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르기닌 탈모 정말 관련 있을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운동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애용하시는 아르기닌 성분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당연히,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의 효능 자체도 중요하고, 사실 또 그것이 메인입니다. 그렇지만, 그 효능에 버금가는 중요한 부분이 있죠? 바로 아르기닌 탈모 연관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운동인들의 필수 영양제

아르기닌은 운동을 하기 전에 먹는 영양 성분으로써 대표되는 녀석들 중의 하나인데요. 뿐 만 아니라, 피로 회복이나 활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효과 만큼이나 그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큰 것이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아르기닌과 탈모에 관한 이 소문, 진실일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아르기닌 탈모 연관성

    루머가 나오게 된 이유


    오늘 글의 인트로에서부터 제가 계속 사용하는 워딩이 있습니다. 바로 루머인데요. 빙빙 꼬기보다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르기닌을 섭취한다고 해서 탈모가 촉진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데요.

    탈모 아르기닌 관계는 없다!

    오늘 글에서는 그 이유에 대해 포커스를 맞춰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사람들이 아르기닌 하면 탈모를 연관짓게 된 이유부터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이를 위해서는 아르기닌의 효과를 이야기해야 하는데요. 아르기닌은 산화 질소를 형성하는 데에 핵심이 되는 재료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산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우리가 강을 생각해봐도, 그 강의 너비가 넓을수록 물의 흐름은 세지고 원활하게 흐르죠? 이는 혈관도 마찬가지입니다. 혈관이  확장해서 혈류 흐름을 좋게 만드는 것이랍니다.

    운동, 남성성의 이미지를 지닌 아르기닌

    이러한 아르기닌의 효과는 남성성의 강화라는 이미지와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아르기닌하면 남성호르몬과 연관되었을 것이라는 이미지가 새역나게 되는 것이죠.

     

    실제 아르기닌과 남성호르몬은?

    그러나 아르기닌을 섭취한다고 해서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아르기닌의 소화 과정에서 일부는 크레아틴으로 대사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오해에 따른 누명

    그렇다 할 지라도 그것이 탈모에까지 영향을 줄 정도로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도 아니고, 크레아틴이라는 성분 자체가 탈모와 연관이 있다는 부분 또한 입증이 되지 않았기에 아르기닌과 탈모를 연관 짓는 데에는 무리가 있는 것입니다.

     

    아르기닌 탈모 연관된 실제 후기들은?

    그러나, 과학을 떠나서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아르기닌을 섭취하면서 머리가 빠졌다는 실제 후기들을 많이 접하곤 합니다. 심지어, 이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보이는 후기라고 하는데요.

     

    이는, 아르기닌의 혈액순환 강화 작용으로 인해 머리 쪽으로 영양분 순환이 강화되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다고 해요. 영양분 공급이 강화되면서 이미 역할을 다 한 휴지기 상태의 머리카락들이 일시적으로 빠지는 것 뿐, 그 자리에는 더욱 건강한 머리카락들이 자라나게 된다는 것이죠.

    찬란한 머릿결!

    실제로 아르기닌의 효능 중에는 모발 강화 효과가 자주 언급됩니다. 혈액 순환 강화로 인해 모낭으로 가는 영양분 및 혈액 또한 더욱 개선됨으로써 모발이 자라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죠.

     

    아르기닌 섭취 시 주의사항


    물론, 탈모와 아르기닌이 상관 없다고 해서 해당 성분이 절대적으로 몸에 좋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아르기닌 섭취 시 주의사항

    실제로 아르기닌을 섭취할 때에는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 또한 많은데요. 우선, 하루에 4~5g으로 알려진 아르기닌을 과하게 넘어서 섭취할 경우에는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헤르페스 등 면역 부분에 민감하셔야 하는 분들의 경우 오히려 아르기닌 때문에 신체 밸런스가 망가질 수 있으니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질병이 있으신 경우라면 아르기닌 섭취를 주의해주셔야 하는 것이 맞다고 해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아르기닌 탈모 연관성에 대한 진실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에는 적정량의 공급이라는 전제가 자리하고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다른 글 읽어보기

    2022.09.20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머리카락 얇아지는 이유와 다시 굵어지는 방법

     

    머리카락 얇아지는 이유와 다시 굵어지는 방법

    얇아진 내 모발, 다시 굵어질 수 있을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얇아져버린 모발의 원인에 대해, 그리고 이 머리카락을 다시 굵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 경험을 이야기해

    honeytipagit.tistory.com

    2023.06.29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모발이식 절개 비절개 비용 및 차이

     

    모발이식 절개 비절개 비용 및 차이

    모발이식 절개 및 비절개 무엇이 다를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모발이식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들 탈모 치료의 방법을 개발하는 사람은 노벨상을 받을 것이라는 얘기를 장난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