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제주항공 비행기 지연 혹은 결항 발생 시 보상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날의 장마나 예기치 못한 천재지변이 발생하면 종종 내가 타려는 비행기가 지연 혹은 결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항공사에서 자연재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종종은 기계 결함 등을 사유로 인해 스케쥴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명백히 항공사의 잘못이죠.
그렇기에, 여러분이 타려고 했던 비행기의 지연 혹은 결항이 발생했을 때에는 우선적으로 항공사의 지침을 확인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으실 필요가 있는데요.
이에 오늘 글에서는 항공사의 비행기 지연 혹은 결항에 대한 보상과 관련된 규정을 총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항공사마다 저마다의 규정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같은 산업군의 서비스 제공자로서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은 있겠죠? 이에 따라 오늘 글에서는 특정하여 제주항공의 보상 정책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제주항공의 지연 및 결항에 대한 보상정책
지연에 대한 보상
가장 먼저, 지연에 대한 보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항공에서는 항공편의 지연이 발생할 경우 정해진 일련의 프로세스가 존재하는데요.
(1) 우선, 제주항공은 항공편이 지연될 경우, 여객에게 가능한 신속하게 지연 사실을 통보하고 대체 항공편이나 환불 등의 선택지를 안내해줘야 합니다. 이는 여객이 예약 시 제공한 연락처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2) 만약, 여기서 여객이 항공편 지연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제13조 제4항에 따라 미사용 항공권의 운임 및 요금을 환불합니다. 단, 여기에는 제한 조건이 붙습니다. 발생하는 지연이 제주항공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된 경우에 해당한다는 것이죠.
결항에 대한 보상
한편, 항공편이 결항한 경우에는 케이스가 나뉩니다. 우선, 제주항공은 항공편이 결항될 경우, 여객과 수하물을 항공권에 명시된 목적지나 도중 체류지까지 가능한 다른 항공편으로 운송합니다. 이를 위해 여객의 최적의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며,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만약 여객이 대체 항공편을 수용하지 않거나 제공되지 않는 경우, 제13조 제4항에 따라 미사용 항공권의 운임 및 요금을 전액 환불합니다.
이는 항공권 발행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해야 하며, 항공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한 후 신청하는 경우에는 환불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지연 혹은 결항에 대한 보상을 하지 않는 경우
단, 위의 챕터에도 언급하긴 했지만, 제주항공은 위의 지연이나 결항에 대한 보상에 대하여 단서 조항을 달고 있습니다. 바로,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지연 및 결항에 대해서는 환불 외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내용인데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상 조건, 자연재해, 공항 사정 등 제주항공이 통제할 수 없는 특별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해 지연 또는 결항이 발생한 경우, 제6조에 따라 제주항공은 항공권의 미사용 부분에 대한 운임 및 요금을 환불하는 것 외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 참고로 해당 내용들은 모두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의 운송약관에서 확인된 내용입니다.
환불 및 보상 절차
제주항공의 지연 또는 결항 시 환불 및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주항공 고객센터 라인을 통해 접수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미리 인지해주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항공권의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해야 하며, 기한이 지난 후에는 환불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 시, 전자 항공권을 제외하고 탑승용 쿠폰과 여객용 쿠폰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환불은 항공권에 기재된 여객 본인에게만 제공되지만, 예외적으로 지정된 자나 항공권을 대신 구입한 회사에게 환불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만약 여객 사정으로 인한 환불의 경우, 항공권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불 운임에서 취소 위약금을 공제한 차액이 환불됩니다.
일부 사용한 경우에는 사용된 구간의 운임과 취소 위약금을 공제한 차액이 환불됩니다. 제주항공 사정으로 인한 환불의 경우, 항공편이 취소되거나, 시간표대로 운항하지 못하거나, 목적지 또는 도중 체류지에 기착하지 못한 경우 등에는 항공권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전액 환불되며, 일부 사용한 경우에는 사용된 구간의 운임을 공제한 차액이 환불됩니다.
추가로,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해 항공편이 취소되거나 정상적으로 운항하지 못한 경우에는 사용되지 않은 항공권의 운임이 환불됩니다.
마지막으로 분실된 항공권의 경우, 전자 항공권을 제외하고, 환불 신청은 분실을 증명하는 충분한 증거를 제시하고, 여객이 제주항공에 충분한 보증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취소 위약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제주항공의 지연 및 결항에 대한 보상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항공사에서 비슷한 방향성을 갖는다는 점! 함께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지리 정보 꿀팁 > 여행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공항 2터미널 간식 총정리 최신버전 (1) | 2024.05.31 |
---|---|
에버랜드 큐패스 구매 방법! 플랜잇 오픈 시간은? (0) | 2023.11.11 |
공항 라운지 체크카드 내가 쓰기 위해 직접 찾아봄 (1) | 2023.11.04 |
역삼 금연 모텔 xym 실제 방문 리뷰 (0) | 2023.08.23 |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호텔 앤 레지던스 리뷰 (0) | 2023.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