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린 이 치료 방법 알고 조치해요


안녕하세요? 이번 꿀팁 아지트에서는 시린 이를 주제로 그 치료 방법을 이야기해볼까해요. 여러분들은 혹시 시린 치아와 관련해서 문제를 겪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오늘 제 글을 통해 원인과 치료 방법을 확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 또한 시린 이로 최근 들어 계속 고생을 했었는데요. 한동안은 시린 이는 그저 양치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바뀌는 것은 없더라고요. 이에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과 치료 방법을 한번 공부해보았는데요. 그 결과를 여러분께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가 시린 과학적인 이유


먼저, 시린 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왜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겠죠? 이에 따라 오늘은 시린 이의 원인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려고 해요. 

 

시린 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우리의 치아는 외부 부위에서 자극이 오면 그 자극이 신경을 자극해서 시린 병세나 기타 감세를 유발합니다. 흔하게는 일상적인 수준에서의 자극이 통증(pain)으로 결합이 안돼야 할텐데요. 하지만 시린 이가 생긴다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치아의 손상이 일어나고, 이에 말미암아 통증(pain)이 느껴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답니다.

 

위의 서술을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한다면, 흔하게 치아 겉면에는 뼈의 품종인 법랑질과 상아질이 신경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왠만한 자극이 가해져도 이가 시린 병세가 발생하지 않는반면, 반대로 이 법랑질이 손상되면 아랫면의 상아질과 신경이 밖으로 노출되면서 작은 자극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시린 이의 원인들


위에서 시린 이의 원인이 치아의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을 언급했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경우에 시린 이 증상은, 충치나 다른 병적인 원인, 그리고 치아의 마모와는 별개로, 외부 자극에 대해 예리하고 일시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인 지각 과민증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차가운 음료수나 음식을 섭취할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때로는 너무 뜨거운 것을 먹을 때에도 느낄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해요. 물론 이와 같은 온도 자극 외에도 치아의 건조, 젓가락 같은 성분과의 접촉, 달거나 신 음식을 통한 삼투압 등의 자극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칫솔질로 치아의 뿌리쪽이 마모된 케이스도 있는데요. 이는 특히나 좌우로 문지르는 양치법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갈이 습관이 있는 케이스에도 씹는 면이 닳아져 시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제가 도입부에서 언급했던 양치습관 또한 시린 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가 잘 닦이지 않는 경우 세균에서 출연하는 산성 물질들이 자극이 될 수 있고, 이를 방치할 경우 치주질환이 진행되면 잇몸이 내려앉고 이의 뿌리가 드러나 시린 느낌을 더욱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 외에도 탄산음료나 산성의 음식 섭취, 씹는 세력이 너무 강해서 등을 원인으로 시린 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시린 이의 치유 방법은?

시린 이 전용 치약 사용하기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오늘의 본론인 시린 이의 치료 방법을 이야기해보도록 해요. 먼저 첫 번째 방안을 말씀드리자면,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겁니다. 시린 이의 원인에 대해서 아까 제가 치아나 잇몸의 손상, 마모, 그리고 그릇된 음식 취식을 말씀드렸는데요. 

시중에 나와 있는 거의의 시린 이 전용 치약의 경우 해당 경우에서의 치아 보호와 신경과의 결합을 느릿느릿하게 하게끔 하는 요소를 근거로 하는 통증(pain) 완화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요. 물론 첫 번째 말한 기능은 도움이 되는 것이 맞지만, 두 번째 부분의 경우 약간 경계를 해야하는 점도 있는데요. 만약 충치나 다른 원인에 따라서 시린 이가 발생한 것인데, 치약을 사용해서 치아에 자극이 안 온다고 해서 만족하고 그대로 방치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치과 치료를 통한 원인 해결


사실 위에 언급된 치약 사용은 1차적인 치유이자 제일 초기 단계에서 사용할만한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더 분명한 방법은 치과 치유를 통해 본질적인 근거를 해결하는 것인데요. 

 

만약에 부정교합이나 이 갈이 등을 원인으로 마모와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정의 노력이 요구됩니다. 한편 크랙이 생긴 치아의 예시에는 신경치유를 하여 통증(pain)을 잡아주고 각종 보철물들을 상황에 맞게 씌워서 깨진 치아를 보호해 주고 이가 시린 감세를 방지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주 질환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외부로 노출되어 찬물이나 바람에도 시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치유 하기 위해서는 잇몸 속에 자리자고 있는 치석과 염증을 제거해 주면 부기가 가라앉고 상태가 호전되어 이가 시린 병세가 해소됩니다.

올바른 양치습관이 기본


언제나 듣는 얘기이시겠지만 시린 이를 치유하는 방법에 있기 때문에서도 제일 기초가 되는 것은 올바른 양치 습관입니다. 옆으로 거세게 밀면서 가로로 다지는 것은 치아마모 근거가 될수 있기 때문에요. 평소 단 음식,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이를 악물고 있는 습관도 고쳐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병방지를 위해서 양치질을 밥먹고 매번 부지런히 해주고 자기이전에도 한 번 더 닦아주는 습관 잊지 않으셔야 하고요.

 

이상으로 오늘은 시린 이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을 떠도는 정보 중에는 치과 치료나 시린 이 전용 치약이 아닌, 죽염이나 마늘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 양치를 추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이러한 민간 요법을 사용하실 때에는 정말 주의를 더욱 해주셔야 한다는 점! 개인적으로는 치과 치료나 시린 이 전용 치약 사용을 훨씬 추천드린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이번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