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미나방 무엇이 문제점인가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 채널들에서 요즘 거의 필수적으로 다루는 주제 중의 하나는 바로 매미나방입니다. 초기에는 매미나방 애벌레들이 일으키는 문제들을 주제로 된 영상들이 많아지더니, 이제는 성충이 되버린 매미나방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더라고요.

정말 매미나방이라고만 쳐봐도 이 문제를 다루는 영상들이 무수하게 많았는데요.

 

그렇다면 매미나방이라는 녀석들은 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온 나라를 힘들게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 녀석들은 왜 갑자기 올해 이렇게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매미나방 애벌레

이번 시간에는 저와 함께 매미나방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갑자기 올해 문제점들을 만들어 내게 되었는지, 마지막으로는 그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미나방은 무엇일까요?


먼저, 매미나방이라는 곤충 종 자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매미나방이란 어떤 곤충일까요? 지구 상에 창조된 지 얼마 안되는 생명체라서 이렇게 올해 우리가 낯설게 느끼고 또 고통을 받는 것일까요?

 

매미나방 애벌레의 생김새를 보시면, 사실 어렸을 때에도 놀이터나 숲에서 본 적 있는 것 같은 곤충이라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매미나방이라는 곤충은 새로 등장한 종이 아니라, 이전부터 존재를 했던 종인데요. 

 

이 매미나방은 독나방과의 곤충 중의 하나로 집시나방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곤충입니다. 주로 한국이나 일본, 러시아 뿐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까지 분포하고 있는 흔한 곤충이 바로 이 매미나방인데요.

매미나방의 수컷과 암컷은 그 모양과 생김새가 상당히 다릅니다. 수컷의 경우에는 몸과 날개가 어두운 갈색을 띄고 있는 반면 암컷의 경우에는 유백색, 즉 밝은 색을 띄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종으로까지 오해를 받을 정도로 차이가 큰데요.

이 나방의 크기는 성충이 되면 2~3cm 정도, 암컷은 3~5cm 사이 정도로 자란다는 점에서 크기 상으로는 일반 나방과 다른 점이 없답니다.

매미나방의 문제점


여기까지의 설명을 봤을 때에는 사실 이 매미나방이 다른 나방과 구별되는 큰 문제거리를 갖고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굳이 뽑자면 독나방이기 때문에 애벌레일 때에 몸에 자라나 있는 털들에 독성이 있어서 사람이 잘못 만지거나 닿으면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는 점 정도인데요.

그렇다면 매미나방의 이 독성이 바로 자연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일까요?

 

물론 이 독성으로 인해 자연 생태계에서 천적이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과 사람이 접촉했을 때 피부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오늘날 매미나방의 악명을 높이게 만들었던 것은 바로 엄청난 개체수와 애벌레의 먹성 때문이랍니다.

매미나방의 애벌레들은 정말 쉬지 않고 산림의 나뭇잎들을 먹어치우는데요. 특정 종류의 나뭇잎만을 섭취하는 일반적인 다른 곤충의 애벌레와는 달리 잡식성인 매미나방 유충들은 말그대로 산림에 존재하는 모든 나뭇잎들을 먹어치워버리고, 이로 인해 나무의 잎들은 초토화당하게 되고 농가 주민들 또한 피해를 입는 것이죠. 

 

매미나방 창궐의 이유


그렇다면 왜 올해들어 유달리 이 매미나방 문제가 붉어진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작년 겨울이 유달리 따스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미나방의 경우 추운 온도에서 잘 버티지 못해서 겨울이 되면 많은 개체수가 조절이 되는 것이 자연의 순리인데요.

작년 겨울은 너무나 따듯해서 매미나방의 개체수도 빠르게 늘어났다는 것이 가장 큰 창궐의 이유라고들 합니다.

 

매미나방 문제점의 해결 방법은?


마지막으로는 이 매미나방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식은 생태 다양성을 복원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 종류가 많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매미나방에게도 천적이 존재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금개구리나 길앞잡이와 같은 녀석들이 바로 매미나방의 개체수를 조절해줄 수 있는 생물들이죠. 그렇기에 환경을 깨끗하게 함으로써 다시 이러한 천적들의 개체수를 늘림으로써 자연 정화시키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재 지자체에서는 해충제의 살포나 산림에 존재하는 알집 제거 활동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방법은 그러나 다른 곤충들에게도 문제를 끼칠 수 있는 만큼 주의를 해야해요. 최근에는 불빛으로 날아드는 성질을 이용한 포충기의 활용 방법 또한 실용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매미나방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더 깊숙하게 인간이 개입해서 자연을 더 망치기보다는 최대한 자연친화적인 방향을 통해 문제가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