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자자산운용사, 취업에 도움이 될까?


이번 시간에는 투자자산운용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취업을 하기 위해 자격증은 하나의 필수 준비 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신이 취업하려고 하는 분야가 금융권이라면! 신입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일련의 자격증들이 필수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투자자산운용사의 경우에는 특히나 증권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의 필수자격증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자격증입니다. 대체 왜 이 자격증은 그러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그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금융투자협회에 나와있는 투자자산운용사 간단 소개

투자자산운용사란 무엇인가

자격증의 중요성


가장 먼저, 투자자산운용사란 무엇인가에 대해부터 간략하게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많은 자격증들의 경우, 그 명칭이 자격증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직업이나 업무를 동시에 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도 마찬가지인데요. 해당 시험을 주관하는 금융투자협회의 설명에 따르면, 투자자산운용사란, 집합투자재산이나 신탁재산, 그리고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조금 설명이 복잡한 것 같죠? 그러나 단순하게 표현하면, "펀드 매니저"라고도 할 수 있어요. 펀드를 운용하는 사람이 곧 투자자산운용사인것이죠.

 

이쯤에서, 이 자격증이 왜이렇게 중요한 대우를 받으며 또 "필수 자격증"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는지에 대해 말씀해드릴게요. 그것은 다른 금융 관련 자격증들과 달리 이 투자자산운용사는 일종의 면허증 역할을 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운전 면허가 없으면 운전을 못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투자자산 운용사 자격증이 없으면 펀드 매니저로서의 활동 자체가 법적으로는 불가능하단 말인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단순히 금융권의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이 아닌, 자체적으로 투자자문사를 창업하거나 운영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도 해당 자격증은 필수로 취득하셔야 되는 자격증이기에 금융권에 있어서 해당 자격증은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이죠!

 

투자자산운용사에서 다루는 내용은?

그렇다면 이 투자자산운용사에서 다루는 내용, 다시 말해 시험 과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시험은 총 세 개의 과목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는 금융 상품 및 세제이며 두번째는 투자운용 및 전략, 투자 분석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는 직무 윤리 및 법규, 투자 운용 및 전략이라는 과목이 출제됩니다.

시험 과목

각 과목별로 세부 내용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인 금융상품 및 세제에서는 세제 관련 법규와 상품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해당 과목의 경우에는 총 스무 문항이 나온다고 하고요. 두번째 과목에서는 대안투자운용이나 전략, 해외증권에 대한 투자 전략, 마지막으로는 투자 분석을 하는 기법이나 리스크 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과목 제목 그대로 투자를 운용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 그리고 분석 기법을 배우는 것이죠. 세 번째 과목에서는 다양한 투자종목에 대한 운용/전략 뿐 아니라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이론을 배우고 있습니다.

반응형

 

난이도

그렇다면 가장 핵심이 되는 투자자산운용사의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권을 준비해보셨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이라면 아마 금융 자격증들을 리스트업하고 난이도를 상대평가로 분류해놓은 표를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보셨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

이 중, 투자자산운용사는 전체를 기준으로 한다면 보통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어렵지는 않겠다고 생각하시면 정말 오산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보다 한 단계에서 두 단계 정도 밑에 그룹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한경 테스트나 매경 테스트의 경우에도 금융권에 대한 비전공자에게 있어서는 독학으론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시험이거든요. (부끄럽지만 제 경우에도 비전공자로써 매경 테스트 준비를 하다가 포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실제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을 준비하고 합격하신 분들의 후기를 보자면 비전공자가 아닌데도 한 달에서 두 달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는 후기가 많더라고요. 물론 "엄청난 난이도"의 시험이라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만만히 볼 수준도 절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시험 일정은?


시험일정

마지막으로는 투자자산운용사의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인 2022년의 경우 투자자산운용사는 총 세 번의 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시험부터 두 번째 시험까지는 네 달 정도의 텀이 있으며, 두 번째와 세번째 시험의 경우에는 거의 6개월 정도의 텀을 가지고 있는데요. 

 

*참고 - 금융투자협회 주관 시험 일정 관련 사이트 : https://license.kofia.or.kr/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license.kofia.or.kr

 

1년에 한 번만 보는 그런 시험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같이 아무때고 볼 수 있는 시험도 아닌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시험인 것 같습니다!

 

다른 관련 글 읽어보기

2022.03.02 - [회사 꿀팁 (취준생)] - 한국어 강사 연봉 및 전망 알아봐요

 

한국어 강사 연봉 및 전망 알아봐요

한국어 강사에 대해 알아봐요 이번 시간에는 한국어 강사라는 직업을 테마로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연봉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여러분은 혹시 우리나라 말을 가르치는 한국어 강사

honeytipagit.tistory.com

2022.01.02 - [회사 꿀팁 (취준생)] - 주택관리사 시험 연봉과 난이도

 

주택관리사 시험 연봉과 난이도

주택관리사, 어떤 시험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주택관리사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거나 가끔씩 들리는 에듀윌의 광고 소리를 기억하시는 분 많을 것 같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