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꿀팁

가솔린 디젤 차이

@#$ 2021. 2. 1. 14:01

가솔린과 디젤 뭐가 다르나요?


이번에는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자동차를 정말 좋아하고 있는 분이 아닌 이상, 디젤과 가솔린의 차이하면 떠증가하는 것은 그저 기름값 정도일텐데요. 이번에는 조금 더 자세하고 상세하게 이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분류

연료인가 엔진인가


먼저,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얘기하기에 앞서 이 녀석들이 지칭하는 것이 어떤것인지 그 카테고리를 먼저 알아야할 것 같은데요. 어떠한 분들은 이 두 가지가 연료의 한 종류라고 말씀을 하시기도 하며, 전혀 다른 분들은 자동차 엔진의 방식이라구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당연히 둘 다 맞는 말인데요. 기본적으로 가솔린은 우리나라 말로 휘발유이고 디젤은 경유입니다. 결국 둘다 연료의 한 일종인 것이죠. 다만, 휘발유를 재료로 삼아서 작동하는 기계의 엔진을 가솔린 엔진이라 하고 경유를 재료 삼아 작동하는 엔진은 디젤 엔진이라고 하는 것이죠.

 

다음과 같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데 있기 때문에서, 단순하게 연료라는 하나의 카테고리 내에서의 유형의 차이 말고도, 여러 작동방식의 차이에 말미암아 가솔린과 디젤은 구분이 되는 겁니다.

차이와 특징 살펴보기

가솔린의 특징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적극적으로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휘발유라는 이름과 같은 가솔린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휘발유는 석유의 일종으로, 석유의 휘발 요소를 이루는 무색의 투명한 액체를 말하는데요. 휘발유라는 말 그대로 상온에서 개방된 용기같은 곳에 담길 경우 쉽게 증발하는 휘발성이 강하다고 해요.

사실, 휘발유를 에너지로 삼는 가솔린 엔진이 개발되기 이전까지에는 휘발유가 등유에 비해 애물딴지 취급을 받았었다고 해요. 그러다가 이 엔진이 나오면서 점차 그 명성이 올라온 것이죠.

 

엔진이 아닌, 연료적인 옆에서 휘발유는 경유와 비교했을 때 깨끗한 기름이라는 점을 들 수 있겠지만, 가격 측면에서는 등유보다 비싸다는 점이 단점이죠.

가솔린 엔진은?


한편 가솔린을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오늘 글의 주제인 디젤과의 차이를 얘기하는 것은 자동차의 퍼포먼스 측면이 메인이 되는 만큼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할 수 있는 것 같은데요!

가솔린 엔진은 같은 출력의 디젤 엔진에 비해 고가의 장비가 덜 들어가서 원가가 저렴하며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운용 및 관리가 쉽다는 점을 들 수 있어요. 때문에 항공기, 자동차, 오토바이, 모터보트와 같은 교통수단과 경운기, 소방 펌프, 발전기와 같은 장비에 쓰이기도 하는데요.

 

디젤의 특징


한편, 디젤은 경유죠? 경유란, 원유()를 분별증류해서 얻어지는 물질로, 등유 다음에 출연하는 액체 물질이에요. 디젤의 끓는점은 약250 ~ 350에서 분리된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정유소에서 소비되는 증류탑에서는 등유 다음으로 분리되는 물질이라고 해요. 

 

경유는 휘발성이 낮기 때문에 그냥 불을 당긴다고 불이 쉽게 붙지 않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적어요. 또한 디젤엔진에서는 산소를 압축시키면 고온이 되는 점을 이용한 압축착화형태를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열효율성이 특출나다고 해요.

 

디젤 엔진은?


한편,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이 흔하게 흡기시 압축한 가솔린과 산소를 섞어 실린더에서 점화 플러그의 스파크로 불을 붙여 연소시켜서 구동동력을 얻는 방식인 반면, 디젤 엔진은 실린더에 공기만을 흡입시켜 압축하여 온도를 높인 뒤 액체인 경유를 뿜어서 자연적으로 발화시켜 구동동력을 얻는 방식으로 작동해요.

 

이와 같은 상황의 경우 연료의 휘발성이 낮기 때문에 휘발유에 비해 안전하고 연료의 질에 따른 성능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한데요. 또한 연료로 하는 경유의 가격이 상당수의 모든 나라에서 대부분 휘발유에 비해 저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같은 배기량의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엔진오일 주입량이 많아 교체 비용이 많이 들며 일정 주기마다 연료 필터를 갈아줘야 하는 등의 유지보수옆에서의 가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이 바로 디젤 엔진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에서는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각자의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지금 더 쉽게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일단 연비는 디젤이 좋습니다. 다만 출력은 가솔린이 우세이며, 진동이나 볼륨은 디젤이, 정숙함과 단순한 표현을 받고자하면 가솔린, 관리 하기는 가솔린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