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계좌가 동결되었다고? 삼성증권 안내를 받으신 분이라면 필독!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께서 갑작스럽게 통보받으셨을 삼성증권 동결계좌 지정 안내 연락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멀쩡하게 잘 이용하고 있던 증권 계좌인데, 갑자기 다음날 아침에 내 계좌에서 미수금이 발생했다는 연락, 혹시 받아보셨나요?

갑작스런 동결안내 연락

만약 위 사진과 비슷한 연락을 받으신 분이라면, 일단 숨 한 번 크게 들이쉬었다가 내쉬면서 안심하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오늘 글을 읽어주세요! 오늘 꿀팁 아지트에서 이 동결계좌 지정 안내가 어떤 이유에서 된 것이고, 또 어떻게 조치하면 되는지 차근 차근 설명드리도록 할테니까요!

 

동결계좌 지정 안내의 이유


잘만 이용하던 여러분의 계좌가 동결계좌로 지정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주식 계좌의 거래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트에서의 현금 구매를 생각해볼까요? 우리가 마트에서 장을 보고 계산대에서 구입하는 시점에, 우리가 현금을 지불하면 그 순간 그 현금은 마트의 것이 되고, 물건은 우리의 것이 됩니다. 결제의 시점은 구매 즉시가 되는 것이죠. 

이 예수금을 믿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주식 거래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여러분이 주식 구매를 하고 나면 매수 시점에 바로 결제가 일어나는 것이 아닌, 영업일 기준으로 2일 후에 결제가 일어나는 것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삼성증권 어플을 통해 바라 보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의 예수금 표시는 실제 나의 금액이랑은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내 통장에는 현재 10만원이 있는 상황에서 월요일인 오늘 10만원 어치 주식을 구매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리고 나는 다음날인 화요일날 해당 주식을 바로 팔고 10만원을 출금해버립니다.

 

위 상황에서 현재 예수금을 기준으로 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첫 단락에서 제가 말씀드렷던 부분! 즉 결제는 2영업일 이후에 발생한다는 점 때문에 수요일날 아침이 되면 삼성증권에서는 내 계좌에 돈이 없기에 나의 계좌를 미수동결계좌라고 통보해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아마 삼성증권 이용자분들 중에 동결계좌 지정 안내를 받으신 분이라면 제가 위 챕터에서 말씀드린 상황에 의해 이러한 안내를 받으셨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렇다면 그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는 간단합니다. 최초 안내를 받으셨던 그 동결 대상 계좌에, 안내를 해준 미수금액만큼을 입금하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다른 조치 방법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내가 10만원이 미수금액이라고 뜬 상황에서, 10만원을 다시 계좌에 넣은 뒤에 따로 어디에 "저 다시 넣었어요"라고 말하거나 무슨 버튼을 누를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그저 미수금액으로 표시된 만큼만 다시 계좌에 넣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체크!

혹시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이렇게 입금까지 마치신 뒤에 삼성증권 예수금 화면으로 이동해주시면 제대로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증권의 예수금 코너에서 미수금 탭을 들어가보시면 미수금이 남아있는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미수금이 발생했다는 안내를 받으셨다면 그 날 22:00까지 처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럴 경우 동결계좌로 지정이 되지 않기에 아래의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답니다.

 

만약 동결계좌 지정안내를 받고도 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는, 아주 혹시 이 안내를 받고도 미수금을 입금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면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보유하고 계신 주식이 여러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동으로 반대매매 됩니다. 이때 매도되는 것은 시장가로 던져져버리는 것이기에 가격적으로도 손해가 막심할 수 있겠죠? 게다가 만약 미수금 발생이 1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동결 계좌로 지정이 되어버리는데요. 

 

동결계좌로 지정이 되면 미수가 발생한 시점부터 달력 기준 30일동안 주식 거래를 할 때에 증거금 100%를 징수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간단하게 삼성증권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갑작스럽게 동결계좌 지정 안내를 받아서 당황하셨을 분들을 위한 정보를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 읽어보기

2022.08.06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베어마켓 랠리 뜻과 언제까지 지속될까?

 

베어마켓 랠리 뜻과 언제까지 지속될까?

지금의 반등은 베어마켓 랠리? 그렇다면 언제까지.. 오늘 꿀팁 아지트에서는 현재 증권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베어마켓 랠리(추정)에 대해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식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honeytipagit.tistory.com

2022.07.15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이제는 갚즈아의 시대? 가즈아의 유래와 금리인상

갚즈아의 시대 : 경제 침체의 본격적인 시작?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경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즈아"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

honeytipagit.tistory.com

2022.08.12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크레아틴 탈모와 휴지기에 대한 오해! 섭취방법 및 효과까지

 

크레아틴 탈모와 휴지기에 대한 오해! 섭취방법 및 효과까지

크레아틴의 모든 것!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운동에 관심이 어느 정도만 있으시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크레아틴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운동을 본격적으로 하시는 분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