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편도 결석 내가 제거해도 되는걸까?


안녕하세요. 오늘 꿀팁 아지트에서는 편도결석을 주제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모르는 분들에게는 별 거 아닌 일 같지만, 직접 겪어본 분들에게 있어서 편도결석은 목똥이라고 불릴 정도로 고생 거리인데요.

 

지금부터 이 편도결석은 왜 생기는 건지, 그리고 어떻게 제거하고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시죠.

편도결석

 

편도 결석이란?


가장 먼저, 편도 결석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석이라는 표현에서 대충 예상하셨겠지만, 이 편도결석이라는 것은 편도선에 이물질 같은 것들이 끼게 되면서, 이것이 아예 덩어리화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때 편도선이라는 부위 자체가 아무래도 입과 목에 위치한 만큼, 여기에 끼는 덩어리라면 당연히 음식물과 관련된 것들일 가능성이 높겠죠? 그렇기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 덩어리에서는 세균이 쉽게 번식하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결석 덩어리

편도결석은 위험할까?

사실, 결석이라는 표현 때문에 잘 모르시는 분들은 편도결석 또한 위험한 병은 아닐까 하고 걱정을 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들과는 달리 편도결석으로 인해 건강적인 부분에 있어서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문제는 입 안에 음식 썩은 세균 덩어리가 계속 존재하는 것이기에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다는 점에서 나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실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생활상의 불편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에 치료를 반드시 필요한 것이죠!

 

편도 결석 진단 방법

그런데, 겪어보지 않은 분들께서는 당연히 경험을 해보지 않은 상황인만큼, 내가 편도결석은 아닐까? 하고 의심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만약 편도결석일 경우에는 그 판별이 어렵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일단, 목 부분에서 이물감을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고요. 

 

그렇지 않더라도, 양치나 재채기를 하는 경우에 종종 하얀 덩어리 같은 것이 입 밖으로 나오는 걸 발견하는 식을 통해서 자신이 편도결석이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입에서 구취가 난다고만 해서 반드시 편도결석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아무래도 편도 쪽에 덩어리가 끼는 것이기에 동네 병원에 방문해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니, 위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혹시 내가 편도결석은 아닐까? 하고 의심이 가신다면 아무 동네 병원만 가셔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쉽게 보이는 결석

편도 결석을 스스로 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


만약 편도결석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편도결석으로 인해 생긴 덩어리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단순 유튜브를 보더라도 다양한 영상을 통해서 결석이 없는 사람이 보더라도 시원하게 제거하는 영상이 수두룩 하거든요.

 

편도 결석으로 인해 생긴 덩어리는 결코 딱딱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결석이 생긴 부위 주변을 면봉이나 손가락 등으로 누르면 어렵지 않게 덩어리는 꺼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은 편도결석의 해결 방법이 되지는 못합니다. 

 

인체의 편도는 동그랗고 매끈하게 생겼는데요. 그러나 이 편도에 염증이 생기면은 여기에 이제 구덩이 같은 것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 구덩이에 바로 우리가 음식물을 먹을 때마다 그 찌꺼기가 소량씩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음식물 뿐 아니라, 염증의 고름 등도 내려와서 또 쌓이고 쌓이면서 덩어리화 되는 것이 편도결석인 것이죠.

 

위에 말씀드린 방법을 통해서 본인이 계속 편도 결석으로 생긴 덩어리를 제거하다보면, 그 과정에서 점차 그 구멍은 깊고 커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외국 영상을 보시면은 엄청나게 큰 결석이 나오고 이를 제거하곤 하는데요. 그 원인은 사실 본인이 계속 제거하다가 구멍이 커지게 된 것이죠.

 

그러면 그만큼 이게 이게 구멍이 크니까 또 음식물을 더 빨리 잡아들이겠죠? 그렇게 점점 더 헤어나올 수 없는 편도결석의 늪에 빠지고 점점 더 고생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올바른 편도결석의 해결 방법


결국, 편도 결석이 있을 때마다 제거하는 것은 올바른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가장 첫 번째 방법은 한번 덩어리가 나온 뒤에는 관리를 통해 다시 생기지 않도록 가글을 열심히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구덩이가 생긴 상태에서 관리만으로 결석을 아예 방지할 수는 없겠죠?

수술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수술입니다. 편도 결석의 수술은 구덩이가 생긴 부분을 전기 자극을 통해 태워서 닫아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출혈도 거의 안 나고 국소마취로 진행을 하기에 통증도 많이 없다고 하는데요. 

 

다만, 깊숙한 부위에 이런 구덩이가 생길 경우에는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기에 이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추가적으로는 아예 편도 절제술을 통해 편도로 인한 염증을 원천 차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편도 결석이 무엇인지, 스스로 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고 마지막으로는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글 읽어보기

2022.08.19 - [생활 꿀팁] - 딱딱한 복숭아 물렁하게 하는 방법은?

 

딱딱한 복숭아 물렁하게 하는 방법은?

딱딱한 복숭아, 바뀔 수도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딱딱한 복숭아를 물렁하게 해서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수박이나 참외같은 과일은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리는 편인데요. 하

honeytipagit.tistory.com

2022.08.18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스케일링 6개월마다 보험 혜택이 될까요?

 

스케일링 6개월마다 보험 혜택이 될까요?

스케일링 6개월마다 할인 혜택 받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스케일링을 할 때 받을 수 있는 보험 혜택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과거의 스케일링은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가격 부담

honeytipagit.tistory.com

2022.08.08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정형외과 엑스레이 가격 정보! +씨티 비용

 

정형외과 엑스레이 가격 정보! +씨티 비용

정형외과 엑스레이 찍으려면 얼마가 들까요? 이번 시간에는 정형외과 엑스레이 비용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얼마 전, 갑자기 허리 통증이 엄청 심하게 느껴졌는데요. 특별한 사고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