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삶은 계란 칼로리 알아봐요


이번 시간에는 삶은 계란의 칼로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삶은 계란의 칼로리만 딱 알아보고 글을 끝내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죠? 여러분은 혹시 삶은 계란 말고 날계란의 칼로리는 궁금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노른자만 먹었을 때나 흰자만 먹었을 때의 칼로리는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모두 알아보도록 해요! 

 

 

삶은 계란의 칼로리


가장 먼저, 삶은 계란의 칼로리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닭가슴살, 샐러드 등과 함께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자 운동 식품인 삶은 계란의 칼로리는 몇 일까요? 일반적으로는 60에서 80kcal라고 하는데요. 범위의 편차가 조금 큰 편인가요? 하지만 이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계란에도 종류에 따라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예를 들면 학교 급식이나 군대 급식, 일반 가정집에서 보았던) 크기의 삶은 계란의 경우 70에서 80kcal 사이라고 해요. 하지만, 계란에는 초란이라고 하는, 작은 크기의 계란도 있는데요. 초란이란 병아리가 어미 닭이 된 이후로 처음 출산을 시작할 때부터 2주 정도의 기간 사이에 낳은 알을 의미하는데, 이 초란은 크기가 작은 편이기에 칼로리 또한 일반적인 계란보다는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결국 정리하자면, 삶은 계란의 칼로리는 일반적으로는 75~80kcal이지만, 크기에 따라서 편차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계란을 요리하는 방법은 삶은 계란 뿐이 아니죠? 지금부터는 다른 종류의 달걀 요리들의 칼로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계란의 칼로리는 다를까?


삶은 계란 칼로리는 사실, 제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이 쉽게 정보를 찾으셨거나, 혹은 주위분들도 이미 알고 계셨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대상이 날계란이라면 어떨까요? 원래 계란이 삶는 과정에서 칼로리에 변화가 생길 것 같긴 한데, 구체적인 수치가 혹시 궁금하지는 않으신가요?

날계란의 칼로리의 반전은 삶은 계란보다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높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차이는 크지 않아요. 제가 위의 챕터에서 일반적인 크기의 삶은 계란의 경우 1개당 칼로리가 70에서 80kcal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정확한 수치적인 표현을 해보자면 일반적으로 삶은 계란은 55g당 64kcal라고 합니다. 한편, 날계란의 경우는 그 수치가 조금 더 올라가서 55g당 80kcal정도가 된다고 해요! 원래 삶으면 칼로리는 줄어드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람들은 야채 같은 경우도 그렇고 삶으면 칼로리가 올라간다고 알고 있잖아요? 이는 삶는 과정에서 양이 줄어들어서 사람들이 착각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야채100g을 데치면 야채가 줄어 들어서50g이 안 된다고 하는데요. 데친야채 100g 은 생야채200g이 더 되는 양이기에 원래 삶으면 같은 용량 대비 칼로리가 줄어드는 것인데 오해를 하는 것이죠.

 

물론 날계란의 칼로리나 삶은 계란의 칼로리나 전문 용어로 ! 또이또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긴 합니다.

 

계란 후라이의 칼로리는?


하지만 계란 후라이나 스크럼블드 에그와 같은 요리의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삶은 계란과 달리 이번 챕터의 요리들은 기름을 둘러주는데요. 일반적으로 위의 기준, 즉 삶은 계란이 80kcal일 때, 계란 후라이의 칼로리는 120kcal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많이 드시는 훈제계란의 경우에는 5kcal 줄어든, 75kcal라고 합니다. 날계란과 삶은 계란, 훈제계란의 예에서 알 수 있는 것이 비슷한 일련의 과정에서 점차 칼로리가 빠져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른자와 흰자 칼로리


사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삶은 계란의 칼로리를 찾아보신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식단 관리를 위해서였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서 흰자만 드시는 경우도 자주 목격이 됩니다.

노른자의 칼로리는 65에서 70kcal이며, 흰자의 경우에는 10에서 15kcal이기 때문에 칼로리만을 생각한다면 흰자만 먹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그냥 계란 전체를 살뺀다고 통째로 먹을 경우 세 알만 먹어도 이미 거의 밥 한 공기에 근접하기 때문이죠.

다이어트와 계란


하지만, 삶은 계란의 칼로리만을 생각한다면서 흰자를 분리해서 먹는 것은 영양학적으로는 올바르지 못하다고 해요. 물론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식품인 계란 흰자는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BCAA가 많으며 골격 형성에 요구되는 칼슘을 대장과 신장에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Vitamin(비타민) D도 꽤나 풍부한 반면, 노른자에는 콜레스트롤 함량이 높고 지방, 열량 등이 높아 다이어트에는 다소 부적합할 수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지만 노른자를 버리고 흰자만 섭취했을 경우 영양소에는 그리 좋은 효과를 얻지 못한다고 해요. 이는 노른자 그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영양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삶은계란 다이어트 시에는 흰자만 먹기보다는 중간중간 노른자도 함께 섭취해 영양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 튼튼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는데요!

이상으로 오늘은 삶은 계란의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계란이 건강 식품인 이유는 칼로리 뿐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너무나 풍부한 물질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물론 많은 양의 삶은 계란을 드실 때에는 노른자를 어느 정도 빼시는 것이 좋지만, 최소 3분의 1은 챙기시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0/10/06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2020/06/20 - [제품 정보 꿀팁/생활제품 리뷰] - 신라면 건면 칼로리 - 가격, 맛 후기

2020/04/14 - [제품 정보 꿀팁/생활제품 리뷰] - 스키니 피그 - 260 칼로리 아이스크림?! 다이어트 저칼로리아이스크림!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