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생일 설정 관련 내용 알아봐요


이번시간에는 카카오톡에 있는 다양한 기능 중의 하나인 생일 설정에 관여한 내용들을 모두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카톡은 카톡 같은 어플들이 생겨나더라도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 어느새 독보적인 위치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한 가지 만족스러운 점은 독점적인 위치에 있는 메신저임에도 불구하고 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카톡의 생일 기능 또한 카카오가 시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한 부분인데요! 다만 기존 기능이 아닌 만큼 카톡의 생일과 관련한 몇몇 기능의 조작이 어려운 편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바로 출발하시죠!

 

카카오톡 생일 표시의 필요성

설정 확인을 해둬야 하는 이유


가장 먼저, 카카오톡 내에서 나의 생일을 표시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카톡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에서 나아가 쿠폰을 통한 쇼핑, 헤어샵 등 생활 전반으로 뻗어나가고 있는 것이 그 예인데요.

 

하지만 그 본질은 사람들과의 소통이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카톡의 기능 중의 하나인 생일의 표시 또한 평소 연락하지 못했던 사람들과의 소통을 이끌어내는 하나의 수단이 되는만큼! 내 생일을 표시해서, 오랜만의 지인들과 연락을 하는 기회가 되는 것도 참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와 비공개 방법


제가 너무 뜸을 들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카카오톡 생일 표시 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톡 생일 설정은 어떻게 표시하는 것일까요? 

 

제일 첫 번째 단계는 카톡 내에 나의 생일을 표시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생일의 표시 기능이라는 것은 불과 1~2년 전까지만 해도 없던 것인데요. 어느 순간부터 생일이 되면 생일인 친구라는 표시가 내 프로필 바로 아래에, 즉 친구 목록 중 최상위에 등장하게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생일표시는 수동으로 설정이 될 수 있는데요. 우선 홈 화면에서 가장 위에 표시되어 있는 나의 프로필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내 프로필 배경화면과 함께 나의 사진이 동그라미 모양으로 해서 등장할텐데요. 우리가 눌러야 할 것은 우측 상위에 자리하고 있는 톱니 바퀴입장입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0

 

톱니바퀴를 누르는 순간 카톡 프로필 관리 메뉴로 넘어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가장 하단부 쪽에 위치한 생일 알림에 노랑색 불이 들어와있는데, 이 케이스에는 내 프로필에 생일 아이콘이 표시됨과 함께 친구에게 친구목록을 통해서 가장 상단 부위에 내 생일 소식이 알려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카카오톡에 친구 생일 표시와 비공개하기


이상으로는 다른 사람들이 나의 생일을 노출하거나 숨기는 카카오톡의 생일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친하지도 않은 사람들에게 생일을 공개적으로 노출함으로써 나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의 생일 표시 뿐 아니라 타인의 생일 표시 또한 비공개로 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카톡 생일

하지만 친구 생일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쇼핑하기 옵션을 통해서 카톡 쿠폰이나 다양한 선물을 할 수 있기 때문일까요? 카카오에서는 결코 위의 설정만으로는 친구의 생일까지 표시하고 비공개되는 것을 막아놓았고, 다른 상세한 절차를 밟아야만 카톡에서 타인의 생일이 그 이상 표시되지 않게 바뀌는데요. 친구의 생일에 대한 공개 여부 변경은 위의 방식과는 달리 친구 관리 메뉴에서 해야만 하는 것이랍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5

카톡 홈 화면의 우측 상위에 위치한 톱니바퀴 버튼을 눌른 뒤, 요번에는 친구 관리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똑같게 제일 밑부분에는 생일인 친구 보기 기능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눌러주어야 할 부분이 바로 이것인데요. 이것을 설정함에 따라 친구 목록에서 친구의 생일 정보를 표시할 지 아니면 비공개를 할 지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4

카카오톡 내 생일 날짜 변경 설정법

다음으로는 카톡 내에서 표시되는 나의 생일 날짜를 변경하기 위한 설정 법을 알아보는 시간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때때로, 생일 표시를 하고 싶은데 실수로 비공개로 해버려서 남들에게 내 생일이 표시가 되지 않는 사태가 존재하는데요. 

 

혹은 카톡과 연동된 내 카카오 계정에 생일정보가 잘못 입력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요. 이 같은 경우에서 내 생일을 직접 변경한 뒤에 내 생일을 공개로 표시한다면 바뀐 날짜에 내 생일이 친구들에게 표시가 되는데요!! 이 같은 분들을 위하여 지금부터는 카톡의 내 생일 변경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3

 

요번에는 홈 메뉴 버튼이 아닌 맨 끝 메뉴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 후에는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눌러주시고요!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2

다음에는 개인/보안으로 가신 뒤, 카카오 계정을 눌러주세요. 카카오계정 메뉴에는 나의 계정 정보들, 이를 테면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본인인증, 내 정보 관리 등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생일을 바꾸어야 하니 내정보 관리를 눌러주세요.

카카오톡 생일 표시 설명 관련 자료

그러면 바로 2번째 줄에 나의 생일이 뜨죠? 이 부분을 변경해주시고, 제가 처음에 가르쳐드린 방안을 통해 생일을 공개해주시면 된답니다!!

 

카카오톡 생일 설정의 의의


이상으로 카카오톡 생일 설정에 관여한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들은 카톡의 이 같은 생일 메뉴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소유하고 계신지가 궁금해요! 

생일의 의미

저는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게 여기는 편인데요. 만약 내가 생일의 노출을 희망하지 않게 되면 오늘 설명드린 형식을 통해 비공개를 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내 생일을 카톡 제일 상단 부위에 고정시킴으로써, 평소에는 연락하지 못했던 친구들과 연락이 닿고 안부를 묻는 사태가 자주 생기게 되었는데요. 

 

굳이 쇼핑하기를 통해서 선물이나 카톡 쿠폰을 주지 않더라도, 따듯한 안부 메시지를 남기거나, 오랜만에 메신저를 통해 상담을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2020.12.03 - [테크 관련 꿀팁]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검색과 추가하는 방법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검색과 추가하는 방법

플러스 친구를 하라면서요..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오늘날 카카오톡은 정말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매체가 되었는데요. 단순히 메세지를 주고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