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난청인 보청기, 정부 지원금으로 혜택 받으세요


이번 시간에는 난청인 보청기 정부 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 난청 인구는 무려 천삼백만 명이 넘는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대한민국 인구가 5천만명이라고 아주 어림잡아서 계산을 한다고 치더라도, 무려 국민 중 20% 이상은 난청으로 인해 고생을 하고 계시는데요. 여기에, 이 중 65세 이상 고령층의 겨우 그 비중이 훨씬 높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지원을 잘 못 받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난청인들에 대한 지원 및 혜택이 아주 훌륭한 편이라고는 절대 말할 수 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난청인에 대한 보청기 지원 등의 혜택은 이미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난청인 정부 지원금 받는 방법

 

 보청기 정부 지원금은 무엇일까?


먼저, 난청인들이 받을 수 있는 보청기 정부 지원금 제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도는 우리나라 난청인들에게 조금 더 보청기를 많이 보급하고 이를 일상화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인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구입비에 대한 지원 및 환급이라는 방식을 통해 지원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제도를 통해 난청인은 보청기 제품가격에 더해 적합관리 비용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청기 정부 지원금은 5년에 한 번 지급이 가능하며, 일반 청각 장애 등록자인지, 차상위 계층 등록자인지, 그리고 기초생활 수급자인지에 따라 지원 금액은 차이가 존재하지만, 최대 131만원까지 (일반 가입자의 경우에는 117.9만원)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 만큼 혜택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죠?

보청기 구매시 지원금 받자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해당 제도의 혜택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받는 방법

1. 청각 장애 등록


먼저, 보청기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각 장애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으신 뒤, 이비인후과 방문을 통해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의뢰서를 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받으시면 되는데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이후, 다시 이비인후과 방문을 통해 장애진단서와 진료기록지, 그리고 검사결과지를 발급받으신 뒤 관할 읍이나 면, 동사무소 등을 방문하셔서 청각장애 등록과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방문하시면 청력검사 3회에 ABR 검사 1회를 실시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하며, 센터 방문 후 장애 등급 심사를 받는데는 보통 30~40일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병원 방문

2. 청각 장애 등록 이후 과정


청각 장애 등록이 된 분이라면, 소지하신 청각 장애인증을 가지고 가까운 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때는 청력 검사와 어원검사를 같이 진행하는데요. 이를 통해 처방전과 함께 청력 검사 결과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를 가지고 보청기를 구입하고 착용하는 과정입니다. 여러분께서 구입하고자 하는 보청기 센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신 뒤에 보청기를 구입하고 착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구매하실 때에는 보장구 서류보청기 구입 영수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 후, 한 달의 과정동안 해당 보청기를 착용하신 뒤에 검수 확인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때는 이전에 받으셨던 청각 장애인증과 함께 보장구 서류, 그리고 영수증 처방전 소지, 그리고 보청기 착용까지 한 상태에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여기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여기서 또 한번 청력검사가 진행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검수 확인서와 청력 검사 결과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시 지원금을 꼭 받으세요

마지막 단계는 바로 여태까지 제출했던 모든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이나 동네 주민센터로 제출하는 것입이니다. 이때, 건강보험공단으로 제출을 하실 경우에는 팩스로 서류를 제출 하시면 되고, 주민센터의 경우에는 서류를 가지고 직접 방문을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난청인의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받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끝마칠 경우 거의 3개월 이상이 소요되고, 병원도 5번 정도 방문해야 하는 정말 까다로운 과정인데요. 일단 개선이 필요한 제도임에는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지금의 혜택을 포기할 순 없겠죠? 꼭 신청을 통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면서 오늘 글은 마무리해보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