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매트는 아기에게 안전할까?


오늘의 토픽은 홈매트와 아기입니다! 그 혼란스러웠던 시간이 다 지나고 어느새 가을이 왔는데요. 이번 여름에는 비 때문에 활약을 펼치지 못했던 가을 모기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홈매트가 등장하는 이유인데요.

모기가 어디있는지 바로 찾을 수 있다면 직접 죽이면 되지만 보이지 않는 모기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홈매트! 하지만 과연 이 홈매트 안전한 것일까요? 모기의 생명까지 뺏어가는 걸 보면 인체에도 해로울 수 있을 것 같은데..특히나 아기의 경우에는 더 불안하죠? 저도 이 부분이 너무 걱정이 되어서 찾아보았는데요. 제가 찾은 정보, 함께 보도록 하시죠.

 

홈매트의 원리


 

홈매트가 아기에게 안전한 지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이 홈매트가 어떤 원리로 해서 모기를 잡는지부터 체크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홈매트는 파란색 패드를 가열이 된 훈증기에 넣음으로써 패드에 담긴 유효성분들이 증발휘산되는 원리인데요. 

 

이렇게 공기 중으로 퍼져나간 성분들 중에는 온혈 짐승에게는 유해하지 않은 제충국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제충국은 식물체의 꽃부분에 피레트린이라는 담적황색의 기름과 같은 물질을 일컫는 말인데, 이건 냉혈동물, 그 중에서도 곤충에 대하여 특히 유해성이 강하여 운동신경을 마비시키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같은 온혈짐승에는 유해성이 없으므로 가정용 고급 구충제로 사용하기 괜찮다고 해요. 하지만 !! 반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홈매트의 주의 사항


 

그렇다면 홈매트의 유효성분들은 전부 사람, 그 중에서도 아기에게도 무해할까요? 유해성이 없다는 것과 해롭지 않다는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홈매트에 적힌 유의사항 중에는 남달리나 유효성분이 가져오는 부작용(side effect)에 대한 내용이 존재합니다. 

 

부작용에 대한 부분은 홈매트에 유효 성분 중의 하나인 피레스로이드계 성분은 인체 체내로의 흡입 시 중독증상으로 인해 재채기나 비염, 천식과 혼수상태, 두통이나 이명, 구역 등의 부작용(side effect)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장시간 머무르는 장소에서는 밀폐 상태를 피하고 환기를 시켜줘야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결국 홈매트가 독성이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성분은 분명히 들어있다는 것이죠.

홈매트는 아기에게 괜찮을까요?


위의 얘기만 들어보면 홈매트는 아기는 물론이고 성인에게도 위험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조금 더 객관적으로 확인을 하기 위해 이 피레스로이드계 성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는 벌레를 없앤다는 이름의 제충국이라는 꽃에서 출연하는 피레트린(pyrethrin) 요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한 것이라는 점은 위에서 언급을 했는데요. 물론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는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요소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크게 해롭지는 않다는 위의 설명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피레스로이드 가운데서도 퍼메트린 같은 성분은 신경 세포막의 나트륨 투과성을 높여 신경을 과감하게 흥분시킨다는 것이 문제인 부분입니다. 따라서 퍼메트린에 사람의 중추신경계가 과다 노출되면 팔다리가 저리거나 호흡기 장애, 어지러움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퍼메트린은 발암성분과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로 분류돼 EU나 미국에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유독물질로 지정돼 있는데요.

 

물론 홈매트에 쓰이는 피레스로이드계 성분의 케이스에는 0.25% 이하의 진함 정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더 이상을 사용한 살충제들은 모두 회수 조치한 상태입니다. 또한 재채기나 비염, 천식, 구토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 있는 알레트린이라는 성분은 0.5% 미만으로만 쓸 수 있게 제재가되어 있는만큼, 일상 생활에서는 이상이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밀폐된 공간일 경우 이 성사람이 쌓이게 되고 또 아기 비슷한 경우에는 자칫하면 직접 기어가서 흡입해버리거나 하물며는 입에 넣을수도 있는 우려가 있잖아요? 안그래도 성인보다 훨씬 연약한 아기인데다가 어떤 돌발 행동을 할지 모르는 상황인만큼, 홈매트의 사용은 정말로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은 이유입니다.

 

홈매트 대신 아기를 위한 모기 방어법은?


 

그렇다면 홈매트를 대신할 수 있는 아기를 위한 모기 방어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가장 확실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모기장을 사용하는 법입니다. 물리적으로 그냥 모기가 접촉할 공간을 막아버리는 것이죠. 다만 모기장의 경우에는 일부 아기들의 경우 모기장을 너무 답답해서 울기도하고 빠져나가기도 한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혹은 유아용 순한 모기 기피제를 뿌려주는 방법도 임시 대책이 될 수 있는데요. 독한 녀석의 경우에는 물거는 다 물어서 속이 상하다는 점이 이 방법의 문제이기도 하죠..!

마지막으로는 유칼립투스나 시트로넬라 에센셜 오일과 같은 천연 모기기피 성분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도 저도 안먹힐 때에는 아기로부터 조금 멀리 있는 공간에 밀폐되지 않게끔 홈매트를 켜놓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은 홈매트가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치명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의 위험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며, 만약 밀폐된 공간에 계속 틀어놓는 경우에는 성인까지도 위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모기가 활개를 너무 칠 경우에는 아기와는 최대한 떨어진 채로 틀어주는 것이 좋으며 이상적인 최고의 방법은 물리적으로 아기와 모기의 접촉을 막기 위한 모기장을 쳐주는 것이라고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글 읽어보기

2020.04.02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36.9도에서 37.2도 사이는 아픈걸까요? 건강 체온에 관하여!

 

36.9도에서 37.2도 사이는 아픈걸까요? 건강 체온에 관하여!

36.9도에서 37.2도는 아픈 것일까? 걱정되는 정상 체온 범위 안녕하세요 ! 꿀팁 아지트입니다. 오늘은 건강에 관한 글을 하나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얼마 전에, 제가 일어나보니 목이 너무 칼칼해

honeytipagit.tistory.com

2022.01.23 - [생활 꿀팁] - 애완동물 분양 방법 꼭 확인하세요!

 

애완동물 분양 방법 꼭 확인하세요!

강아지나 고양이를 분양 받고 싶다면? 오늘은 고양이나 강아지와 같이, 집에서 함께 살아갈 반려동물을 키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

honeytipagit.tistory.com

2020.07.04 - [제품 정보 꿀팁/생활제품 리뷰] - AB 슬라이드 효과 뱃살 제거 대장?

 

AB 슬라이드 효과 뱃살 제거 대장?

유산소 없이 뱃살 고민이 과연 해결될까? 남녀를 불문하고 여름 시즌이 되면 늘 깊어지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인심좋게 볼록 나온 뱃살인데요. 이상하게 돈을 잘 안 쌓이는 것 같은데 내 뱃살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