 이리 후회되는지..! 이 글을 찾아오셨을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저 또한 고통 속에 머리와 배를 부여잡으며 술 깨는 방법을 이리저리 헤맸는데요..

오늘은 제가 찾아본 여러 가지 방법 중! 울렁거리는 여러분의 속과 조여오는 뇌를 깨워줄 수 있는 실제로 효과가 좋은 음식을 엄선해보는 시간입니다. 술 먹은 다음 날은 밥을 잘못 먹으면 바로 또 다 개워내게 되는만큼, 저 또한 숙취로 고통받은 1인으로써 신중히 추천해보았으니 오늘 내용 잘 읽어보시고 한번 드셔보세요!

 

오늘의 글 목차 (Contents)
1.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숙취의 원인 파악하기
2. 해장에 좋은 음식
    2-1. 콩나물국
    2-2. 초콜릿과 초코우유
    2-3. 북어국
    2-4. 이온음료
    2-5. 토마토
    2-6. 굴
3. 글쓴이의 비장의 무기

 

해장에 좋은 음식을 보기에 앞서

숙취는 왜 생기는 걸까?


 

우선, 해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숙취란 왜 생기는지를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숙취가 왜 생기는지를 알아보면 이에 맞는 대처법으로 관련된 해장 음식을 선택해서 필요한 것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킵하기보다는 이 부분도 한번쯤은 꼭 읽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숙취란 무엇일까요? 숙취의 정의를 설명하자면 술에 들어있는 특정 물질이 대사되고 작용하는 과정에 의해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이나 온몸이 쑤시는 근육통,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출연하는 부작용을 총칭하는 것이에요. 

 

사실 숙취의 근거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발표가 난 적은 없지만 그동안의 정설은 에탄올 분해의 결과물인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이라고 알리어져 있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 "에탄올 그 자체"가 숙취의 근거일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자면,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즉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알콜 분해를 위해 필요한 수분의 섭취와 해독과정을 위한 간의 활성화를 위한 성분이 담겨있는 음식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콩나물국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장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거의 상식이다 싶을 정도로 해장에 좋은 음식하면 떠올리는 음식은 바로 콩나물국입니다. 그 이유는 왜일까요?

콩나물은 아스파라긴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서 숙취해소 뿐 아니라 피로를 어느 정도 풀어주는 데에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은 에탄올의 독소를 분해하는 데 특효라고 하는데요. 제가 윗 단락에서 숙취의 주된 근거가 바로 에탄올, 즉 알콜 성분 때문임을 말씀드렸었죠?

 

그렇기 때문에 콩나물국은 잘 알려진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써 각광을 받는 것이라구 해요. 이때 콩나물 꼬리에 아스파라긴 성분이 많이 있기에 콩나물 꼬다리는 제거하지 말고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콩나물국은 자극적인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고 해요.

초콜릿이나 초코우유도 해장에 좋은 음식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해장에 좋은 음식은 초콜릿, 혹은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류입니다. 초콜릿은 고열량 식품이지만 우유와 같은 Protein(단백질), 카카오 버터, 지방 등으로 이루어져 3대 영양성분이 비교적 골고루 들어 있는 식품이라는데요.

특히나 초콜릿에는 당질이 60~70% 이상 존재하며, 단맛이 강한 초콜릿은 동력을 보충해주고 머리를 맑게 하며 피로를 줄여주는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다만 많은 분들이 초콜릿 하면 칼로리를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그러나 고칼로리 식품이지만 초콜릿에는 지방 분해효소의 활성을 저해하는 기능이 있으며, 코코아버터는 체내 흡수율이 70% 정도로 낮아서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게 되면 콜레스테롤 증가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해요.

당분이라는 것이 몸에 해로운 것으로만 보일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해요. 그 대표적인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당분을 에너지 삼아 간이 독소의 분해 작용을 위해 열일한다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오늘 소개드린 초콜릿, 초코우유 등과 같은 음식들이 해장에 좋은 음식이 되는 것이죠. 여기서 꿀 또한 당분과 더불어 위 보호 기능까지 있기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해장에 좋은 음식인 북어국


다음으로 또 소개드릴 해장에 좋은 음식 역시 콩나물국 만큼이나 잘 알려진 해장국 중의 하나인 북어국인데요. 북어에는 간을 회복시켜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 뿐이 아닌데요. 해장에 좋은 음식인 북어국에 담긴 메티오닌 성분은 알콜을 분해 작용을 도우주고 지방함량도 적어 맛도 산뜻하며 개운하여 해장 음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이온음료가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며?


몇몇 분들은 이온음료도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는 얘기를 들으면 놀라곤 하는데요. 하지만 이온음료는 술 먹은 다음날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주는데, 이는 혈액에 존재할 수 있는 알코올을 중화하여 좋다고 해요. 

술먹은 다음 날에 물을 섭취하면 탈수 병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온음료의 경우 인체의 체액 물질과 비슷한 진함 정도로 만들어져 탈수 증세를 완화하며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주의하셔야할 점이 있는데요.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이온음료에 담긴 당분 때문에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가 있다는 것이에요. 그렇기에 적당량의 이온음료만 마시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물을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더 좋은데요. 체내 수분이야말로 숙취 해소를 위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이니까요.

참고* 이온음료는 술에 도움이 된다?

https://honeytipagit.tistory.com/entry/%EC%9D%B4%EC%98%A8%EC%9D%8C%EB%A3%8C%EC%9D%98-%EC%88%99%EC%B7%A8%ED%95%B4%EC%86%8C-%ED%9A%A8%EA%B3%BC

 

이온음료의 숙취해소 효과

이온음료 숙취해소에 효과 있을까? 정 반대로 알고 있다면! 이번 시간에는 이온음료가 숙취해소에 주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온음료와 술은 상극이라고 아시는 분이 대다수

honeytipagit.tistory.com

해장에는 토마토도 좋은 음식


토마토는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들며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시켜주어 혈관 속에서 혈액의 리듬을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음으로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며 할 수 있습니다. 단 위장이 나약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을 앓은 분들이라면 토마토는 강한 산성이 있음으로 다량으로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경우, 잘 못 드시는 분도 꽤나 있는데요. 그럴 경우 믹서기에 갈아서 스무디 느낌으로 한 잔 쭉 들이켜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중국에서도 토마토를 주재료로 하는 달걀국을 숙취해소 음식으로 많이들 먹는다고 해요!

 

마지막 해장에 좋은 음식 권장


 

마지막으로 제가 권장해드릴, 해장에 좋은 음식은 바로 굴입니다. 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간기능 만회에 보탬을 주어 숙취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굴에는 철분, 칼슘, 철 등 여러가지 성분이 풍부해 빈혈 및 피부 개선에 보탬을 준다고 합니다.

글쓴이만의 비기


이상으로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과학적으로는 해로울 수도 있으니 언제나 제가 술을 만취되도록 마실 때 사용하는, 효과가 좋은 방법도 소개드리면서 이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한 번 속을 게워난 다음에 덴마크 요구르트 우유 한 잔을 마시는 방법인데요. 물론 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에 우유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몸 속에서 아미노산으로 체인지되면서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알콜 분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유에 들어있는 비타민B2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기도 한다는데요. 억지로 토를 하는 것은 몸에 해로울 수 있지만, 한번 속을 비워내고 저렇게 마시면 한 두시간내로 회복이 되더라고요!

 

이상으로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빨리 회복하시고 오늘 하루 잘 보내시길 바래요!!!

 

다른 재밌는 글 읽어보기

2022.05.31 - [제품 정보 꿀팁] - 칭따오 무알콜 (논알콜) 맥주 맛 추천 및 운전 가능 여부

 

칭따오 무알콜 (논알콜) 맥주 맛 추천 및 운전 가능 여부

무알콜 칭따오, 운전하고 마셔도 돼? 안녕하세요! 꿀팁아지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제품? 식품 리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특히나 궁금해하시는! 논알콜 맥주에 대해 얘기를 해

honeytipagit.tistory.com

2022.03.07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맥주 칼로리 걱정된다면 읽어보세요

 

맥주 칼로리 걱정된다면 읽어보세요

맥주는 내 뱃살의 원인일까 요번에는 칼로리 얘기를 좀해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글의 대상은 바로 맥주입니다. 여러분들은 흔히 알고 계시는 이야기가 술을 먹으면 살이 많이 찐다는 것인데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