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밥 한 공기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밥 한 공기 칼로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일상적으로 식사에 포함되는 것이 바로 밥 한 그릇인만큼, 이것의 칼로리는 다른 음식을 얘기할 때에도 기준이 되고 어느 정도 열량인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단위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밥은 집집마다 그 양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함정인데요.

 

이에 따라 오늘 시간에는 그람 수를 기준으로 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또한, 같은 공기 밥도 쌀밥인지 현미밥인지, 잡곡밥인지 등 재료에 따라 열량이 달라질 수 있음으로 다양한 유형의 밥에 대한 칼로리, 그리고 해당 밥의 건강적인 특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밥 사진 1

밥 한 공기 칼로리는?


 

 

 

 

가장 먼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밥 한 공기의 칼로리는 300kcal로 알리어져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300kcal의 양은 얼마만큼 될까요? 엄청나게 큰 대접을 기준으로 300kcal라면 밥은 다이어트 식품일텐데요!! 통념적으로 말하는 밥 한 공기의 기준이 되는 양은 200g정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밥집에서 우리가 주문하는 공기밥은 은색 공기 그릇인데요. 이 경우에는 보통 200g에서 210g의 끼니가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결국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공기밥 한 그릇의 칼로리는 흰 쌀밥 200g~210g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며 이 때는 300kcal라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쌀밥 사진 2

쌀밥의 이점과 칼로리


 

 

 

 

그렇다면 이 한 공기에 300kcal하는 쌀밥의 경우 칼로리 말고 건강학적으로는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사실 쌀밥은 우리나라 식탁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끼니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쌀밥에는 단맛도 있으며 느끼하고 기름지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현미로 끼니를 하거나 잡곡 끼니를 먹다가 하얀 쌀식사를 먹으면, 쌀밥으로 먹는 밥이 얼마만큼 미끈미끈하고 유연한지를 절실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첨언하자면, 쌀밥은 섬유소가 적어 소화가 잘 되고 맛이 고소하고 유연한데요. 이전에는 도정된 하얀색 쌀밥만 먹으면 Vitamin(비타민)B1 미비로 각기병에 걸릴 수 있었지만 현대에는 백미에 Vitamin(비타민)B를 첨가하기 때문에 그러한 위험은 없다고 해요.

공기밥

현미밥의 칼로리와 이점


다음으로는 현미밥으로 만든 밥 한공기는 얼마일지 알아볼까요? 생각으로 앞으로 나올 모든 밥의 기준은 200~210g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미밥 한 공기의 칼로리는 320kcal정도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현미밥의 영양학적 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현미밥은 현미의 쌀겨와 배아에는 니코산,식이섬유, Vitamin(비타민)B1/B2,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벼의 바깥부분인 왕겨만을 벗겨낸 것이 현미이고 백미는 배아,겨 등을 모두 벗겨낸 것을 말하기에 식감에서는 백미밥보다 거칠지 모르지만 영양성분은 뛰어나다고 하네요!

현미밥

보리밥의 칼로리와 이점


보리밥 한 공기의 칼로리는 305~310kcal 정도로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모든 밥 재료들 중에는 열량이 낮은 편인데요. 보리의 식감이 상당히 거칠고 알도 굵기 때문에 그냥 쌀밥 짓던 방식으로 지으면 보리밥집에서 먹는 그 식감이 잘 나오지 아니하고, 물에도 좀 불리는 등의 추가 수고를 해야 먹을 만하다고 해요 

 

보리밥은 백미와는 달리 보리가 첨가되었기 때문에 Vitamin(비타민)B1, 2가 풍부하고 섬유질, 탄수화물, Protein(Protein(단백질))이 많은 편인데요. 또한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가 잘 되고 위에 가중이 적을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도와 오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다만 보리밥의 단점으로  취식을 하고나게 되면 대체로 방귀가 잦게 나오게 된다는 점이 있다고 하네요. 

보리밥

보리 방귀가 지독하다는 속설이 있는데 사실 방귀 냄새의 주원인은 장내 노폐물이나 고기가 이유가 되는데요. 보리를 먹고 난 후 방귀는 보리의 식이섬유가 장신체움직임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라구 합니다. 즉, 보리가 방귀 냄새를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건강에 쌓여있던 걸 보리가 꺼내주는 것이므로 당연히 몸에는 좋은 것인데요. 그 때문에 방귀가 잘 나오지 않거나 속시원함을 느끼려는 이 사람들이 먹게 된다는 일설이 있다고 해요.

 

흑미밥 한 공기의 칼로리


다음으로는 흑미밥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죠. 흑미밥의 한공기 칼로리는 일인분 기준으로 봤을때 330kal에요! 검은 쌀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은데 콩보다 4배나 많이 들어 있는데요 또한 Vitamin(비타민) B군을 포함하여 철, 아연 등의, 무기염류가 일반 쌀보다 5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흑미밥

특별히 흑미는 중장년층들의 몸에 좋은데요. 노화와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대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중화시켜 심장과 관련된 질환 예방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리어져 있다고 해요.

 

이상으로 오늘은 다양한 유형의 밥의 한 공기당 칼로리를 조사해보고, 뒤이어 이와 같은 종류별 밥의 영양적인 부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칼로리들도 알아보기

2021.06.18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고구마 칼로리와 다이어트 식품 여부

 

고구마 칼로리와 다이어트 식품 여부

다이어트 할 때 고구마는 괜찮을까?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고구마를 주제로 그 칼로리와, 영양 정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다이어트 식단하면 떠

honeytipagit.tistory.com

2020.10.12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삶은 계란 칼로리는?

 

삶은 계란 칼로리는?

삶은 계란 칼로리 알아봐요 이번 시간에는 삶은 계란의 칼로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삶은 계란의 칼로리만 딱 알아보고 글을 끝내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죠? 여러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