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로벌 삼성의 주인공, 이건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꿀팁 아지트입니다. 최근, 롯데의 신격호 회장님이  별세하셨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신격호 회장이 바로 마지막 재벌 1세대 중의 생존자였기에 그 흐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사실, 한국에서 재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것은 역시나 삼성이겠죠? 현재 삼성의 리더는 이재용 부회장이지만 그 선대인 이건희 회장이 더욱 궁금한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일텐데요!

 

이건희 회장님

대한민국 최고 부자하면 떠오르는 이름이며 얼마 전 이건희 회장의 재산 가치가 19조원을 돌파했다는 소식도 있었죠? 오늘은 정치적인 관점은 접어두고, 인간 이건희에 대해 조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유년시절


이건희 회장은 1942년생으로 올해 나이는 79세인데요. 그와 동창이었던 많은 사람들에 따르면 유년시절 그는 내성적이고 말수가 적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공부에 높은 관심을 가졌던 것도 아니었으며 천재 스타일은 아니었다는 주변인들의 회고가 많았어요.

 

대학은 연세대학교에서 오늘날의 경제학과, 경영학과격인 상학과를 다니다 자퇴하고 와세다대학에 진학해 졸업했다고 합니다. 별다른 특이한 점은 없어보이죠? 하지만 젊었을 때부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고, 유학시절에는 중고차를 수리해서 돈도 벌었다고 해요!

 

참고로 알려져 있는 이건희 회장의 취미는 자동차 수집과 운전, 와인 수집이 있는데요. 특히나 자동차에 있어서의 사랑이 유명하죠 그의 차고에는 120여대의 차량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부가티 베이론이나 마이바흐와 같은 차들이 이건희 회장의 차로 유명하죠!

 

 

 

회장전까지의 활동


이건희 회장은 66년 동양방송에 입사하였고 중앙일보와 동양방송, 삼성물산 주식회사의 부회장과 중앙일보 이사를 지낸 뒤, 1987년 결국 삼성그룹의 회장이 되는데요. 이건희 회장은 비록 삼남이었지만 선대 회장이었던 이병철의 마음에 들게끔 맡은 자리에서 담당한 회사들로 일정 성과를 거두며 지위를 쌓아갔어요.

 

특히나 삼성그룹 내부 경영진들과 함께 이병철 회장도 함께 반대했던 반도체 사업에 있어서 사비까지 사용해 한국반도체를 인수한게 오늘날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부의 전신인걸 보면 안목이 드러나는 부분이죠? 이병철 회장도 그러한 모습에 설득당해 그룹 차원의 투자를 해주었다는 일화는 이병철의 이건희에 대한 신임이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퇴근 후에도 사람을 만나거나 술을 마시기보다는  집에서 책을 읽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대하며 지식을 넓히길 좋아했다고 하니, 제가 아빠였어도 좋아했을 것 같아요..ㅎㅎ

 

회장 부임 후 활동


결국 1987년 이건희는 회장에 부임하는데요. 얼마 뒤 그는 삼성의 제 2창업을 선언하며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혁신을 제창해요. 1993년에는 오늘날에도 잘 인용되는 문구죠? "마누라랑 자식 빼곤 다 바꿔봐" 라는 명언을 낳았던 신경영 선언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위로부터의 개혁이었으며 이를 시작으로 삼성은 세계 일류그룹으로 도약했죠.

 

이후에도 일류그룹 삼성의 수장으로써 활약하던 이건희 회장은 2014년 급성 심근경색으로 입원하였어요. 2015년에는 자신의 여러 직함들 중 삼성문화재단, 삼성생명공익재단의 이사직을 아들인 이재용 부회장에게 넘기는데요. 이 자리들이 지니는 상징성과 함께, 삼성계열사에 대한 지분도 갖고 있기에 안팎에서는 사실상 삼성의 승계가 완료됬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해요. 그 이후로도 계속 병상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정보가 없는만큼 이건희 회장의 건강에 대해 사망했다는 사망설까지 돌 정도였죠?

 

2017년에는 이건희 회장이 병상에서 영화를 보면서 간호사와 의사소통까지 하는 모습을 포착했다는 보도와 함께 건강을 회복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했어요. 그러나 현재 삼성그룹의 공식 입장으로는 현재 의식은 없지만 자극이나 소리에는 반응하며 자가호흡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해요.

 

 

 

 

 

가족관계와 재산


이건희 회장에게는 부인인 홍라희 여사와 아들 이재용, 딸 이부진, 이서현이 있는데요. 막내딸 이윤형씨가 2005년 26살의 나이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어요. 이건희 회장의 재산은 제일 앞에 적은 것과 같이 약 19조원으로 추정되는데요. 근무 당시 연봉은 0원이었지만 천억이 넘는 배당금을 받는걸로 화제가 되었었죠.

 

또한 이건희의 집은 한남동에 위치한 단독주택인데요. 공시가가 거의 400억에 육박해서 또 화제가 되었었어요!

 

이상으로 오늘은 이건희 회장의 삶을 알아봤는데요. 일대기라고 할까요? 혹은 위인전이라 할까요? 최대한 긍정적인 이야기 위주로 담고자 동영상 파문이나 노조 이야기와 같은 것들은 다루지 않았어요. 한 가지 분명히 느꼈던 것은 부를 이어받은 재벌 2세로써 주어진 것을 누리기만 한 것이 아니라, 받은 것을 가지고 더욱 큰 도약을 이끌어낸 인물이라는 점, 그 결과가 바로 오늘의 삼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포스팅이었습니다!

명함

마지막으로는 인터넷에서 봤던 실제 이건희 회장의 명함을 첨부해봤어요 ㅎㅎ

 

다른 재밌는 글 읽어보기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28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중식 4대 문파 어디일까?

 

중식 4대 문파 어디일까?

한국의 중화요리 4대 문파를 아시나요? 오늘 꿀팁 아지트에서는 중식 4대문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음식의 경우 "3대 맛집", 혹은 "4대 맛집"과 같은 얘기를 들으면 궁금증 게이지가 확 오르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26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사각턱 보톡스 시술 주의사항! 첫 날 직후 식사 먹을 때

 

사각턱 보톡스 시술 주의사항! 첫 날 직후 식사 먹을 때

사각턱 보톡스를 맞았다면 주의해야할 것들 오늘 꿀팁 아지트에서는 사각턱 보톡스를 주제로 해당 시술을 맞은 초기의 주의사항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찾아서 들어오신 분들이라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