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 C 메가도스 과연 안전할까요?


비타민 섭취가 우리 몸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 C는 아주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인간을 두려워하게 만들었던 괴혈병을 해결한 주역이어서인지, 많은 분들에게 가장 친숙한 비타민 성분 중의 하나인데요.  

 

비교적 오래전에 발견되고 또 그 유익함이 검증된 성분이라서 그런지, 비타민 C는 다양한 섭취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바로 메가도스 용법인데요.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이 비타민 C의 메가도스 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여러분에게 가이드라인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비타민 C 섭취

 

비타민 C와 메가도스

비타민 C의 효능


우선, 많은 분들께서도 이미 알고 계실테지만 비타민 C가 우리 몸에 왜 이렇게 중요한 지에 대해 다시 한번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C가 우리 몸에 부족한 상황은 다른 비타민들이 부족할 때와는 아예 수준 자체가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그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괴혈병입니다. 

 

우리 몸의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c는 충분히 복용하였을 때 감기를 비롯한 바이러스 질환을 겪고 있을 때는 증상 완화뿐 아니라 치료 속도를 어느 정도 개선시켜주게 되고, 우리 몸의 면역력도 어느 정도 회복시켜주게 되고 항산화 작용을 비롯해서 피로 해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요.

비타민의 효능

 

비타민 C의 섭취량

다음으로는, 이 비타민 C를 섭취하는 방법에 있어서 메가도스 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메가도즈라는 것은, 메가도스라는 말 그대로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C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렇다면 무엇이 적절량의 비타민C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일반적으로 비타민 C의 성인 1일 섭취 권장량은 75mg에서 100mg 정도라고 해요. 우리나라 한국 영양학회에서는 75~100mg이 적정량이라고 하고 있고요.

적절량은?

 

메가도스는 무엇인가

한편, 이 정도 이상은 일반적이지 않다고 하는 기준의 섭취 용량도 존재하는데요. 물론, 이 부분에 대한 영향력은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주제인 메가도스의 효능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인데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비타민 C의 섭취량이 2천mg 정도일 경우부터를 메가도스라고 표현합니다. 2,000mg을 그리고 당연히 메가도스 용법이란, 비타민의 섭취량을 매일 2천mg 이상까지 늘리는 것이고요. 

 

이러한 비타민의 메가도스 용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심지어는 어느 정도의 비타민 C를 섭취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리는데요. 이 세상에 메가도스 요법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린 창시자는 라이너스 폴링이라는 분인데, 이 분의 경우에는 6g에서 18g의 비타민 C를 섭취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4g에서 15g까지를 말하는 사람도 존재한답니다.

 

메가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


비타민 C에 대한 메가도스 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 몸에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고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입증받은 것이 비타민 C인 만큼, 이 비타민 C를 우리 몸에 많이 투입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아직 그 효능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비타민 C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은 리스크가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아직 효능에 대한 정확한 입증은 되지 않았더라도 주의 사항은 반드시 체크하실 필요가 있겠죠?

 

(1) 총 용량은 차근차근히

우선, 아무리 메가도스라고 할 지라도, 시작할 때부터 4g이 넘는 용량을 때려 먹으면 안된답니다. 아무리 메가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하시더라도, 나중에 양을 늘린다 할 지라도, 처음에는 2,000mg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우리의 몸은 일반적으로 필요없다고 느끼는 무엇인가가 들어오게 되면 장에서는 이를 거부합니다. 어렵게 말했지만, 그 내용은 간단합니다. 설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먼저 2,000mg을 섭취하고 내 몸에서 설사를 하거나 이상이 있는지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2) 공복 섭취는 절대 금물

또한, 비타민 C의 메가도스 섭취에 있어서 공복 섭취는 금물입니다. 비타민 C는 아무래도 산성을 지닌 물질인데요. 그렇기에 공복 상태에서 비타민 C를 섭취하게 될 경우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고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까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3) 내 몸 체크하기

마지막으로는 심장 기능에 대한 체크입니다. 만약, 내가 심장 기능이 안 좋으면 절대로 메가도우즈 요법을 하시면 안 됩니다. 메가도스가 아닌 경우의 비타민 C 섭취량 가지고는 콩팥 관련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해요. 하지만 고용량 섭취의 경우에는 다양한 콩팥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비타민 C의 고용량 섭취, 즉 메가도스 용법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만약 이 용법대로 섭취를 한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