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크서클 부분에서 경련이?!


저는 스스로가 나름 건강하다고 자부하는데요. 얼마 전, 갑자기 눈 밑 부분에서 제 의지와는 상관없이 떨림 증상이 발생했어요. 아무런 전조증세도 없는 상태에서 다크서클 부분에서의 경련이 발생하는 것을 실제로 목격하니 너무 고민이 되더라고요. 

눈의 떨림

이에 따라서 부랴부랴 눈밑 떨림 증세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와 함께 해당 증세의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해요!

 

눈밑떨림의 원인

안검 경련과의 차이


가장 처음으로,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에 앞서서 한 가지 구분이 필요한데요. 여러분들이 경험하신 눈 밑 떨림이라는 증상은 안면근 파동증이라는 증세로써, 눈 밑이 아닌 눈꺼풀이 떨리는 것이랑은 별개의 증세라는 사실이에요. 눈꺼풀에서 일어나는 경련의 경우에는 안검 경련이라고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피로나 스트레스, 눈에 대한 자극 등이 원인이 되어 눈 주변 근육들이 경련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눈꺼풀의 떨림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전부 안검 경련은 아니라고 해요. 안검 경련은 눈꺼풀이 파르르르 떨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눈을 아예 계속 깜빡이게 되고 눈꺼풀의 마비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눈에 자극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하는 증상이에요. 반면, 우리 대부분이 경험하는 눈꺼풀의 떨림은 눈꺼풀 내부에 있는 근육섬유가 수축이 되는 현상으로써 별 치료 없이도 호전되는 것이에요.

 

안면근 파동증 - 눈밑떨림- 은 뭔가요?

그렇다면 눈밑 부위가 떨리는 안면근 파동증의 경우에는 무엇이 다를까요? 또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면근 파동증은 얼굴 내부에 있는 근육이 자발적이고 국소적으로 떨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눈 주변 근육들에 국한되어 있는 안검 경련과는 달리 얼굴에 위치하고 있는 수많은 근육들이 홀로 또는 여러 부위가 동시에 스스로 떨리며 일어나는 경련입니다. 

안면근 파동증이 위험한 것은 이 증세이 더 심각한 질병들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눈꺼풀이 떨리는 것처럼 일시적인 증세이겠거니..하면 안되고 조치를 받아야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안면근 파동증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첫번째 원인카페인의 과다 섭취 때문입니다. 보통 카페인은 커피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자주 마시면서 자연스럽게 체내에 카페인 또한 많이 투입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카페인은 마그네슘의 흡수를 간섭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마그네슘은 근육이나 신경의 기능을 조절해주는 효력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마그네슘의 흡수가 간섭가 된다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는 근육의 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두번째 원인영양소의 불충분입니다. 이 이유에는 처음으로 말했던 마그네슘의 불충분 또한 포함이 되는데요. 첫 번째 경우에는 충분한 마그네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흡수가 간섭되는 것인 반면, 아예 체내에 절대적인 마그네슘이 불충분할 경우에도 당연히 눈밑떨림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칼슘의 결핍 또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칼슘 또한 마찬가지로 뼈 뿐 아니라 근육의 기능을 제어하기도 하는 만큼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원인스트레스와 피로인데요. 사실 현대인들이 이 증세를 자주 겪는 이유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입니다. 흔히들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잖아요? 그 이유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나 피로를 받다보면 몸의 대사 과정이 둔화되면서 체내의 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마찬가지로 얼글의 근육군들 역시 영향을 받게 되고, 안면근 파동증 또한 발생하는 것입니다.

 

눈밑떨림의 해결 방법


자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준비해봐야겠죠? 사실 원인을 명확하게 안다면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시행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우리는 내 경우에는 위의 세 가지 중에 무엇이 진짜 원인인지 모르니까 셋 다 준비하는 것이 낫겠죠.

 

1번 - 카페인과다 섭취를 해결하기

1번의 해결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마시는 커피의 양을 줄이는 것인데요. 하지만 그게 어디 말처럼 쉽나요? 많은 사람들은 커피 대신 차를 추천하기도 하고, 그냥 참으라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카페인 의존증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오늘날에 그건 쉬운 일이 아니죠.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커피를 줄이지 못한다면 그 농도라도 줄여보는 것인데요. 한번 망을 통해 걸러서 마시는 드립커피와 같은 방식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번 - 영양의 섭취

칼슘의 경우에는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대부분 아실텐데요.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불충분하단 생각이 들면 무작정 알약부터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가장 좋은 것은 자연식품이라는 것!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호두나 잣과 같은 견과류, 아보카도나 시금치와 같은 채소, 두부나 두유 같은 콩류 제품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의 해소와 숙면이 현대인에게는 가장 큰 원인인데요. 조금 힘드시더라도 내 자유시간이나 여가 시간을 줄이더라도 충분한 수면 시간은 확보해주시는 것이 제 생각에는 가장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야근을 하더라도 집 와서 TV보거나 핸드폰 하는 시간을 조금 포기하고 내 신체를 위해서 조금 일찍 잠에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힘드시겠지만..잠은 정말 보약인만큼 !! 꼭 위의 방법들과 함께 수면 시간을 확보하셔서 눈밑떨림 증세가 호전되시길 바라보겠습니다.

 

 

이 사이트의 인기글 읽기 / 관련 글 읽기

 

2020/03/26 - [생활 꿀팁/이슈, 상식 꿀팁] - 콜드브루란 무엇일까? 더치 커피와의 차이까지

2020/06/28 - [테크 관련 꿀팁] - 멜론 이용권 해지 쉬워요 + 할인 종류

2020/06/23 - [제품 정보 꿀팁] - QM6 2020년형 볼드에디션 특징과 가격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