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포마켓의 개념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세포마켓이라는 개념을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이 단어에 대해서 트렌드 코리아 2020을 통해 처음 듣게 되었는데 혹시 미리 알고 계시던 분들도 계신가요?!

 

세포마켓이라는 말의 첫 어감은 뭔가 조그맣고 영세한 느낌의 시장을을 말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실제로 세포마켓은, 소셜 네트워크 혹은 네이버 블로그나 제가 사용하는 티스토리와 같은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이 상품을 광고하고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세포마켓

그렇다면 어째서 세포마켓은 그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이며 어떻게 발달하게 된 것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세포마켓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세포마켓


세포마켓은 어째서 이러한 뭔가 생물학적인 이름이 붙게 된 것일까요? 과거에는 유통하면 대기업까지는 아니더라도 규모있는 회사에서 대량으로, 그리고 몸값 비싼 연예인들을 통해 홍보를 하고 백화점이나 마트와 같은 공식적인 오프라인 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모습이 대부분이자 익숙한 모습이었는데요. 이와 달리 세포마켓은 인터넷을 활용해요.

 

왜 그럴까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SNS나 블로그, 웹 홈페이지 등은 접근 장벽이 너무나 낮은 편이죠? 당장 지하철만 둘러보아도 핸드폰을 통해서 위의 매체들을 보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은걸 알 수 있죠!

 

이렇게 이용자수가 폭증하다보니, SNS를 잘 활용한다면, 큰 규모의 회사가 아닌 단 한 명이 운영을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이러한 수요를 알아차리는 소수의 사람들을 시작으로 점차 고객들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게 되었고, 자연적으로 고객들의 수요가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1인 단위의 마켓에서도 수요가 발생하기 시작한다면 점차 이 시장을 노리고 시작을 하는 1인 사업자가 많아지겠죠? 바로 이러한 모습을 들어, 마치 커다랗던 유통업계의 규모가 아주 미세한 세포 단위로 분화되어 마켓이 형성되고 이게 점차 활성화되는 모습을 두고 세포마켓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해요.

 

이러한 세포마켓들은 비록 그 규모는 세포라고 불릴정도로 작지만,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으며 그 전파력 또한 무서울 정도이기에 인터넷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 수준이 아닌데요! 세포마켓의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과 수요동원력이 점차 커지면서 내노라할 대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에 활용되는 경우도 정말 많아지게 되었어요.

 

세포마켓의 발달 원인


위에서 간단하게 SNS를 활용하는 인구가 폭증하면서 그것을 원인으로 하여 세포마켓 또한 발달하게  되었다는 언급을 했는데요. 하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이유는 아니었겠죠!

 

두 번째 원인은 바로 유통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진 점이에요. 저도 얼마전에 관심이 생겨서 한 번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사실 오프라인 영역에 있어서 도매업자들에게 물건을 구하는 일은 정말 힘들어요. 우선 접근을 하더라도 경계를 할 뿐 아니라 돈이 있어도 원하는 품목을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하지만 온라인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물품에 대한 사입이 상당히 간단해졌어요. 예를 들면 우리집 내 방에서 노트북으로 인터넷에만 접속해도 중국 도매 제품들이 잔뜩 있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한국으로의 주문이 가능해진걸 들 수 있겠네요!!

이렇게 진입 장벽은 낮아지는데 비해, 그 영향력은 커짐에 따라 세포마켓이 이렇게나 많이 활성화 된 것이죠.

경계해야 할 점


이렇게 공급자들이 많아졌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좋을까요? 물론 좋아진 점도 상당히 많아요. 그중의 하나는, 정말 이 세포마켓의 발달로 인해 정말 다양한 폭의 선택이 가능해졌다는 점일꺼에요.

 

1인 마켓, 즉 한 명 한명이 경쟁자인 만큼, 성공하면 혼자서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과의 경쟁을 해야하는만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독창적인 방식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고, 그들은 곧 관심을 얻게 되요! 직거래까지는 아니더라도 가격적인 측면에서의 유통마진을 줄이는 것도 기본적인 이점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경계해야할 점도 분명히 존재를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비자의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는 퀄러티 문제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합치고 연결되어 이어지는 유통의 과정이 아닌, 1인의 크리에이터가 사업자가 되어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 세포마켓의 경우 물품의 퀄러티나 지켜야 할 법적 조항, 건강과 관련된 사항 등, 어떻게 보면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는 치명적일 수 있는 조건들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뿐 만 아니라, 수많은 경쟁자들을 제치는 과정에서 사소해보일 수 있는 요소 몇 가지를 가볍게 여겼다가 제품의 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 만큼 반드시 경계해야겠죠.

 

이상으로 세포마켓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새로운 환경의 변화로 인해 만들어진 영역이자, 사람들에게 분명 수요를 야기시키는 영역인만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다른글도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과 변비에 대한 진실, 섭취 방법

유산균 섭취는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 및 관련 상품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honeytipagit.tistory.com

2021.06.14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 가격 평균적으로는 얼마일까요?

말티즈 분양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시간에는 말티즈 강아지의 분양을 희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으로 중요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