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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게티이미지 생성형 AI란 무엇일까요?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2022년 10월부터 23년 4월까지의 기간동안 무려 150% 이상 상승한 엔비디아를 주목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는 오늘날 이른바 'AI 전쟁'이라고 불리는 인공지능 관련 업체들의 각광 속에서 이런 기록적인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거기다 최근에 엔비디아 측에서는 게티이미지 社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분야로 나아갈 것을 공표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도 아닌 엔비디아가 오늘날 이렇게 AI 시장에서 대장처럼 주목받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여기서 한 술 더떠서 사진 이미지 집합소로 유명한 게티이미지와 엔비디아가 AI라는 카테고리에서 대체 뭘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엔비디아 및 게티이미지 협얼을 바탕으로 하는 생성형 AI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엔비디아와 AI 무슨 연관이 있을까?

오늘 글의 목차 (Contents)
1. 엔비디아는 어떤 회사일까?
  - 그래픽 카드와 AI의 연관성

2. 생성형 AI란?
   - 예시를 통한 이해
   - 게티이미지와 협력 이유는?

 

엔비디아는 어떤 회사일까?

그래픽카드와 AI의 연관성


이에 앞서, 엔비디아는 어떤 회사이길래 AI 프로그램 개발 회사도 아닌데 오늘날의 AI 전쟁에서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엔비디아는 GPU, 즉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덧붙여야 하는 말이 하나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GPU를 "압도적으로" 만들어 내는 회사입니다.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있어서 엔비디아의 시장 점유율은 가볍게 80%를 초과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엔비디아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그래픽 카드

 

그런데, 컴퓨터 그래픽을 담당하던 이 GPU가 AI와는 무슨 상관이 있는걸까요? 그 이유는 CPU와는 대비되는 GPU의 처리 방식에 기인하는데요. AI라는 것은 결국 엄청나게 복잡하고도 방대한 연산을 필요로 합니다. 문제는, 기존의 CPU는 직렬처리 방식이었다는 것인데요. 한편 GPU의 경우  여러 개의 연산을 동시에 처리가능한 병렬 처리 방식이기에 AI 기술에 있어서 핵심 요소처럼 활용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CPU 1,000개를 연결해서 수행한 AI 작업을 GPU 3대만으로 동일하게 구현했다는 실제 실험의 사례는 어째서 GPU가 시장의 이목을 집중받고 있는지, 그리고 이 분야의 사실상 대장인 엔비디아가 왜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압도적인 시장 영향력의 엔비디아

 

생성형 AI란?

예시를 통한 이해


그렇다면, 이제 오늘의 메인 얘기인 생성형 AI로 뻗어나가 보겠습니다. 먼저, 생성형 AI란 무엇인지 얘기해보겠습니다. 생성형 AI라는 말은 말 그대로, 해당 AI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의 요청에 따라 특정 결과값을 생성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뭔가 이 내용을 말로 풀어쓰니 어려우니 간단하게 실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Chat GPT를 이용해본 적이 있으시거나, 최소한 해당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는 아실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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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ㅇ에 대해 설명해줘"라고 Chat GPT에 입력을 하면 (=유저의 요청), Chat GPT는  ㅇㅇㅇ이라는 개념에 대해, 마치 사람이 쓴 것과 같은 수준의 솜씨로 몇 문단의 글을 작성해냅니다. (=특정 결과값의 생성) 이것이 바로 생성형 AI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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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우리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 그림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드저니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우리는 미드저니에서 우리가 원하는 그림을 글로써 묘사만 하면 됩니다. (=유저의 요청) 나머지는 이제 인공지능이 알아서 그 묘사에 맞는 그림을 생성해내는 것이죠.(=특정 결과값의 생성) 결국, 이러한 것들이 생성형 AI인 것이죠.

인간의 요청을 기반으로 생성형 AI 작동합니다

 

게티이미지 엔비디아 협력은 왜?

그렇다면, 엔비디아는 이해가 가는데 왜 게티이미지가 여기에 끼는지를 이제 말해보도록 할게요. 엔비디아의 차별성이 GPU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점유율이라면, 게티이미지의 차별성은 이미지 데이터의 방대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단순 양적인 규모에 불과한 게 아닌, 유료로 팔릴 정도의 고품질의 이미지 데이터로요. 

 

이러한 비쥬얼 데이터들은 엔비디아의 AI 프로그램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양분입니다. 엔비디아는 실제로 게티이미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고품질 비쥬얼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프로그램을 학습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유저가 원하는 요청에 높은 퀄러티로 화답할 수 있는 것이죠!

방대한 양의 고품질 이미지 데이터를 지닌 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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