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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 언제 시작되었을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다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조금은 색다른, 역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블랙프라이데이하면, 해당 이벤트에 맞춰서 시행되는 초특가 이벤트, 이를테면 아이폰이나 갤럭시, 애플워치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당연한거에요. 애초에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벤트 자체가 할인 행사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니까요!

 

하지만, 혹시 여러분께서는 이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름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그리고 어떤 유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계신가요? 사실, 이 용어 자체는 우리나라에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자주 쓰이지는 않았는데 어느순간부터 다들 쓰게 되었잖아요? 그렇다면 혹시 그 유래는 어디일까요?

 

혹시 이러한 것들에 대하여 궁금증을 가지고 계셨던 분이라면, 오늘 글을 꼭 집중해주세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니까요.

블랙프라이데이

 

오늘 글의 목차(Contents)
1.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
    - 개념
    - 원조는 미국

2. 블랙프라이데이의 풍경
    - 미국은?
    - 이름의 유래

3. 세계로의 전파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 알아보기

개념부터 잡아보자

 

가장 먼저, 블랙프라이데이가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재고 대방출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운전을 하고 교외로 나가면, 창고 대개방 이라던지, 재고떨이와 같은 타이틀을 걸어놓고 장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유통업자가 아닌 저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에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어요. 재고 상품을 굳이 왜 그렇게 높은 할인율을 통해 빨리 처분하는 것일지에 대해서요.

 

하지만, 현실은 마진을 줄이고 빠르게 재고를 처리하는 것이 창고에 놔두고 계속 유지하는 관리 비용을 생각하면 훨씬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생산자의 욕구와 더불어, 한 해동안 모아놓은 월급과 연말 보너스를 통해 필요한 물건을 싸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결합된 것이 바로 이러한 블랙프라이데이가 존재하는 이유였던 것입니다.

검은 금요일?

원조는 미국

특히나 미국의 경우에는 그 사업구조가 생산자가 아닌 유통업체가 주로 재고 관리를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재고 관리 비용을 생각하는 유통업자들은 미국의 추수 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를 거쳐 새해까지 있는 시즌에 맞춰 할인 행사를 기획했다고 해요.

 

해당 시즌은 연말로써 각종 직장에서 연말 보너스를 챙겨주는 시기라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소비자 입장에서도, 평소보다 두둑한 지갑을 활용하기 딱 좋은 시기가 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 되는 것이죠.

엄청난 할인율

블랙프라이데이의 풍경

미국은?


이렇게 하나의 정례화된 블랙프라이데이가 다가오면 미국에서는 한 2주 전부터 우편함에 엄청나게 많은 전단지가 오기 시작한다고 해요. 게다가 그 할인율은 엄청난데요. 단순히 20~30%의 할인이 아닌, 70%부터 90%까지 가격을 깎아준다는 전단지가 온 사방 팔방에 돌아다니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만한 기회가 또 없는 것이죠.

 

특히나, 텔레비전이라든지 청소기처럼 오랫동안 사고 싶었지만 가격이 높은 물건은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블랙 프라이데이까지 기다렸다가 사려고 한다고 해요. 그렇기에 블랙 프라이데이 전날부터 가게 앞에 텐트를 치고 대기하고 있는 사람들 등 일부 품목의 경우 블랙프라이데이에 정말 치열한 경쟁을 한다고 해요.

미국은 어떻게 보낼까

이름의 유래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사실 확정적인 것은 없다고 해요. 다만, 두 가지 설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바로 경찰의 입장에서 불리던 별칭이 공고히 되었다는 것인데요. 블랙프라이데이가 되면 온갖 시민들이 다 쇼핑몰 등 밖으로 나오다보니, 해당 날짜가 되고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갈 때가 되면 엄청난 혼잡 현상이 일어났다고 해요. 이에 대해 질서 관리를 해야하는 경찰의 입장에서는 이 날은 신나는 날이라기보다는 슬픈, 블랙 프라이데이였던 것이죠.

 

한편, 그보다는 단순히 판매자의 입장에서 흑자를 보는 날이기에 블랙이라는 명칭이 붙었다는 설도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수익이 나면 흑자, 손실이 나면 적자라고 하듯이, 미국에서도 수익은 검정으로 표시를 하기에 이 날은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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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의 전파


그러나 사실, 말씀드렸듯 이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수 감사절 이후부터 시작되는 연말 시즌과 보너스 시즌의 겹침, 그리고 유통업 구조의 특징에서 비롯된 미국 특유의 문화였는데요. 그렇다면 이 블랙프라이데이는 어쩌다가 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것일까요? 

 

이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온라인 거래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 나이가 30대인데 저도 이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하는 미국의 관습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인지를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마치 설명절을 지내는 것처럼, 하나의 미국 문화 정도로만 인지를 하고 있었는데요.

인터넷이 전파의 시작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이 블랙프라이데이를 대하는 저의 입장은 목격자에서 참여자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미국 온라인 사이트에 대한 직구가 시작이었습니다. 한국에 있어도 미국 사이트를 통해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을 적용받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또 그 행위 자체가 가능해진 것이죠.

 

그리고 이 정보는 일상의 다양한 정보들을 잘 활용하는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직구가 아닌, 업자들간에도 이러한 거래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흔해지게 되었고, 결국 블랙프라이데이는 우리나라 업체들도 진행할 수 있는 행사가 되어버린 것이죠.

크리스마스까지, 연말까지!

대부분의 나라들의 소비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블랙 바이 데이 때 미국의 80% 90% 스웨덴 가격에 물건을 사고 나면은 자기나라 포털에서 안 사겠죠? 그렇기에 오늘날은 전세계가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미국 명절을 기준으로 한 날에 맞춰서 세일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에 대해 조금은 역사적으로 접근을 해보았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가 이제는 글로벌한 행사가 된 만큼, 미국이 아니더라도 웬만한 분들은 사실 모두 알고 또 활용하는 것이 이 행사잖아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주변 분들에게 이러한 지식을 뽐내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요? 저는 꿀팁 아지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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