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인쿤 고양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체크하세요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고양이계의 골든리트리버! 메인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강아지들의 경우 천사견, 악마견이라고 해서 다양한 성격 유형별 특징을 지닌 견종에 대한 정보가 정말 많이 돌아다니는 편입니다.

 

알려지기는 덜 알려져 있지만, 이는 고양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인데요. 특정 품종의 경우에는 그 온순함으로, 또 다른 품종의 경우에는 그 까다로움으로 유명한 품종이 있는 것은 고양이 또한 마찬가지라고 해요.

고양이

오늘의 주인공인 메인쿤은 이 중에서 천사묘로 유명한 녀석들인데요. 지금부터 메인쿤의 특징과 성격, 그리고 분양 가격과 키우실 때의 주의사항까지 준비해보았습니다. 함께 보시죠!

 

메인쿤의 유래


가장 먼저, 메인 쿤이라는 품종의 유래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고양이 품종의 이름은 마치 우리나라의 진돗개가 진도 지역에서 유래된 것과 같은 이유로 정해지게 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메인이라는 이름은 바로 미국의 지역 중 하나인 메인 주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예 처음부터 메인주에 살았던 품종이라기 보다는, 1850년대 이전부터 항해사들이 대려온 대형 품종의 고양이들과 메인주 토착의 숏헤어 고양이들이 교배된 종이라는 이야기가 더 신빙성이 높은데요. 이 밖에도 아주 옛날에 바이킹들이 미국으로 데려온 품종이라는 설도 있다고 해요.

메인 쿤

 

한편, 쿤이라는 뒷 이름의 경우에는 라쿤, 즉 미국 너구리에서 따온 것인데요. 워낙 고양이가 크고 너구리같이 생겼기에 이렇게 두 가지가 합쳐져 메인 쿤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이죠.

 

미국에서의 메인 쿤 인기


이러한 유래를 가진 메인쿤은 사실 본토인 미국에서는 매년 인기를 인정받는 최고의 인기 품종의 고양이라고 하는데요. 특히나 이름을 따온 메인 주에서는 아예 이 녀석을 공식 동물로 지정할 정도로 애정을 갖고 있다고 해요.

 

미국에서의 인기는 당연스럽게 다른 나라에서의 인기로 연결이 되었는데요. 거기에 더해, 다음 챕터에서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이 녀석의 천사같은 성격 때문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되어 전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높은 묘종이 바로 이 메인 쿤이라고 합니다.

 

메인 쿤의 성격과 특징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메인쿤의 특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쿤의 생김새나 크기를 보면 사실, 공격적일 것 같다는 첫 인상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세계 최고 길이의 메인쿤의 경우 거의 130cm에 육박할 정도로 이 품종 자체가 덩치가 크기에 언뜻보면 고양이가 아닌 퓨마나 표범같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이니까요.

큰 고양이

하지만, 실제 메인쿤의 성격은 매우 차분면서도 인내심이 많은 품종이라고 해요. 그렇기에 메인쿤의 경우에는 특히 다른 고양이 묘종과도 싸우는 일 없이 잘 지내고 강아지와 같은 다른 펫류나 아기들이 있는 환경에서도 잘 어우러진다고 해요.

 

개냥이지만 과하지 않은 메인쿤

이러한 메인쿤은 여느 고양이들과는 달리 사람을 좋아해서 이리저리 따라다니는 걸 좋아하기에 마치 강아지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강아지같다는 것은 또 아닌데요.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맞지만 계속 달려들기보다는 곁을 지키는 은은한, 강아지와는 다른 개냥이 특유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메인 쿤이라고 합니다.

미남 고양이

메인 쿤을 키울 때 알아야 하는 것들

1. 다른 펫류가 있을 때의 주의 사항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메인 쿤을 키울 때의 주의사항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고양이는 선박, 혹은 농가에서의 쥐 사냥이 주 역할이었는데요. 그렇기에 만약 여러분의 집에서 쥐류의 작은 동물을 키우신다면 특히 주의하셔야 한다고 해요. 

 

2.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메인쿤은 사람을 좋아할 뿐 아니라 사냥하는 놀이를 굉장히 좋아하는, 나름 적극적인 고양이 품종인데요. 그렇기에 공 던지고 가져온 놓는 게도 충분히 교육을 시켜줄 수 있어서 교육하는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책임감!

3. 메인 쿤의 성장 속도


메인쿤이라는 고양이 품종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고양이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덩치들이 대부분 큰 편인데요. 그렇기에 메인 쿤은 그 성장 속도도 다소 느리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실제로 메인쿤이 완전히 성묘가 되는 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3살에서 5살까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털에 관하여


미국의 메인주는 미국의 가장 북동쪽에 있는 지역이넫요. 이 뿐 아니라, 유래에서 말씀드렸듯, 바이킹 등 윗 지방의 뱃사람들이 데려온 가능성이 큰 것이 바로 이 메인쿤이죠? 그렇기에 메인쿤의 신체 자체 또한 추운 날씨에 저항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메인쿤은 털이 꽤나 날리는 품종이긴 해서 빗질을 좀 더 자주 해주시면 털 날림을 어느 정도 줄일 수는 있습니다. 

 

메인쿤과 유전병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메인쿤의 유전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메인쿤이라는 품종 자체가 체구가 크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고관절 이형성증은 정말 주의해주셔야 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내가 키우는 아기의 평소 걷는 모습은 주의를 갖고 챙겨보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절뚝거리는 것 같다면 체크업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이고요.

 

또한 메인쿤에게 있어서 심장병은 정말 주의해야 하는 질환인 만큼 이 부분도 자주 체크를 해주셔야 하고요.

 

메인쿤의 분양 가격


마지막은 메인쿤의 분양 가격입니다. 메인쿤의 경우 개체가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없는 편이기에 가격이 조금 높은 편인데요. 일반적으로는 100만원 초중반대이지만, 특징에 따라서는 200만원을 넘기는 경우도 있다고는 합니다. (물론 이는 특이 케이스이고, 대부분 100만원 초반대가 일반적인 가격이라고 해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고양이계의 골든리트리버! 메인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