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말티푸, 말티즈야 푸들이야?


 

 

 

얼마 전, 마트를 지나가다가 옆에 있는 동물 병원에서 분양하고 있는 강아지들을 구경하던 중에 말티푸라는 견종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어요.

 

 

다른 아기들도 귀여웠지만 너무 심하게 귀여웠던 말티푸라는 견종이 궁금해져서 집에 와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저와 함께 말티푸라는 견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종 교배의 결과물인 말티푸


 

 

 

뭔가 딱딱한 느낌의 단어이지만, 이종 교배라는 것은 풀어서 말하자면 서로 다른 견종끼리 사랑을 나눠서 낳은 자식을 말하는 건데요! 사람으로 치면 흑인과 백인의 혼혈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겠죠? 

 

인간의 경우에는 그렇게 많지 않은 편이지만 개의 경우에는 정말 다양한 품종이 존재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말티푸 역시, 두 견종의 교배를 통해 태어나는 녀석들이랍니다. 말티푸의 부모는 바로 말티즈와 푸들인데요. 깜찍하기로 유명한 두 견종이 사랑을 나눠서 태어나는 녀석들이라서 그런지 이렇게 귀여웠던 것 같아요!!

말티푸는 오래 살지 못한다?


 

 

 

제가 찾아본 결과, 말티푸에 대해서는 몇 가지 카더라 설이 떠돌고 있었어요.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강제로 두 품종이 섞인 것이기에 말티푸와 같은 이종 교배의 결과물들은 오래 살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말티푸가 오래 살지 못한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오히려 말티푸와 같은 이종교배를 통해 태어난 강아지들, 혹은 하이브리드견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순혈 종에 비해 수명이 더 긴 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말티푸와 같은 믹스견의 왜 더 긴 것일까요? 여러분들은 혹시 질병 호발 품종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개의 경우 한 품종마다 고유하게 잘 발생하는 질병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서로 다른 견종의 부모를 지닌 믹스견의 경우에는 그렇기에 질병의 발생 가능성이 반으로 줄어드는 것이라고 해요. 

저도 솔직히 정확히는 이해가 되지는 않았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내용이라고 하니, 믹스견은 일반적으로 더 수명이 길다는 정도로 이해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추가하자면, 일반적으로 말티푸는 12~16년을 산다고 해요. 

 

말티푸의 성격


그렇다면 말티푸 견종의 성격은 어떠할까요?

 

물론 사람도 그렇듯이 개들 같은 경우에도 같은 품종이라도 성격이 천차만별이기는 해요. 하지만 일반적인 성격이라는 것이 있잖아요? 말티푸 같은 경우에는 부모인 푸들과 말티즈의 성격을 닮았다고 합니다.

 

푸들은 인간 중의 특히나 자신의 보호자에 대한 사랑이 넘쳐나고 장난끼 있으며 지능적인 견종이라고 합니다. 말티즈의 경우에도 밝고 사회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두 부모의 특징을 물려받은 말티푸인만큼 일반적으로 활동량이 높고 사회성도 좋다고 해요. 그리고 장난꾸러기인 아가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지는 않아서 말썽을 부릴 정도는 아니라고 하네요.

 

말티푸의 털빠짐과 사이즈


푸들과 말티즈는 모두 털이 잘 안빠지는 견종인데요. 말티푸 역시나 털이 잘 빠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털 관리가 나름 용이한 편에 속하는 견종이라고 합니다!

 

사이즈의 경우에는 보통 부모 세대의 영향을 받는 편인데, 엄청 잘 자란 견종의 경우 3.6~3.8kg정도까지 성장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상으로 자란 말티푸도 있기는 하지만 정말 드문 케이스라고 해요.

 

이상으로 말티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무조건 귀엽다고 분양하기보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내가 지킬 새로운 연을 시작한다는 무거운 마음으로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