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조치 방법


 

이번 시간에는 잇몸에서 피가 날 때의 조치법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입 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아 치실이나 이쑤시개를 사용했을 뿐인데, 갑자기 잇몸에서 피가 나서 당황했던 경험! 혹시 여러분도 있으신가요?

 

위의 케이스가 아니더라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입 안의 출혈은 우리를 당황하게 합니다. 물리적인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닌데 갑자기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대체 뭘까요? 오늘 글을 통해 이러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그 대응 방법까지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잇몸에서 피가 날 때에는 높은 확률로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잇몸에 상처가 날 정도로 세게 칫솔질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미 염증으로 인해 약해진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난다는 것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뜻합니다. 잇몸 염증의 주된 이유부터가 바로 이 치석 때문인데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쌓인 채 제거되지 않은 치태(플라크)는 굳어서 치아 표면에 단단히 붙어 있는 치석이 된다고 해요. 치태가 치석으로 굳어지면 표면이 거칠어서 그 위에 치태가 달라 붙기 더욱 좋은 상태가 됩니다. 

 

이 치태는 눈에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입안 세균들과 우리가 먹었던 음식물의 미세한 찌꺼기가 서로 엉겨 붙은 막 모습의 부착물입니다. 치태 내의 세균들이 만들어 내는 독소가 잇몸에 자극을 주고 그 결과, 잇몸에 염증성 조짐이 나타나는데 잇몸이 붓고 붉게 충혈이 되면서 쉽게 피가 나는 것이 바로 그겁니다.

 

다른 이유는 없을까?


 

그렇다면 잇몸에서 피가 날 때는 무조건 다 치석 때문일까요? 물론 양치질을 할 때 파워를 너무 거세게 사용하면 잇몸에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 올바르게 하지 않게 되면 플라그를 올바르게 제거하지 못하여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치석 때문이 아니더라도 잇몸에서 피가 날 때에는 치과에서 정기적인 구강 치유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스스로의 치열에 맞는 온당한 다지는 방안을 배우는 것이 이런 출혈의 위험을 내릴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조치 방법


이에 따라서 잇몸에서 피가 날 때에는 일단 치과의사에게 방문하여 치태와 치석 등 치아주위의  구강 내 원인에 의한 것인지 진단을 받으셔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혹 다른 사유로 잇몸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굳이 병원에 가야하냐고요? 만약 치석이나 칫솔질로 인한 실수가 아니라면, 오히려 더 심각한 질병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부가적으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더욱 더 병원을 가셔야 해요.

때때로 스케일링을 하면 오히려 치아에 안 좋지 않을까를 염려하는 마음 사람이 있으시지만, 스케일링으로 까닭이 제거되면 잇몸의 붓기도 점점 사라지고 염증이 소실되면서 출혈은 수일 내에 자연스레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날 때 먹는 약은?


그렇다면 병원 가는 것 말고 조치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잇몸에서 피가 날 때에 급하게 복용해야 할 약품이나 이런 것은 없을까요? 광고도 엄청 많이 하던데..? 그 정답은 No입니다. 이러한 잇몸약들은 사전적으로 영양을 제공하고,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약간의 소염작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이미 피가 나는 케이스에서는 응급조치 식으로 잇몸약을 먹는다고 될 일이 아니라고 해요.

 

결국, 이미 잇몸에서 피가 난다는 것은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해당 부위에 이미 염증이 발생한 것이므로 병원을 방문해주시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선택이 되는 것이랍니다.

스케일링은 위험하지 않을까?


이에 대해서 적지 않은 분들은,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스케일링을 하면 오히려 피가 더 많이 나고, 오히려 스케일링을 하는 절차중에 치아가 손상될 수 있을 것을 걱정해요. 하지만,  스케일링으로는 결코 치아가 갈려나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석제거장비의 강도로는 치아를 갉아낼 수가 없다고 하는데요. 치료 중 조금의 통증(pain)이 오는 사유는 치석이 쌓이고 굳어 잇몸에 영향력을 주고 있었던 것을 강요로 자극을 주어 빼는 절차 중에 영향력을 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케일링 절차 중에는 어디까지나 치석 등의 침착물만 제거하며 치아에는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는데요. 그러므로 스케일링 도구들은 딱 치석만 갈아 없앨 만큼의 위력만 일으키게 만들어진다고 해요.

 

이상으로 오늘은 잇몸에서 피가 날 때의 조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먹는 것이야 말로 삶에 있어서 가장 큰 복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치아 건강은 정말 중요한데요. 조금 두렵고 걱정되시더라도,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을 가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따로 약을 바르거나 하는 것보다 당장 전화를 들고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