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ESFP, 다른 성격과의 궁합은 어떨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다시 한번 MBTI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ESFP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제가 예전에 ESTP의 활발한 특징에 대해 얘기를 한 적이 있었죠? 그러면서 함께 언급했던 유형인 ESFP가 오늘의 주제입니다.

ESFP

이 성격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 정말 활발하고 또 외향적인만큼 오늘 글에서는 특히나 다른 유형들과의 궁합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ESFP와 다른 유형간의 관계

같은 유형끼리일 경우


먼저, 같은 ESFP간의 궁합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말씀드렸듯, 이 유형은 정말 외향적인데요. 그렇기에 같은 유형의 두 사람간의 궁합은 처음부터 정말 잘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분위기가 좋을 수 밖에 없는데요.

같은 유형이라면

문제는 두 유형 모두 텐션이 워낙 높다 보니, 자칫하다가는 산만해질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또한 둘만의 관계가 아닌, 타인도 함께 섞여있을 경우에는 특히나 서로간에 알게 모르게 경쟁 구도 같은 것이 생겨날 수도 있다고 해요.

 

외향 성향만 다른 경우


다음으로는 나머지는 다 비슷한데 E가 아닌 I인 성격과의 궁합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둘간의 관계가 같은 ESFP간의 관계보다도 나을 수 있는데요. 둘다 성향은 비슷한데 반해 한 명은 텐션이 많이 올라가 있고 한 명은 조금 차분하기에 서로가 중화를 시켜주는 것이죠.

 

그러나 문제도 있습니다. 애초에 SFP라는 성격군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갈등을 회피하는 성향도 비슷해서 서로에 대한 불만 같은 게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만약 둘이 오래 지속되는 관계라면 이런 사소한 감정이 쌓여서 나중에 크게 터질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관계

ESTP 및 ENFP와의 관계


한편, 제가 저번 시간에도 소개드렸던 인싸 중의 인싸! ESTP와의 궁합은 어떨까요? 이 둘의 궁합은 사실 전형성을 통해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둘다 외형적이고 인싸 중의 인싸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ESTP의 경우, 남에게 맞추려 하기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려고 한다는 거예요. 대체로는 괜찮겠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 ESFP가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한다면 파국으로 갈 수 있는 것이죠.

 

한편, ENFP도 유명한 관종적인 성격인데요. 그렇지만.두 유형 모두 기본적으로 배려심이 있기에 어찌보면 ESTP보다 나은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극과 극의 관계


이렇게 말씀드리면 ESFP는 모든 유형과 두루 잘 어울리는 것 같죠? 하지만 극과 극인 유형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맨 앞과 맨 뒤가 I와 J인 유형들인데요. 바로 ISFJ, INFJ, ISTJ, 마지막으로 INTJ입니다.

극과 극의 관계들

ISFJ와 ESFP는 모두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타인에 대해 우호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에요. 하지만, 차이점은 ESFP가 사람들의 관심을 즐기는 활발한 타입이라면, ISFJ는 차분하면서도 일처리가 깔끔한 스타일이라는 겁니다. 

 

이 두 사람은 비슷한 면과 상반된 면이 적절히 섞여 있어서 자연스럽게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서로 정반대이기에 서로를 보완해줄 수 있는 것이죠. 그렇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전제로 하는 겁니다.  한 쪽이 자기 스타일대로만 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다른 쪽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겠죠. 

 

INFJ와의 관계

제가 오늘 글에서 처음으로 이런 워딩을 말씀드리는 것 같은데요. ESFP와 INFJ는 잘 맞지 않는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우선, ESFP는 철저히 현실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스타일인 반면, INFJ는 언제나 현실 이면에 존재하는 본질이나 근원에 끌리는 타입입니다. 그렇기에 이 두 유형은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거나 겉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둘 다 공감 능력과 배려심이 있기에 이 유일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이들이 친해질수도 있긴 합니다.

 

INTJ와의 관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ESFP와 INTJ의 관계입니다. 사실 이 두 유형은 가장 멀리 떨어진 관계입니다. 네 글자 모두 다 다르거든요. 이 두 가지 유형의 만남은 16가지 성격 유형중에서도 가장 외향적이고 내향적인 두 성격의 만남입니다.

 

하지만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서로에 대한 신비감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지만 이상하게 왠지 끌리는 그런 느낌이 들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이는 이성적인 관계에 있을 때 국한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는 유유상종이지만 이성 관계만큼은 정반대 성향에 끌리는 경우도 꽤 있기 때문이에요.

 

이상으로 오늘은 ESFP의 성격을 중심으로 다른 유형들과의 궁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