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유튜브 쇼츠 유료광고 단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유튜브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께서 유튜버에 도전하고 계신데요.
특히나, 정말 유니크한 컨셉을 필요로 하는 롱폼 유튜브와 달리, 상대적으로 접근이 쉬운 숏폼 유튜버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숏폼이라고 무시할 것이 아닌게, 만약 자신이 쇼츠로 궤도에 오른다면 꽤나 많은 구독자수를 확보하게 되고 이에 따라 광고 제의가 들어오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유튜브 쇼츠 유료광고 제의를 받을 경우 단가는 얼마일까요? 롱폼에 비해서는 많지 않다고 하는데, 얼마를 불러야 하는 걸까요?
이 내용이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오늘 글을 집중해주세요! 실제 광고 단가는 채널의 분야나 컨텐츠가 가진 특성, 그리고 조회수나 참여율 등 정말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평균적인 기준을 말씀드리도록 할 테니까요!
목차
유튜브 쇼츠 유료광고 단가
채널 특성에 따른 구분 필요성
유튜브 쇼츠 콘텐츠에 대한 광고 단가는 채널 규모에 따라 크게 다른 것이 당연합니다. 같은 내용이라 할 지라도 구독자수가 많을수록 전달되는 범위가 많아지고, 이것이 결국 광고 효과로 연결되는 것이니까요.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한 평균 범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산업 분야나 광고 형태에 따른 차이는 여기서는 제외하고, 전반적인 평균치를 기준으로 한 유료 광고 단가는 어떠할까요?
브랜디드 광고란?
먼저, 같은 구독자수라 할 지라도, 여러분의 채널이 유니크한 브랜드성을 가진 채널인지, 혹은 이른바 양산형 컨텐츠를 다루는 채널인지에 따라 광고 단가는 엄청나게 크게 차이가 납니다.
브랜디드 채널이라 하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해드릴게요. 브랜디드란, 말 그대로 여러분의 채널이 그 채널의 특징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버 중에 모기 관련 컨텐츠를 주로 올리는 쩔템을 생각해보세요. 그 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가 바로 떠오르시죠?
반면, 커뮤니티 글들을 짜깁기해서 올리는 채널을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구독자수가 10만 이상이라 할 지라도 해당 채널은 브랜디드 채널이라고 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브랜디드 광고 단가
브랜디드 채널의 구독자들은 해당 채널에 대한 충성도가 높습니다. 그렇기에 유료광고 비용 또한 훨씬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만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라 할 지라도, 그 유튜버가 브랜디드 유튜버라 하면 1분 내 숏폼 콘텐츠 광고비 평균 범위는 약 100만 ~ 300만 원 사이라고 합니다.
만약 그가 10만명 수준의 구독자를 지닌 채널 소유주라면, 쇼츠 광고당 약 500만 ~ 1,500만 원까지도 올라간다고 해요.
물론, 같은 브랜디드 유튜브라 할 지라도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금액 범위는 여러 최신 자료를 종합한 평균적인 수준일 뿐, 실제 광고 단가는 채널의 분야와 콘텐츠 특성, 조회 수와 참여율, 광고 노출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예를 들어, 뷰티나 게임과 같은 인기 카테고리나 채널 참여도가 높을수록 협찬 단가가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양산형 컨텐츠라면?
한편, 양산형 채널은 구독자 수가 많아도 충성도나 브랜드 가치가 낮아 상대적으로 광고 단가가 낮게 책정됩니다. 특정한 아이덴티티 없이 단순한 정보 전달, 트렌드 콘텐츠, 혹은 자동화된 방식으로 제작된 영상이 많기에, 광고주 입장에서도 영양가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죠.
대략적인 평균 광고 단가를 살펴보면, 구독자 5만 명 미만의 채널은 영상 1편당 약 20만~50만 원, 구독자 10만 명 미만의 채널은 약 50만~100만 원 수준에서 광고 단가가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이 또한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범위일 뿐이며, 영상의 퀄리티나 조회수, 참여율에 따라 광고비는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비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는 영상의 퀄리티, 평균 조회수 및 댓글좋아요 등의 참여율, 콘텐츠의 성격, 광고 업종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양산형 채널이라도 영상 편집이 정교하고 퀄리티가 높은 경우, 평균 조회수가 높은 경우, 금융이나 IT 등 광고 단가가 높은 업종과 협업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광고비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쇼츠 유료 광고 단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한 가지 아셔야하는 부분은 유튜브 유료 광고를 한다고 해서 알고리즘이 여러분은 버리진 않습니다. 단, 기존 영상 시청자들이 해당 영상에 거부감을 느낄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는 바로 지표로서 여러분의 채널 평가에 반영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생활 꿀팁 > 할인, 혜택, 돈 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시키 거래소 안전 걱정된다면 확인하세요 (1) | 2025.02.28 |
---|---|
인형 뽑기 기계 가격 및 도매 인형 가격 (feat. 디시) (1) | 2025.02.22 |
쿠팡이츠 시크릿쿠폰 조건 무엇일까요? 배민과 할인비교까지 (1) | 2025.02.15 |
빗썸 입금 대기 자산 카톡 메세지 진짜일까? (1) | 2025.01.01 |
편의점 ATM 수수료 무료 사용 방법 (5) | 2024.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