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50대가 된 나, 과연 어느 정도일까?


인간이라는 글자는 사람 인 자에 사이 간 자를 사용합니다. 이 말은 사람은 사람 사이에 있을 때 드디어 인간으로서의 가치가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참 좋은 말 같지만, 반대로 우리의 일생은 끊임없이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내 연봉 위치는?

슬슬 나이가 이제 중장년층 소리를 듣기 시작하는 50대라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는 것 같은데요. 이에 따라 오늘의 내용은 50대의 평균 자산은 얼마만큼 되는지 되짚어보고, 다음으로는 연봉 또한 함께 알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물론 평균이라는 수치는 어디까지 중간 정도라는 거니까 참고거리로만 봐주세요!

 

50대 평균 연봉 및 자산을 보기에 앞서

평균의 함정에 빠지지 말 것


반응형

지금부터 50대의 평균 자산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물론 이 과정에서 한 가지 평균이라는 개념의 맹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만약 대다수의 국민이 50이더라도 한 명의 부자가 500000000이라는 지표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버리면, 전체적인 평균은 확 올라버립니다. 그런 만큼 평균 자산보다 내가 낮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거나 당황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아요.

 

이와 같은 수치는 그냥 예측치일 뿐이라고 합니다. 평균 자산이 나보다 훨씬 많다고 해서 내가 그 사람들보다 못난 50대의 삶을 보냈다는 것은 결코, 절대 아니라는 것 즈음은 여러분도 알고 계시죠?! 평균이라는 수치가 가진 함정을 생각하지 못한 채로 남들과의 비교를 근거로 우울감에 빠지는 일은 없길 바라면서 이제 적극적으로 50대 평균 자산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50대 평균 자산은 얼마?


자 !그렇다면 50대의 평균은 어림잡아 얼마만큼 벌까요? 지금부터 50대 평균 연봉까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많은 데이터를 보시면 알겠지만 20대나 30대, 40대와 같은 다른 연령층에 비하면 50대 이상의 평균 총 자산은 1억 이상 높다는 것이 확실한데요. 이는 다른 세대에 비해 살아온 세월이 길었던 만큼 자산을 축적하는 기간 또한 길었기에 당연한 결과로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자?

 

하지만 단순하게 세월의 축적보다는 50대 즈음의 위치에 보유하고있는 책임의 무게에 대한 대가임 또한 알 수 있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50대로 갈수록 기업체의 임원과 같은 높은 책임감을 갖는 포지션에서 근무를 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그 책임만큼 평균 연봉과 자산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즉, 이번 챕터를 정리하자면, 50대 이상의 평균 자산은 4억 7367만원이며, 이 같은 평균은 타 연세층에 비해 꽤나 높은 편이지만 그것은 단순하게 연세의 듦에 따라 축적된 양의 증가라고 보기보다는, 직급의 상승에 따른 책임의 가증과 그에 대한 대가라고 보는 것이 맞다는 점이죠.

 

기업 규모별 평균 연봉과 자산


하지만 같은 50대 직장인이라 할 지라도, 당연히 기업체의 규모와 포지션에 따라 다른 연봉을 수령하고 또 이를 베이스로 하는 재테크를 근거로 다른 자산이 형성되겠죠? 흔하게 회사 시스템을 생각해본다면 부장급으로 승진을 하면, 보통 40대 중반의 연세를 넘기는 것이 보통이랍니다.

 

한편으로는 50대에 해당 직급에 올라오는 분들 또한 가득하고요. 이 같은 50대 평균 연봉을 보니, 5천4백 정도라는 수치가 통계로 잡혔다고 합니다. 물론 이 통계치는 중소회사의 경우이므로 대기업이나 임원급의 사례에는 중소기업체의 직급별 평균 연봉과 연세이라는 통계자료와는 결과값에 있어서 어느 정도 차이가 나겠죠?

비교

 이 같은 값은 혹시 여러분의 생각보다 많은 가요? 아니면 적은가요? 물론 대기업 다니는 분들과 비교하면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이지만, 주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소사업체를 다니시는 분들의 비중이 훨씬 더 상당합니다. 따라서 50대 평균 자산도 생각보다는 많지가 않았습니다. 임원의 케이스에는 연봉의 증가율이 15%라고 하는데요. 일반 직원은 5.4% 정도가 나와준다고 합니다. 연봉의 차이가 10% 남짓인 것이죠.

 

과거와의 차이

사실 50대의 평균 자산이 4억 7천여만원이라는 결과값은 보편적인 참작과 비교했을 때에는 그렇게 많지가 않다는 참고가 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수치 또한 과거와 비교했을 때에는 지금이 매우 많이 오른 것이라고 하는데요.  2년 전에 어떤 매체에서 확인를 했는데 그때에는 더욱 낮은 수치가 나왔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50대 평균 자산이 아마도 3억5천만원 정도로 나왔으며 4억도 채 넘기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출을 줄이고 막는다고 해도 50대 평균 자산에서 2억 정도는 자식들 결혼하고 교육시키는데 사라져 버립니다. 참고사항으로써 2년 전에 중산층 보고서에 따른다면 중위소득이 380만원정도 였다고 합니다.

 

현실과 상상의 차이


보편적인 사람들에게 참고하고 있는 중산층의 기준을 한 매체에서 확인해본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은 매 달 평균 500만원에 현금 1억이상의 가격을 하는 중형급 세단을 보유 한 상태를 중산층의 기준점으로 생각했다고 나왔었다고 합니다.

이 상상과 이번 글에서 계속해서 제가 보여드렸던 수치들과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이래서 50대 평균 자산으로 사람들에게 상상하는 수치가 매우 차이가 나는 겁니다. 당장은 정년퇴직 후의 인생이 지금 핫하게 떠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잘 나가던 사람도 중년에 무너지는 이와이와 같은 경우가 엄청나게 많거든요. 이 세대를 잘 살아야 하는데 그럴려면 끝없이 대비를 해야하는 겁니다.

 

이상으로, 이제껏 50대 평균 자산과 연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남들보다 10년은 생각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참고가 들었습니다. 그래야 늙어서 고생을 면 할 수가 있습니다. 남들이 이 정도니까 나는 이정도로만.. 이와 같은 생각을 하면 큰 일이 날 수 있습니다. 재태크는 아무리 부각을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네요. 안정적인 자산을 구축하는데 저도 더욱 정진을 해야할 것 같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