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 발생한다면 체크하세요


현대인은 역사상 가장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컴퓨터와 핸드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서 손가락이 찌릿찌릿하거나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오늘날 흔한 증상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이 주변에서도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많은 분들께서 해당 증상이 발현된다 하더라도 별다른 경각심을 갖지 않지 않다는 점입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찌릿찌릿한 느낌을 받더라도 크게 걱정을 하기보다는 오늘 하루 쉬거나 조심해야겠다는 정도로 지나가거나, 내 몸이 지금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이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은 위험할 수 있는 신호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오늘 글에서는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다양한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시죠.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 왜 일어날까

 

손발 저림 및 불편함에 대한 오해

손가락 찌릿찌릿  혈액순환 이상이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듯, 정말 많은 분들께서 이런 증상이 발현되면 단순하게 내가 지금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있다는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의 경우에는 단순히 혈액 순환이 잘 안되서 손가락이 찌릿찌릿 느낌이 나거나 발이 저리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요.

 

그보다는 해당 증상은 신경계 장애의 신호탄 혹은 경고 증상 정도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더  현명한 행동일 수 있는데요. 특히나 손발이 저리는 증상의 경우에는 우리 몸 곧곧에 퍼져 있는 말초신경이나 척추질환, 마지막으로는 중추신경과 관련된 이상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 혈액 순환 문제?

 

말초 신경의 이상 신호

손목 터널 증후군과 신경병


위 세 가지 중에서도 손가락이 찌릿찌릿한 질환의 대부분은 말초 신경과 관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손 저림을 유발하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나 당뇨성 신경병, 요독성 신경병 등을 원인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의 신경이 눌려서 그곳을 기점으로 해서 엄지와 검지, 중지가 저리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한편 당뇨 환자의 경우에도 손이나 발끝 말초신경 이상으로 인해 손발저림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손가락 찌릿찌릿 이상 증상 진단법

엄지손가락 관절염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구체적인 통증 발생 부위별 증상에 대한 자가 진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엄지손가락을 접어보고 또 반대로도 꺾어봤을 때 평상시와는 다른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는 엄지손가락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현대인들의 경우 특히나 핸드폰을 사용하는 습관에 의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점점 잦아진다고 해요.

 

다음으로는, 손 부위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써 힘줄이나 관절에 생기는 물혹이라 할 수 있는 결절종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결절종의 판단도 간단합니다. 위 사진처럼 손목을 굽힌 상태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모습이 보인다면 이는 결절종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결절종 판단

다만, 단순히 외관상으로 보였을 때에 그런 것 같다고 해서 다 결절종이라기보다는 오늘의 주제이기도 한, 찌릿찌릿함과 같은 이상증상이 함께 발생했을 때에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고요.

 

팔꿈치터널증후군

다음 증상은 팔꿈치에서 신경이 눌리는, 팔꿈치처널증후군 증상인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팔을 접는 행동을 계속 자주하다 보면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 케이스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에 공간이 쑥 들어가는 경우 해당 증상을 의심해보기 쉽다고 해요.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시 행동 요령

어떠한 질병이든 최선의 선택은 병원에 방문하는 것인데요. 사실, 위의 증상의 경우에도 병원에 방문해서 신경 전도 및 근전도 검사, 신경 생리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체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만약 병원에 방문해서 조치가 필요할 경우, 일반적으로는 5회 이내까지는 주사를 통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거나 더 악화가 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아예 신경을 끊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늘 제가 다양한 증상에 대해서 말씀드릴 때 마다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은 수술적인 조치까지 해야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고 악화를 막는 것이라는 점! 기억해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오늘 글은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7.19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고관절 골절 사망률 확인의 필요성

 

고관절 골절 사망률 확인의 필요성

고관절 골절, 사망까지 영향을 준다고? 고관절 골절 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여러분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삐끗해서 다치는 모습하면 아무래도 끔찍한 통증이 떠오르시는 것은 당연할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