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수 선미가 고백했던 경계성 인격장애를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경계성 인격장애라는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다난한 인간의 심리 때문인 것인지, 요즘 세상은 정말 다양한 마음의 병들이 존재하는데요. 최근에는 인기 가수 선미씨가 자신이 이 경계성 인격장애를 고백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경계성 인격장애라는 것은 어떤 질환일까요? 인격이라는 말이 들어간 걸로 봐서는 이 병 역시 마음의 병인 것은 확실한데,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이런 것들과는 무엇이 다를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이 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파헤치기

경계성 인격장애란 무엇인가


경계성 인격장애란 병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먼저 알아볼게요. 이 병은 뇌신경질환의 일환이라구 하는데요. 이를 풀어서 표현해보자면 자기상, 정서, 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한 인격 장애를 의미한다고 해요.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환자의 감정이 정상에서부터 우울, 분노를 오가는 기복이 매우 기복이 심해진다고 해요. 따라서 환자의 행동은 갑작스럽게 폭발적이고 예측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큰데요. 

 

이 뿐 아니라, 이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낭비, 도벽, 도박, 자해, 자살 시도, 약물 남용 등을 시도할 우려가 큽니다. 일반적으로는 남성보다 여인에게서 발병 빈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여러 가지 인격 장애 중에서 제일 발병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인격 장애라고 해요.

주요 증상들


경계성 인격장애의 주요 증상으로는, 권태감과 공허감이 만성과로 등이 나타나는데요. 이 뿐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요인들 때문에 자제력이 부족합니다. 해당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혼란스러운 인간관계를 맺으며, 매우 충동적인 움직임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정서적 불안이 심해서 대인관계가 불안정하며 매우 충동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스스로의 감정에 따라 현실과는 다르게 주변 경우를 인식하는 케이스가 종종 발생한다고 해요. 

 

때로는 극적인 이상화와 배신감, 실망이라는 극단적인 감정이 오갈 수도 있는데요. 이 시기 동안 흔히 해리 증상, 약물 남용, 성적 문란 등의 충동적인 움직임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특별히 버림받는 것에 지나칠 정도로 집착하여 자신에게 해를 끼칠 가능성까지 생긴다고 하니 주의해서 주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경계성 인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빌려 말씀드리자면, 충동적인 심리 변화에 따라 인간관계도 망가지고, 기분조절은 안되고 그런 불안정함 속에서 살아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은?


결국 이 병은 현대 문명은 가파른 성장세를 거듭하며, 이에 따라 점차 복잡해지는 사회 구조를 갖게 되었는데요. 과거에는 해결이 어려워보이던 질병들은 하나 둘 정복해나가게 된 것이 현대 인류와 그들의 과학 문명이었지만, 그 반대급부로 또 마음의 질병이라는 또다른 영역에서 새로운 장벽들이 나타나게 된 것이죠.

사실, 오늘의 주인공인 경계성 인격 장애는 한 가지 원인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 생물학적 요인이 모두 효과를 미쳐 발병하는 것으로 추측이 된다고 해요. 일부 환자들에게서는 특정 뇌 영역의 크기와 기능 변화, 호르몬 수준과 면역 체계의 변화가 발견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질병을 겪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아동기에 학대받은 체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아동기의 학대나 방임이 경계성 인격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또한 성장하던 시절에 부모가 선보이는 감정이 자녀의 가치관에 혼란을 주어, 주체성이 모호해지고 인간관계가 왜곡되는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경우일 뿐 모든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분들이 이러한 유년시절을 겪었다거나 경험을 했다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점도 인지해주셔야 해요.

 

경계성 인격장애의 진단


경계성 인격장애는 가수 선미씨도 실제 방송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본인도 힘들지만 그 주변인들이 입는 고통이 정말 크다고 해요. 그렇기에 빠른 시기 내에 증상을 진단받고 이를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질환인데요.

 

그렇다면 이 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경계성 인격 장애를 확진하는 검사라는 것은 없다고 해요.

 

일반적으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환자 상태에 기초하여 진단을 내리는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병은 특히나 종종 조현병(정신장애병), 망상 장애, 충동 조절 장애, 기분 장애, 물질 남용과 감별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전문가의 세밀한 판단이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치료 방법


진단 방법과 마찬가지로, 경계성 인격 장애에 뚜렷하게 도움 되는 약물도 없다고 해요. 비록 선미씨는 약도 먹고 치유를 꾸준히 받아서 나아졌다는 언급을 하셨다고는 하지만, 약물보다는 대화를 통한 정신 치료가 제일 막중한 것으로 알리어져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경계언 인격 장애의 치료 방법 두 가지는 인지행동 치유와 약물 치유 두 가지가 있어요. 약물의 경우 증세가 나타날 때 그 증상들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정신병 약물이나 항우울제 등을 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경계성 인격 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경계성 인격 장애를 겪어보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막 화가 나고 상대방의 잘못인 것 같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한없이 죄스러워지는 상황이 반복될 때 정말 고통스럽다고 하더라고요.

 

옛날과 달리 오늘날은 이러한 마음의 병에 대한 치료 절차가 너무나 잘 되어있는만큼 선미씨가 극복한 것처럼 여러분 또한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치료를 받는다면 나아질 수 있을 꺼에요. 숨기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으로 나아지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