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취업준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안녕하세요 ! 꿀팁 아지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다시 회사 분석과 관련된 팁을 준비했는데요! 구체적인 회사들에 대한 공부를 하기에 앞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회사 정보를 파악하는 방법을 오늘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 직장은 어디일까

취업준비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워라벨을 지키고 있는가도 중요하고 내가 원하는 수준의 연봉인지도 중요하며 직장 내에서의 분위기도 중요합니다.

 

사실, 인터넷에는 정말 다양한 정보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A회사를 다니고 싶다면 검색을 통해 정보의 수집이 가능합니다. 그 회사와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에 치면 무수하게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니까요. A회사의 대졸 초임은 얼마인지, 직원수는 몇명인지, 그리고 A회사가 속한 산업은 어디이며 그 산업의 전망은 어떠한지까지 인터넷은 우리에게 정보를 주며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지망 회사를 선택하며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제가 회사를 한번 다니고 퇴사까지 해본 입장에서는 한 가지 제일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것은 바로 내부 직원들의 평가입니다. 그 중에서도 내가 희망하는 직무에서 근무하는 실제 직원들의 평가에요.

 

같은 회사라도 다니는 사람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는만큼 위에 말한 연봉이나 워라벨, 산업군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를 따르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탠데요. 직무적합성과 회사 산업군적인 측면에서는 백번 옳으신 소리이지만, 아무리 같은 일을 하더라도 실제 근무하는 사무환경이나 회사분위기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답니다. 우리 세상에는 정말 알게모르게 저런 객관적인 조건 이외의 장벽과 장애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을 평가하는 것이 바로 내부 직원들일텐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를 다니는 실제 지인이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그 지인을 통해 평을 듣는 것이에요.

 

하지만 한 시즌에 지원하는 취준생들의 평균이 30개 이상의 회사가 존재하고, 내 지인들이 한정된 상황에서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를 다니는 지인이 무조건 있을 확률은 매우 낮겠죠?

 

오늘 소개해드리는 다음 사이트들은 이러한 정보의 제한성 속에서 그나마 내부 직원들의 평가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것은 다르지만 여러 명의 내부자 평가를 추합하다보면 대략적인 회사의 분위기가 나오는데요. 같은 회사여도 직무별로 다른 분위기가 분명히 존재하는만큼, 제가 추천드리는 사이트들을 바탕으로 하여 지원하시고자 하는 직무의 분위기를 익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잡플래닛


 

 

 

제가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이트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잡플래닛이란 사이트인데요. 처음 홈화면에 보시면 다음이나 네이버같이 검색창이 있으며 여기에 회사를 검색하면 지원하시는 회사에 대한 내부 평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삼성전자의 예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보여드리고자 하는데요.

삼전 리뷰수 ㄷㄷ

소개와 리뷰, 연봉과 면접, 복지, 채용 등의 칸과 함께 기업에 대한 추천율이나 지지율, 성장율에 대한 점수가 나오는데요.  사실 총만족도가 제일 가독성이 높은만큼 그 점수에 주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더 중요한게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리뷰칸에서 직무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지원하시고자 하는 직무를 선택하신 후 거기에서 리뷰를 정리해서 보시면 대략적인 분위기를 아실 수 있을꺼에요.

 

총만족도점수는 사실 저는 보지 않아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회사들은 단순히 여러분이 보시고자하는 대졸공채만 잡플래닛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회사에서 알바를 했거나 계약직으로 근무하신 분들이 쓰신 후기와 점수가 합쳐지는 것인만큼 정확성이 떨어져요. 또한 직무에 따라서도 같은 회사이지만 전혀 다른 처우와 분위기가 존재하기에 자신의 직무에 맞는 리뷰를 살펴야한답니다.

 

자소설닷컴


 

 

 

다음으로 말씀드릴 사이트는 자소설닷컴 인데요. 자소설닷컴은 채용공고와 관련된 정보가 있는 사이트일탠데 왜 이번 글에 추천이되있지? 하시는 분들도 있을꺼에요.

 

 

저는 이 중에서 채팅창을 한번씩 살펴보는 편인데요. 자소설닷컴에 있는 채용공고 중 원하시는 회사의 공고를 누르시고 아래로 쭉 내리면 다음과 같이 채팅 더보기 창이 있는데요.

 

자소설닷컴 채팅방에는 현직자들이 종종 들어오기도 하고 지원자들 사이에서도 보통 지인피셜이라며 회사 관련 얘기를 해주곤 해요. 물론 자소설닷컴 채팅방에서 나오는 정보는 위의 잡플래닛에 비해서 신빙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에요. 지원자들끼리 어그로 끌기도 하고 장난치기도 하는만큼 여기서의 정보는 신중히 파악하셔야합니다!!

 

캐치


 

 

 

제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캐치라는 곳인데요. 이 사이트 역시 잡플래닛과 마찬가지로 현직자의 평을 볼 수 있는 곳이에요.

 

 

캐치는 잡플래닛처럼 리뷰가 위주가 되는 사이트는 아닌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기업의 정보와 관련된 내용들도 있고 채용정보가 나열되있기도 하며 취업과 관련된 교육적인 내용들도 있어요.

기업 -> 현직자리뷰

하지만 저는 사실 캐치에서는 현직자 리뷰칸만 살펴보는 편인데요.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이렇게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적어야 기입이 가능하기에 한 명의 내부자가 최소 2개 이상의 정보를 입력해준다는 점이 좋았어요.

 

사실 캐치는 많이 안알려진 사이트인데 제가 이용하는 이유는 단순했어요. 저는 인턴을 비롯해서 두 개의 직장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실제 다녔던 직장에서의 느낌이 캐치에 적힌 글과 유사했기때문이에요!

 

이상으로 제가 애용하는 세 개의 사이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원하는 직무의 회사 분위기나 실제 업무후기를 꼭 읽으셔서 후회없는 선택을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른 글 읽어보기

2022.03.03 - [회사 꿀팁 (취준생)] - 변리사 연봉 및 시험 난이도

 

변리사 연봉 및 시험 난이도

변리사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오늘 글에서는 변리사라는 직업의 연봉과 그 시험, 그리고 이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일을 하는지를 주제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과거에는 전문직이자

honeytipagit.tistory.com

2021.07.02 - [회사 꿀팁 (취준생)] - 택배 기사 연봉과 취업 방법 및 준비물

 

택배 기사 연봉과 취업 방법 및 준비물

궁금했던 택배 기사의 세계 얼마 전, 택배 기사님들의 파업과 관련하여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물론 일상 생활에 당연한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택배 시스템이지만, 이번 이슈에 따라 많은 분들

honeytipagit.tistory.com

2020.10.01 - [생활 꿀팁] - 삼성전자 연봉 총정리

 

삼성전자 연봉 총정리

삼성전자 연봉 얼마나 받을까? 오늘 글에서는 삼성전자 연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기로 고액 연봉 수령 직업으로 전문직과 함께 꼽히는 직업 중의 하나는 단연 대기업

honeytipagi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