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대 수전증 무엇이 원인일까?


수전증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이 겪는 증상이라는 이미지인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손이 떨린다는 것은 알콜 중독이나 흡연 등 상당히 부정적인 요소들과 연관되는 증상으로써 인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20대 수전증 발생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더욱 걱정이 되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오늘 글을 읽으시는 분이라면, 20대임에도 불구하고 손이 떨리는 증상이 종종 발생해서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실 것 같은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20대에 발생하는 수전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많은 20대 분들께서는 자신의 증상을 착각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오늘 글을 통해 수전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과연 수전증 증상에 해당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수전증이란 무엇인가?

증상과 질병의 차이


가장 먼저, 수전증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 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수전증이라고 하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손이 떨리는 모든 형태를 생각하시곤 합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손떨림 증상을 모두 수전증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실제로 일반 사람들도 극도의 긴장 상태라든지 흥분 상태에서는 충분히 손을 떨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손떨림이지 수전증은 아니랍니다.

20대 발생 수전증 걱정되시나요?

하지만 이런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떤 특정한 자세를 취하거나 아니면 가만히 안정할 때, 또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행동을 할 때 심하게 손이 떨리면서 그것이 본인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거나 아니면 작업 등에 영향을 미쳤을 때는 여러분께서 인식하고 계시는 수전증이라고 표현해볼 수 있는 것이죠.

 

오늘 글의 목차(Contents)
1. 20대 수전증 원인
  - 본태성 수전증
  - 뇌질환
  - 내과적 질환

2. 수전증 자가 진단 방법 및 해결책
  - 자가 진단법
  - 해결 방법

 

20대 수전증 원인

(1) 본태성 수전증


그렇다면 만약 내가 20대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단순 손떨림이 아니라, 수전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그 원인을 살펴봐야 하겠죠? 물론 제가 인트로에서도 언급했듯, 20대나 30대와 같이 젊은 분들에게 있어서 수전증 증상은 말 그대로 흔한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나이는 아닌만큼, 그 구분에 따라 수전증의 원인을 가름해볼 수 있는데요.

유전일 가능성이 높은 본태성 수전증

가장 첫 번째 수전증의 원인은 바로 본태성 수전증입니다. 사실, 본태성 진전이라고 하는 것은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20대가 아닌 심지어는 10대나 아이일 때에도 수전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대부분 본태성 수전증이며 그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다만, 본태성 수전증의 경우에는 대부분 치료가 필요없는 수준의 경미한 수전증으로서, 만약 여러분께서 20대이며 아래 더 말씀드리는 원인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에는 본태성 수전증이실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2) 뇌질환

한편, 그다음으로는 이제 뇌질환이 원인이 되는 손떨림을 말할 수 있는데요. 뇌질환에 해당하는 해당 증상은 대표적으로는 파킨슨 병을 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증상이 원인이 되는 20대인 분들께서는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0%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젊으신 분들도 기질적 원인을 바탕으로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질환에 따른 수전증

(3) 내과적 질환 

그다음으로는 이제 내과적인 질환이 원인이 되는 수전증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내과적인 질환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비롯해서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의 내과적 질환에 따른 증상으로 수전증이 같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죠.

 

수전증 자가 진단 방법과 해결법

자가 진단 방법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수전증에 대한 자가 진단 방법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위에서 제가 수전증이 아닌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수전증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그럼, 내가 수전증인지 의심해볼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만약에 본인이 그냥 편안한 상태에서 앉아 있는 상태에서 책상이나 무릎 위에 팔꿈치를 대주세요. 여기서 만약 손을 떠는 것이 느껴진다면 이는 뇌 질환에 대한 조금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그것이 아니라, 만약 특정한 자세에서만 유독 손떨림이 발생한다면 본태성 수전증이라고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 것이고요.

수전증 자가 진단

수전증 해결법

마지막으로는 수전증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집에서 수전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어렵다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수전증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인데요. 본태성 수전증일 경우에는 사실 약물성 치료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대게의 경우에는 베타 차단제 등의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다만, 이러한 방법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기도 한다고 해요.

 

다른 글 읽어보기

2022.12.31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암 예방 위한 필수 규칙! 실천이 필요한 이유

 

암 예방 위한 필수 규칙! 실천이 필요한 이유

암 예방은 노력으로 할 수 있다? 암 예방이라는 얘기를 들으면 많은 분들께서는 특히나 다른 질병보다 더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잘 인지를 못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암의 경우

honeytipagit.tistory.com

2022.03.03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50대 평균 연봉 및 자산 알아보자

 

50대 평균 연봉 및 자산 알아보자

50대가 된 나, 과연 어느 정도일까? 인간이라는 글자는 사람 인 자에 사이 간 자를 사용합니다. 이 말은 사람은 사람 사이에 있을 때 드디어 인간으로서의 가치가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참 좋은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