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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자동차, 언제까지 쓸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 꿀팁 아지트입니다. 저는 최근들어 자동차 교체를 위해 정보를 알아보는 중인데요.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제가 가장 먼저 찾아봤던 것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교체주기에 관해서였어요. 물론 저 또한 자동차라는 것이 딱 정해진 객관적인 교체의 시기가 있는 분야는 아니라는 점은 잘 알고 있었어요.
어떤 운전 습관을 가지고 어떻게 운전을 했는지에 따라 자동차 내부의 다양한 부품들마다의 수명에 있어서의 현저한 차이를 보일 것이고, 이러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교체의 주기라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그리고 노화가 된다고 해도, 지속적인 부품 교체와 수리를 통해 계속해서 잘못된 부분은 고쳐서 사용하면 사실 수명은 훨씬 오래갈 수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의 중간값은 당연히 존재하겠죠? 오늘은 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다만 단순 변심에 의한 (자동차를 바꾸기 위한!) 자동차의 교체가 아닌, 일반적으로 차의 수명이 다 했을 때의 평균을 찾아보기 위해서 ! 폐차하는 자동차의 연식을 기준으로 알아보았답니다.
자동차의 폐차 주기
아래 사진은, 2005년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 발표한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의 폐차 주기에 대한 표입니다. 2005년이면 무려 15년전인데요! 15년 전에는 우리나라의 폐차 주기가 8년이었다고 해요.
사실 선진국이나 우리나라나 성능을 다했다고 판단하고 차를 교체하는 폐차주기에 비해서 신차 교환주기가 훨씬 짧은 것은 마찬가지에요. 자동차라는 것이 단순히 생활필수품인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취미생활이자 사치제이기도 한 만큼 이는 어쩔 수 없을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차주기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2005년 당시에는 상당히 짧은 8년이었죠?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요?? 가장 최신으로 나와 있는 자료는 자동차 공업협회같은 기관이 아닌, 실제 폐차업체에서 폐차한 차량들에 대한 연식을 확인함으로써 나와 있는 것이 있는데요! 이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오늘날 자동차의 폐차 주기는 15.5년이었다고 해요. 이 수치는 차종별로도 차이가 조금 있었는데요!
승용차의 경우에는 15.7년이었으며 승합차는 14.8년, 화물차는 15.1년의 폐차 주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경기불황과 같은 이유도 존재하겠지만, 이렇게 주기가 크게 늘어난 것은 자동차의 성능 향상도 큰 몫을 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선진국들의 폐차주기 또한 15년을 기준으로 본다고 하니, 우리나라가 정말 이제 자동차 측면에 있어서도 강국이 되었다는게 느껴지네요!
15.5년이라는 수치를 듣고 보니까 제 자동차는 이제 10년을 갓 넘긴 자동차인만큼 조금만 더 수리하고 타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었긴 한데요! 어쨌든 2005년에 비해서 거의 2배 가까이 늘어난 15.5년이 일반적인 폐차 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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