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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지연 때문에 곤경에 처했다면?


오늘은 지하철 지연이 발생했을 때의 해결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열차가 지연되는 것은 기술적인 결함이나 시위 같은 예기치 못한 상황 때문이기에 일반 시민인 우리가 지연 자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출퇴근 상황이나 일정이 있는 경우에는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공식적인 문서를 통해 증빙은 할 수 있는데요! 뿐 만 아니라, 그 지연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금전적인 보상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오늘 정보 꼭 챙겨가세요.

 

지하철 지연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1. 역무실로 찾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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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지하철이 지연되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해주는 지연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굳이 이러한 공식적인 서류를 첨부하지 않더라도 별 문제 없이 상황이 해결되는 경우도 많지만 반대의 경우도 많은 만큼! 이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죠?

 

이를 위한 지연증명서를 발급받는 첫 번째 방법은 직접 지하철역의 역무실을 찾아가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뒤이어 설명드릴, 인터넷을 통한 셀프 발급보다 물리적으로는 훨씬 간단한 방법인데요. 그렇다면 직접 역무실로 가서 지연 증명서를 받는 예시를 통해 그 루틴에 대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출근을 위해 3호선인 오금역에서 지하철을 탔습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내가 지하철을 탄 시간에 3호선 혜화역에서 대규모 시위를 통해 지하철 운행에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열차 지연에 결국 나는 평소보다 40분이나 늦게 도착역인 충무로역에 도착하게 되었는데요. 이 경우, 도착역인 충무로역의 3호선 역무실을 방문하셔서 요청하실 경우, 역무실에서는 역무원분께서 내가 요청한 시간대의 지연 증명서를 발급해주실 겁니다.

 

하나도 어렵지 않죠? 다만, 여기서는 전제조건이 하나 발생합니다. 그것은 바로 열차 지연에 대한 발급은 오직 같은 운영주체인 노선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다른운영주체의 예시 공항철도!

지하철의 경우 모든 노선을 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서울교통공사에서는 1호선부터 8호선까지의 노선에 대한 운영을 책임지고 있고, 9호선이나 공항철도 등은 주체가 다른데요. 그렇기에 서울역 4호선에서 지연이 발생한 사항에 대해 서울역 공항철도 역무실로 방문을 해서 지연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실 경우에는 "4호선 역무실로 가세요" 라는 안내밖에 못 받으시므로! 애초에 이용한 노선의 역무실을 방문해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인터넷을 활용해서 자가 발급받기


첫 번째 방법의 경우, 별 다른 준비물 없이 하차한 역에서 바로 역무실만 들리면 되기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그래도 이미 지각인 사람이 정차한 역에서 역무실을 찾아가서 역무원에게 지연 증명서를 요청하고, 그걸 다시 받아갈 시간적 여유가 있을까요?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겠죠? 이러한 분들을 위한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인터넷을 활용한 자가 발급입니다. 우리나라 모든 지하철 운영 기관에서는 각 기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스로 열차 지연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끔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만약 4호선 열차가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항철도가 지연됬을 경우에는 공항철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연 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답니다.

공항철도 공식 홈페이지의 예시

오늘 글에서는 그 예시로써,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1~8호선의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지연 증명서 발급 방법을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다른 지하철 기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루틴을 통해 스스로 발급이 가능한 만큼,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연 사례

2월 11일인 오늘은 장애인 단체의 시위로 인해 3호선이 지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나는 미팅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어 이를 증빙해야하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이 경우,코레일 광역철도 운영 구간에서의 지연 정보를 찾아서 간편 지연 증명서를 출력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 https://info.korail.com/mbs/www/neo/delay/delaylist.jsp

 

간편지연증명서 사용자화면

▷ 게시된 지연시간은 해당 시간대에서 발생한 최대 지연시간이며, 5분 단위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info.korail.com

이는 다른 기관들도 마찬가지이니깐,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꺼에요!

 

열차 지연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여객운송약관

한편, 단순히 10분, 20분 이내의 지연이 아니라 문제 발생으로 인해 30분 이상의 지연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아예 금전적인 보상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는 30분 이상이나 지연됬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몰라서 금전 보상을 못 받았는데요.

 

물론, 해당 내용은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만약 열차 안에서 1시간 이상 하차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체 교통비 5천원을 지급받게 되고요. 해당 경우가 아니더라도, 그 날의 마지막 열차가 지연되는 경우나 열차 지연으로 인해 환승하는 다른 노선의 열차와 연결되지 못한 경우에는 지연 시간에 따라 5천원에서 최대 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지하철 지연에 대한 보상과 지연 증명서에 대한 발급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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