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루게릭병은 왜 생기는걸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루게릭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루게릭병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문제는, 이 병에 대해서만 들어봤을 뿐! 루게릭병이 어떤 병인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조금만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거나 해도 혹시 나도 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인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운동세포

 

이에 따라 오늘은 저와 함께!이 루게릭 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루게릭병이란 대체 어떤 병일까?


가장 먼저, 루게릭병이 무엇인지부터 짚고 넘어가보도록 할게요. 루게릭병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운동 신경원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이 운동신경원질환이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는 낯설 수 밖에 없겠죠? 

 

이는 우리 인체의 여러 신경 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인데요. 운동신경원이라는 이름 답게, 우리 신체의 다양한 신경세포들 중에서도 운동 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질환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루게릭병하면 몸을 잘 못 가누는 모습을 떠올리는데, 이는 해당 병이 바로 운동신경세포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근육 문제

 

루게릭이라는 이름은?


그런데, 해당 병의 이름은 왜 신경이나 세포나 전혀 상관 없어보이는 루게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일까요? 이름에 담긴 이야기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병의 이름은 이 병에 걸린 유명한 미국 프로 야구선수의 이름을 딴 것이락 h해요. 뉴욕 양키즈의 루게릭이라는 선수가 이 병에 걸렸고,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해당 소식을 계기로 이 병의 존재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이름이 붙게 된 것이죠.

루게릭

루게릭병의 증상과 위험성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루게릭병의 증상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은 우리 몸의 운동신경세포가 서서히 사멸하면서 결국에는 뇌척수쪽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근육이 약해지는 초기 증상 정도로 시작되지만, 결국은 호흡 곤란까지 진행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단순히 불편한 데서 그치지 않고 위험하기까지 한 것이죠.

 

루게릭병의 원인


이러한 루게릭 병의 10%는 유전적인 원인을 이유로 발병합니다. 그렇지만 10%라는 수치답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기에 더욱 두려운 병이랍니다. 과도한 신체 활동이나 외상적인 충격으로 머리와 뇌가 손상을 입을 경우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는 했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라고 해요.

 

루게릭병 자가진단 하기


이렇게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루게릭병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따라 지금부터는 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을 자가진단 해보기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의 경우, 신체의 특정 한 부위가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 운동신경 세포에 대한 손상이 원인이 되는 병이기에 어느 부위에 운동 신경 세포를 침범했느냐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대표적인 루게릭병의 초기증상을 말씀드리자면 팔 다리의 힘이 빠지는 느낌이 자주 든다거나, 혀 근육이 약해져서 사례 걸리는 일이 잦아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호흡이 평소보다 어려워지는 경우도 하나의 대표적인 사례이고요.

 

하지만 초기 증상의 경우 다른 질환으로 오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병원에서 진단을 꼭 받아보시는 것이 사실 제일 중요하다고 해요.

 

파킨슨병과의 차이는?


한편, 파킨슨병은 뇌의 흑질이라고 하는 부분에 있는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수출되면서 얼굴 표정이 깊고 행동이 느려지고 보행 장애가 오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파킨슨병은 그렇기에 루게릭병과 진행된 이후에는 전혀 다른 질환이지만 초기에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어서 오진될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이 더 잘 걸리는 조건이 있다?

이러한 루게릭병은 주로 50대 이후부터 발병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물론 그보다 젊은 나이에 발병하기도 하지만, 노화됨에 따라 루게릭병의 가능성 또한 더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해요.

 

한편 성별의 경우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더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완치는 어렵다

루게릭 병은 아직까지 완치는 어려운 병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병의 경과 중 발생하는 증상을 해결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은 있는데요.

 

우선 약 처방을 통해 독성을 줄여줄이는 요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또한 충분한 영양공급과 호흡 관련 재활 치료를 병행한다고 해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루게릭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유튜브를 통해 환자분들의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많은 분들께서 실제로 원인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정말 안타깝더라고요. 어서 빨리 루게릭병의 완치를 위한 방법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