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호텔신라우, 일반주보다 나을까?


이번 시간에는 오랜만에 주식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삼성 그룹의 일원 중 호텔 분야를 맡고 있는 회사인데요. 여기서에서도 우선주인 호텔신라우를 중점적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호텔신라 관련 사진 1

이번 시간은 먼저, 저와 같은 초보자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우선주와 일반주의 차이를 설명드리고 호텔신라의 현재 주가와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호텔신라우를 선택했을 때의 특징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호텔신라우 살펴보기에 앞서

우선주와 일반주의 차이는?


가장 먼저, 호텔신라우의 뒤에 담긴 우라는 뜻을 알아볼게요. 이는 비단 이 회사 뿐 아니라 다양한 곳들에서 사명 뒤에 우라는 글자를 붙이고 있는데요. 과연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이미 제목에 나와 있듯이, 이는 똑같은 회사에 대한 주식이지만 우선주의 경우에는 뒤에 한 글자를 추가하는 것인데요.

 

주식의 종류는 크게 일반주와 우선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죠? 먼저, 일반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주를 가지고 있는 주주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배당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호텔신라 관련 사진 2

그렇다면 우선주의 경우에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우선주를 가진 주주는 기업체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이 특징적인데요. 하지만 그 대신 잔여 재산이나 배당을 최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는 형태입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호텔신라 파헤치기

현재 주가는?


현재, 2021년 3월 27일을 기준에 의하면 했을 때, 호텔신라우는 83,800원이며 일멜로디의 경우에는 87,200원입니다. 우선주의 경우가 약 4천원 정도 더 싼 상황인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호텔신라 주가는 1월 18일 장중 최고점 90,900원을 기록한 바 있는데요. 2월 초 시장 조정 시에 78,500원까지 감소했었지만 곧 반등하여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인 3월 15일 월요일에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입세로 상승폭을 키우기도 했다고 하네요.

호텔신라 관련 사진 3

호텔신라는?


그렇다면 호텔신라는 대체 뭘 하는 회사일까요? 이 회사는 1973년 5월 설립되었는데요. TR부문 뿐 아니라 호텔 및 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고 해요.

 

그 중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면세점 브랜드인데요. 호텔신라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방한 여행객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월남 여행객을 공략해 면세점과 호텔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호텔신라우의 장점


그렇다면 이번에는 호텔신라우 라는 우선주만의 장점을 알아봐야겠습니다. 우선주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일반주에 비해 더 높은 배당인데요. 현재 호텔신라의 경우에는 배당금이 200원인데요. 우선주의 경우에는 50원이 높은 250원입니다.

 

현저하게 낮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지만, 상대적인 비교를 해보았을 때에는 일반주에 비해 가격은 싸지만 배당금은 더 높다는 점에서 이것이 바로 우선주의 메리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그렇다면 앞으로의 호텔신라의 전망도 알아볼까요? 사실 호텔신라우를 비롯한 다양한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관련 주들의 경우 중국과의 관계의 영향력을 좋든 싫든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작년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전세계가 멈추고 중국 또한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요가 자국 여행으로 대체되었는데요. 

 

호텔신라는 하반기 화장품 매출 금액을 보면 작년도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분석이 되고 있어서 백신접종으로 인한 경제 재개가 적극적으로 힘을 받으면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면세 지출이 강하게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호텔신라의 사업구조 개선으로 인한 수익성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작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영업여건이 악화되면서 매출이 80% 감소했지만 인천공항점의 임대료가 그대로 나가면서 손실폭을 더 키우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 연도부터는 인천공항 임대료에 변화가 발생하는데요. 매출 요율제로 바뀌면서 임대료의 폭이 매출과 함께 유동적으로 바뀌면서 영업 손해가 줄게 되었다는 점은 호재입니다.

 

호텔신라는 글로벌 화장품 소싱 능력과 인천공항 임차료 부담 완화, 중국 여행객 수요 개선되는 것이 앞으로의 미래 우려가라고 하는데요. 중국 한한령이 풀리고 여행객 수요가 늘 것에 대한 가능성으로 벨류에이션도 올라갈 수 있겠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