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숫가루 칼로리 알아볼까요?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미숫가루의 칼로리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미숫가루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 적 자주 먹던 간식이 바로 이 미숫가루였는데요. 한동안 미숫가루를 먹지 않다가 식사 대용으로 미숫가루를 선택하게 되었었어요.

그런데, 성인이 되어 미숫가루를 다시 식사대용으로 먹다보니까 갑자기 궁금한 점이 한 가지 생겼어요. 그것은 바로 대체 미숫가루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하는 생각이었는데요. 식사 대용으로 마셔도 어느 정도 배를 든든하게 해준다면 왠지 예삿 칼로리는 아닐 것이라는 걱정이 들더라고요. 이러한 궁금증을 시작으로 해서 저는 미숫가루의 칼로리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이 내용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미숫가루의 칼로리


 

 

 

가장 먼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미숫가루의 칼로리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숫가루는 한 잔만 마셔도 어느 정도 포만감이 느껴지기에 식사 대용으로 많이들 드신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그 칼로리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미숫가루의 칼로리는 100g당 358kcal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미숫가루를 100g 단위로 드시는 분은 많이 없을 것 같은데요. 평범한 한국인 성인 남자인 저를 기준으로 했을 때, 미숫가루는 50~60g 정도를 물에 타서 먹을 경우 어느 정도 포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이는 다른 분들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숫가루 같은 경우에는 그대로 미숫가루에 물만 타서 마실 경우 맹숭맹숭해서 어느 정도 설탕이나 꿀을 타드시잖아요?

 

그렇기에 한 번 미숫가루를 타서 먹을 때는 비록 50~60g이지만, 100g으로 먹었을 때의 칼로리인 350칼로리와 근접하게 측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숫가루를 먹으면 배가 차는 이유


사실, 일반적인 한 끼의 칼로리는 점심 기준으로 800~900kcal 정도 드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영양사분들도 식단을 짤 때에 그러한 정도에 따라서 음식 메뉴를 선정하시고요. 

 

이에 3분의 1정도 되는 미숫가루가 왜 한 잔만 마셔도 배가 차는 것 같이 느껴지는 것일까요? 이는 미숫가루가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이에요. 미숫가루라는 것은 찹쌀이나 멥쌀, 또는 보리쌀을 쪄서 말리고 볶아서 가루로 만든 식품을 의미하는데요. 다양한 곡물을 볶아서 가루로 빻아서 만든 것이 이 미숫가루이기 때문에 최소 5가지 이상 최대 20가지 곡물이 들어가있으므로 실제 칼로리보다 그 포만감이 훨씬 높은 편이라구 합니다.

 

미숫가루의 효과


미숫가루는 단순하게 포만감만 주는 것 뿐 아니라, 들어가 있는 다양한 성분들에 따라 신체에도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데요. 다양한 곡물에는 Protein(단백질)과 미네랄도 가득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면역력(immunity)을 향상시키고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고소한 맛을 내는 콩은 이소플라본도 들어 있기 때문에서 중년 여자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숫가루에 들어가는 귀리는 GI지수가 낮은 식품이면서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한 재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혈당을 느긋하게 높이고 체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미숫가루는 살이 찐다?


그런데 대체 왜 미숫가루를 먹으면 살이 찔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겨난 것일까요? 실제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미숫가루를 미숫게이너라고 표현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마른 체형에 몸집을 불리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에게 시판되는 체중 증가제(게이너)나 미숫가루나 큰 차이가 없다는 루머가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 실제 체중증가제라고 해봐야 탄수화물 + Protein(단백질)이 전부라, 만약에 미숫가루에 콩이 들어갔거나 별개로 단백질을 보충해준다면 큰 차이가 없다는 얘기까지 있어요. 

하지만, 같은 성분이라 해도 미숫가루에 들어가는 성분들은 다 자연식이기에 그 효과가 훨씬 큰데요. 여기에 미숫가루에는 쌀이나 밀 말고도 콩이나 귀리 같은 몇 가지 곡물을 더 섞어져 있기에 밸런스 잡힌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기에 미숫가루를 먹는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요. 물론 과하게 먹는다면 영향은 있겠지만요! 

 

미숫가루 가격


그렇다면 미숫가루의 가격은 얼마 정도 할까요? 위에서 제가 엄청나게 많이 언급한 부분이긴 한데, 미숫가루라는 것이 정해진 곡물의 배합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방앗간(제조사)에 따라, 그리고 그 목적에 따라 다 상이하기 때문에 미숫가루의 가격 또한 천차만별이랍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미숫가루의 가격 분포를 보면 보통 퀄러티 제품의 경우 500g에서 7천원 후반대에서 만원 사이에 정해져 있는 것 같더라고요.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에서는 미숫가루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참고로 미숫가루는 한반도에도 적어도 삼국시대에도 존재했던 식품이라고 알려져있어요. 삼국유사에 (8세기 신라 사람인) 진표율사가 불사의방에 갈 때 쌀을 쪄서 말려 양식을 삼았는데 하는 구절이 있는데, 역사학자들은 여기에 출연하는 쌀을 쪄서 말려 양식으로 삼은 것이 미숫가루로 추측한다고 하니, 우리는 참 유서깊은 음식을 먹는 것이네요!

 

다른 음식 칼로리도 알아보기

2022.03.07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맥주 칼로리 걱정된다면 읽어보세요

 

맥주 칼로리 걱정된다면 읽어보세요

맥주는 내 뱃살의 원인일까 요번에는 칼로리 얘기를 좀해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글의 대상은 바로 맥주입니다. 여러분들은 흔히 알고 계시는 이야기가 술을 먹으면 살이 많이 찐다는 것인데요.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30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밥 한 공기 칼로리는?

 

밥 한 공기 칼로리는?

밥 한 공기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밥 한 공기 칼로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공기밥은 집집마다 그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시간에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