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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라푸치노에 대해 아시나요?
오늘은 푸라푸치노의 뜻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까페에 들어갔다가 푸라푸치노라는 메뉴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어떤 까페를 가던지 이 메뉴는 가장 비싼 종류 중의 하나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과연 이 푸라푸치노가 무엇인지, 왜 이렇게 다른 음료에 비해 가격대가 쎈 편인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푸라푸치노란?
가장 먼저, 푸라푸치노라는 이름의 뜻부터 알아보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말은 일종의 합성어라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혹시 이 단어가 스타벅스에서 처음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사실, 푸라푸치노라는 이름의 원형이 되는 두 단어는 바로 프라페와 카푸치노라고 해요. 이 단어는 아예 스타벅스에서 상표 등록까지 마친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프라페의 철자인 Frappe에 카푸치노의 철자인 Cappuccino를 조합해서 Frappuccino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것이죠.
프라페는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프라페와 카푸치노에 대해서 각각 먼저 알아보도록 해요. 프라페라는 이름은 프랑스 어로 얼음으로 차게 식히다라는 속뜻을 소지했다고 해요. 결국 이 말은 얼음과 여러 재료들을 믹서기로 갈아 슬러시로 만드는 음료를 총칭하는 것인데요.
오늘날 스타벅스에 파는 종류가 아닌, 옛날의 프라페는 프랑스 지방에서 더울 때 얼음과 우유과 같은 음료수를 그냥 저어 마셨던 것을 원형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믹서기에 얼음과 재료를 갈아서 마시는 현대의 프라페와는 달리, 칵테일과 같은 정통 음료에 얼음조각을 부어 섭취한 것이죠.
카푸치노는?
한편, 프라푸치노의 또다른 재료인 카푸치노는 우유를 넣은 커피의 일종을 말하는데요. 카푸치노는 오스트리아 방식의 커피 음용법이 원조라고 해요. 만드는 법을 말씀드리자면,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붓고, 그 위에 우유 거품을 올리는데, 우유 비율이 높은 카페오레, 카페라떼보다도 우유 거품의 비율이 높은지라 커피 본직의 맛은 더 진한 편이라고 하는데요.
우유 거품이 많이 들어가는 이 카푸치노의 성질에서 착안해서 프라푸치노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죠.
푸라푸치노의 탄생
그렇다면 스타벅스가 원조라는 푸라푸치노는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요? 1993년, 미국 내 스타벅스 직원이였던 디나 카르피온이 여름 시즌에 사람들에게 재료와 얼음이 갈린 음료인 프라페를 마시는 것을 보며 동료인 댄징어 무어(Danginger Moore)와 함께 본사에 카페 프라페 음료를 판매할 것을 제출한 것이 프라푸치노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1995년, 스타벅스는 커피 베이스와 크림을 기본 레시피로 한 프라푸치노를 개발하여 미국 내에 시험 판매를 했다고 해요. 이때 고객들의 반응은 열렬했고 프라푸치노는 불티나게 팔려나가서 미국 전 매장에 형식적으로 출시하였는데요,
이후 프라푸치노는 스타벅스의 국제적인 베스트셀러 음료가 된 것이죠.
사실, 출시 초창기의 프라푸치노는 여름에만 마시는 음료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사계절 내내 프라푸치노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만 갔는데요. 또한 프라푸치노는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적지 않은 고객들까지도 스타벅스를 찾는 고객으로 만들어서 스타벅스의 발달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해요.
프라푸치노의 종류
프라푸치노는 출시 초창기에는 주로 커피와 크림을 베이스로 하는 음료들이 출시되었으나, 최근에서는 주스를 근거로 하는 블렌디드 계열의 음료까지 판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는 커피나 크림이 들어간 커피, 라떼 대용의 음료들과 주스, 바나나, 우유 등이 들어가는 주스 대용의 블렌디드 계열의 음료로 분류된다고 해요.
카운터에 있는 메뉴판에서는 둘을 별도로 구분하지만, 스타벅스 당사에서는 둘을 같은 프라푸치노 메뉴로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라푸치노가 비싼 이유
1. 재료
그렇다면 많고 많은 메뉴들 중에서 프라푸치노가 비싼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재료의 영향, 두 번째는 바로 소요 시간때문이에요.
앞서 제가 이 프라푸치노라는 것은 스타벅스의 상표등록이 된 메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스타벅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프라푸치노의 종류를 살펴보자면, 단순히 커피 푸라푸치노도 있지만 초콜릿 크림 푸라푸치노, 망고 바나나 블랜디드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고 해요.
가장 원형이 되는 커피 프라푸치노만 해도 우유와 에스프레소, 그리고 아이스크림이 들어간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시간의 소요
프라푸치노가 비싼 두 번째 사유는 바로 소요 시간이에요. 흔하게 프라푸치노가 만들어지는 순서는 블렌더에 우유와 에스프레소를 1:1 비율로 투입하고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1~2스쿱정도 투입하고 섞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여기에 다른 유형의 경우 더욱 프로세스가 추가되면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죠.
실제로 스타벅스 측에서도 예전에 폭염으로 인해 전세계가 고생하던 시기에 스타벅스의 매출이 줄어들자, 무더위로 인해 프라푸치노를 찾는 고객이 부쩍 늘어났는데, 프라푸치노가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다른 커피 제품들보다 생산성이 떨어졌다는 해명을 하기도 했었답니다.
결국 프라푸치노는 다양한 재료와 시간의 소요를 바탕으로 비싼 가격이 책정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맛은 보장이 되기에 오늘과 같은 겨울에도 우리는 프라푸치노를 찾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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