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갱은 그만! 핸드폰 구매 용어 공부해보자


안녕하세요 ! 꿀팁 아지트입니다!! 오늘 오전에 갤럭시S20에 관련하여 글을 올렸는데요! 제가 처음 글을 올렸던 목적은 S20을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사은품 혜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였는데, 글을 쓰면서 느낀 점 중의 하나는 핸드폰의 구매와 관련하여 생각보다 너무나 다양한 용어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제가 최초에 목적으로 삼았던 사은품의 경우에도 번호이동의 경우에는 이러이러한 제품들의 선택이 가능하지만, 기기변경의 경우에는 이러이러한 제품들의 선택이 가능하며 어떤 업체에서는 사은품은 없지만 선택약정을 통해 현금에서 이정도의 이익을 본다 등 너무나 다양한 조건들과 용어들이 있어서 구매가 헷깔리기 시작했어요.

 

더군다나 핸드폰 관련 정보글이 가장 많기로 유명한 뽐뿌의 휴대폰 포럼을 봐도

현아 : 현금 완납

할원 : 할부 원금

등 완전 알 수 없는 줄임말 등을 사용하는만큼 쉽게 정보를 찾기가 힘들수도 있더라고요. 이에 따라 이번에는!! 핸드폰 구매와 관련된 용어들을 말씀드리고 이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같은폰이라도 가격은 천차만별

 

 

핸드폰 구매와 관련된 용어들


먼저 가장 많이들 찾아보시는 것들 네 가지를 먼저 말씀드리고 이후에 순서대로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기변 : 먼저 기변은 기기변경의 줄임말인데요. 원래 이전폰을 쓰실 때 사용하던 통신사는 똑같이 유지하시면서 기기만 변경을 할 경우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많은 이동통신사들의 경우, 한 통신사에 가입한 연차가 높아질수록 장기고객으로써 할인이 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통신사 이동없이 기기변경을 선택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번이 : 이 역시 줄임말로 번호이동이란 뜻인데요. 사실 용어만 봤을 때에는 핸드폰의 번호를 바꾸는 것을 지칭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요. 그게 아니라 번호이동이란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고 해요.

 

옛날에는 통신사별로 핸드폰 앞자리도 달랐기에 번호를 바꾼다는 것이 곧 통신사를 바꾼다는 말이었기에 이 말이 현재까지 이어진것인데요. 그렇기에 오늘날은 번호이동을 하더라도 실제 핸드폰의 번호는 그대로이며 통신사만 바꾸는 것을 주로 말한다고 합니다.


공시지원금 : 공시지원금이란 핸드폰을 일정기간 이상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핸드폰의 할부원금을 할인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의 가격이 100만원이고 공시지원금이 그 중 10만원이라면 소비자는 할부를 통해 90만원만 쪼개서 내면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이런 공시지원금을 받을때에는 24개월 약정으로 쪼개서 지불을 하시게 되는데요. 만약 이 기간이 채워지기 이전에 핸드폰을 해지해버릴 경우에는 위약금을 물어야 해요. 그렇기에 만약 내가 24개월 이상 이 폰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공시지원금이 높을수록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공시지원금은 그대로 나중에 내가 뱉어야하는 돈인거죠.


선택약정 : 선택약정은 공시지원금과는 반대되는 개념인데요. 공시지원금을 전혀 받지 않고 약정없이 단말기를 구매하여 사용할 경우, 혹은 지원금을 받았지만 위약금을 다 물어낸 상태일 경우 등의 특정한 조건을 만족할 경우 받을 수 있는 할인제도입니다.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았을 경우, 내가 선택한 요금제의 25%라는 비율 이내로 1년 혹은 2년이라는 설정 기한동안 매달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만약 자신이 선택한 요금제가 좀 비싼거라면 공시지원금을 받는것보다는 선택약정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겠죠?


삼무 : 삼무라는 것은 세 가지가 없다는 이야기인데요. 폰을 개통할 때에 가입비, 유심비, 부가서비스에 대한 조건이 없는 것을 말해요. 보통 핸드폰을 싸게 팔더라도 가입비라던지, 유심비라던지,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부가서비스들을 슬쩍 들이미는 업체들이 있기에 이는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개철 : 개통철회의 줄임말인데요. 법적으로 7일 이내의 단순변심이나 14일 이내의 기기불량, 초기 기능 이상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개통철회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가면 : 가면은 가입비의 면제를 의미합니다. 가입비를 판매자가 대신 내는것을 가면이라고 하는거죠. 비슷한 용어로 부가서비스가 없는것을 지칭하는 부무도 있습니다.


ㅍㅇㅂ or 표인봉 : 이는 페이백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공시지원금이나 합법적인 선에서의 지원금 이외에 판매자가 얻을 수익의 일부를 소비자에게 주는 것을 말한다고 해요. 용산이나 테크노마트 같은 곳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라고합니다.

 

이 용어는 떳떳해보이지는 않는만큼 ㅂㅅㅌ(별사탕) or 별 or 사은품 등 다양한 은어로 불린다고 해요.


현금완납 or 현아 or 땅콩 : 할부원금을 개통 당일에 완전히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할부이자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고 해요.


 

이상으로 핸드폰 구매와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외에도 정말 무궁무진하지만 불법보조금과 관련된 내용이 너무나 많아서 핵심이 되는 내용들만 찾아보았어요.

 

작은 돈이 아니며 긴 기간 사용하는 핸드폰인만큼 신중히 알아보고 용어들을 놓쳐서 제대로된 구매를 하지 못하는 것을 막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글 읽어보기

2022.07.18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밀리의 서재 가격 할인 받고 이용하는 방법

 

밀리의 서재 가격 할인 받고 이용하는 방법

밀리의 서재, 저렴하게 이용하세요 오늘은 전자책 이용 플랫폼인 밀리의 서재 이용 방법 꿀팁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자책이 종이로 보는 책 만큼이나 보편화됨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들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7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코로나 4차 접종 혜택

 

코로나 4차 접종 혜택

다시 재개된 예방 접종, 4차 맞으면 혜택은? 오늘은 요즘 다시 화두에 오르고 있는 백신 4차 접종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작년까지 내내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하다가 이제야 사회적 거

honeytipagit.tistory.com

2022.01.09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SRT 매진 기차 타는 방법

 

SRT 매진 기차 타는 방법

SRT, 매진이라고 포기하지 마세요! 이번 시간에는 기차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지역 특성상 해외 이동을 위해서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하지만, 국내 지방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