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래식 연주의 지휘자, 무슨 역할을 할까요?


이번 시간 꿀팁아지트에서는 클래식 연주에서의 합창자 역할에 대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클래식 연주 공연에서 지휘자가 뭘 하는지 궁금하지는 않으셨나요?

 

드라마에서 보면 지휘자는 리더로써 수많은 악기 연주자들을 진두지휘하는 것처럼 비취지긴 합니다. 하지만, 실제 합창 연주 장면을 보면 사실 지휘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연주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저는 정말 잘 모르겠더라구요..!

지휘자

그리고 주변을 둘러보니, 저와 같은 생각과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꽤나 있는 것 같아 이번 시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휘자에 대한 여러분들의 호기심, 함께 해결해볼까요?

 

지휘자는 감독이다


클래식 합창 연주에 있어서 지휘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비유를 들자면, 축구나 야구 등의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의 감독의 역할이라고 표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가 대표 축구 경기를 생각해볼까요? 대한민국 대표팀의 감독님은 선수들과 함께 직접 경기에 뛰지 않습니다.

마치 감독과 같은 지휘자

그렇다고 해서 감독이 경기에 개입을 못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수에 대한 교체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라운드에 있는 선수들과의 소통과 지시를 통해 유동적으로 전략을 바꾸고 흐름을 진두지휘합니다. 공이 라인 밖으로 나와서 코너킥을 하거나 할 때, 감독이 특정 선수와 계속 이야기하며 뭔가 지시하는 장면, TV를 통해 자주 보셨죠?

 

그러나 스포츠 경기에서 감독이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은 실전이 아닌, 그 실전을 위한 수많은 준비과정에 있습니다. 옛날 우리나라가 2002년 월드컵 4강이라는 성적을 달성할 때에 히딩크 감독이 찬사를 받았던 것은 실전 이전부터 계속된 고도의 체력훈련과 전략 전술의 세팅 덕분이었습니다.

 

이는 클래식 합창 연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공연에서 관중은 뒤돌아선 지휘자의 모습만 바라봅니다. 또한 직접 악기를 통해 연주를 하는 것이 아니기에, 마치 '직접 경기에 뛰지 않는'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지휘자는 연주 내내 몸동작을 통해 박자의 빠르기나 음악의 분위기를 지시합니다. 마치 스포츠 경기의 감독처럼요. 또한 연습을 지휘하며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구성원들을 하나의 오케스트라 속에 조화시키며 다듬는 과정 또한 지휘자의 역할입니다. 눈에 보이는 실전 이전의 연습과정을 만들어내는 것 또한 지휘자의 역할인 것이죠! 

 

지휘자의 손동작은?


이상으로, 지휘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리가 된 것 같은데요. 다음으로는 지휘자의 손동작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마치 스포츠의 감독처럼 지휘자는 실전 뿐 아니라 연습을 총괄하고 실전에서도 지시를 한다는 것은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어떤 식으로 지시하고 지휘하는걸까요?

손동작의 의미

실제 합창 연주에서 지휘자는 손동작을 통해 연주자들에게 박자를 제시해줍니다. 음악 연주할 때 메트로놈 아시죠? 마치 그것처럼 박자를 쪼개주는 것이죠. 

 

뿐 만 아니라, 연주에 있어서의 박자의 속도 또한 함께 조절합니다. 같은 곡이라 할 지라도 지휘자의 해석과 지시에 따라 어떤 음악은 트럼펫이 강렬하게, 어떤 음악은 조금 더 부드럽게 연주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해당 연주에서 지휘자가 자신의 해석을 통해 손동작으로 각 연주자에게 '다른' 지시를 내리기에 나오는 결과물인 것입니다. (물론 이는 연습 과정에서도 충분히 교육과 조율이 되었겠죠!)

 

이상으로 오늘은 합창 오케스트라 연주에 있어서 지휘자의 역할에 대해, 그리고 손동작에 대해 저 같이 음악을 잘 모르는 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저의 첫 생각과 달리, 현대에 있어서 지휘자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오죽하면 "오케스트라가 형편 없어도 훌륭한 지휘자가 지도하면 연주는 변한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라고 하니까요!

오케스트라

다음에 연주회에 가신다면 이번에는 지휘자에 조금 더 집중을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감상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재밌는 글 읽어보기

 

2022.08.20 - [지리 정보 꿀팁] - 롯데 콘서트홀 주차 할인 정보

 

롯데 콘서트홀 주차 할인 정보

롯데 콘서트홀 주차 할인은 되나요? 이번 시간에는 잠실 롯데 콘서트홀에 대한 주차 정보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잠실에 위치한 롯데몰은 주차 할인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잠실

honeytipagit.tistory.com

2022.08.19 - [생활 꿀팁] - 딱딱한 복숭아 물렁하게 하는 방법은?

 

딱딱한 복숭아 물렁하게 하는 방법은?

딱딱한 복숭아, 바뀔 수도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딱딱한 복숭아를 물렁하게 해서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수박이나 참외같은 과일은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리는 편인데요. 하

honeytipagit.tistory.com

2022.08.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자동차 공회전 1시간 이상 틀면? 벌금은 얼마일까

 

자동차 공회전 1시간 이상 틀면? 벌금은 얼마일까

자동차 공회전, 무엇이 그렇게 나쁠까?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를 공회전 상태로 1시간 이상 방치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중점적으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공회전이란, 차량의 시동을 건 상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