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경매, 어떤 과정일까요?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부동산 경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경제가 활황이 되면 사람들의 관심은 재테크로 몰리기 마련입니다. 그런 한편 경제가 불황에 접어들게 되면 재테크는 위험하다는 인식과 함께 많은 분들께서 시장을 떠나곤 하십니다. 

 

그런데, 시장이 안 좋아지더라도 관심을 결코 줄어들지 않는 재테크의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경매인데요. 오히려 오늘날과 같은 시기에는 좋은 매물을 얻고자 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경매! 

 

그런데 여러분은 이 경매가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모르신다면 오늘 글을 꼭 집중해주세요. 오늘은 전문적인 경매의 이야기보다는, 저와 같은 초보자들을 위한!! 부동산 경매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하니까요.

경매의 상징

오늘 글의 목차 (Contents)
1. 부동산 경매의 프로세스 - 사전단계
  - 물건 찾기
  - 시세 조사 및 임장

2. 메인스테이지
  - 법원 입찰
  - 개찰 및 낙찰
  - 이의 신청

 

부동산 경매의 프로세스 - 사전 단계

물건 찾기


부동산 경매 과정의 가장 첫 스텝은 바로 물건을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물건이라는 것은 부동산에 경매에 들어가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애초에 부동산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떤 물건이 대상으로 나왔는지, 그 대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이 곳을 내가 낙찰되더라도 시장에서 내가 투입한 가치 이상의 수익을 뽑아내는 것이 결국 경매의 본질이겠죠? 그렇기에 부동산 경매에 있어서 이와 같은 물건 검색은 가장 첫 걸음이자 핵심이 되는 단계입니다. 

물건 쇼핑!

일반적으로 경매 물건을 찾기 위해서는 무료법원경매정보나 굿옥션, 스피드옥션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초보자를 위한 맛보기 코스인만큼!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보다는 무료로 법원에서 제공해주는 이 무료법원경매정보만 간단히 참고로 보여드릴게요.

 

https://www.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시세 조사 및 임장

다음으로 필요한 단계는 바로 시세 조사입니다. 첫 번째 단계를 통해 내가 경매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공부를 마치셨더라도, 더 중요한 것은 시세를 조사하는 것인데요. 아무리 마음에 드는 물건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지역에 교통이 너무 낙후되어 있다거나 주변에 사람들이 기피하는 시설들이 있다거나 한다면, 그리고 그렇기에 주변의 시세가 낮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시장 조사는 필수

이 상황에서 이 집 자체는 너무 좋으니까 비싸게 줘야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경매에 애초에 참여하지 않으시겠죠? 그렇기에 해당 물건에 대한, 그 주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시세 조사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메인 스테이지

법원 입찰


부동산 경매를 위한 그 다음 단계는 바로 메인 스테이지! 즉 경매에 참여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한 첫 단계는 바로 법원 입찰입니다. 법원 입찰이라고 하면 어려워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실 정해진 프로세스대로만 한다면 그렇게 어려운 과정도 아니에요. 정해진 시간에 양식대로 기일입찰표를 작성하고 제출을 하는 것이죠.

경매

개찰과 낙찰

이렇게 입찰표 제출까지 완료된 다음의 단계는 개찰입니다. 개찰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해당 물건의 최고가 매수인이 누구인지를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 것인데요. 이 개찰 단계를 통해서 내가 해당 물건을 낙찰을 받았는지 찰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 기간과 최종 낙찰

만약, 내가 낙찰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사실 단계가 종료되는 것은 아닌데요. 낙찰자가 가려진 다음부터는 일주일 간의 이의 신청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이의 신청 기간의 경우에는 경매의 진행과 관련된 이의 신청 접수 등이 이뤄지게 됩니다.

 

최종 낙찰이 된다면 이제 잔금 납부를 하시게 되고, 이렇게 경매 과정은 종료가 되는 것인데요. 다만, 그것이 최종적인 종료라기보다는, 명도(낙찰받은 물건에 거주하고 있는 소유자나 임차인을 내보내는 과정!)와 집수리, 그리고 본격적인 수익을 위한 매매나 임대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최종 낙찰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경매를 위한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사실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말하면서 금방금방 넘어간 부분들이 많지만 하나하나의 프로세스들이 정말 노력을 필요로 하는 과정들이라는 것은, 여러분들도 어느 정도는 짐작하실 것이라고 믿으면서! 오늘 글은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 읽기

2022.12.12 - [생활 꿀팁/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 로봇 관련주 전망과 추천 이유

 

로봇 관련주 전망과 추천 이유

로봇 관련주 투자, 올바른 선택일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로봇 관련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로봇이라는 존재하는 최첨단이나 미래, 기술력의 상징과도 같

honeytipagit.tistory.com

2022.12.07 - [생활 꿀팁/운동 , 건강 꿀팁] - 집에서 허리디스크 치료할 수는 없을까?

 

집에서 허리디스크 치료할 수는 없을까?

허리디스크 집에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허리디스크에 대한 자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하면, 한 번 발생하면 수술을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