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태의 보고, 호주 산불이 너무 잦다?


안녕하세요 ! 꿀팁 아지트입니다. 오늘은 최근 계속해서 뉴스가 나고 국제적으로 관심이 높은 호주 산불과 관련되어 포스팅을 준비해왔습니다.

산불..

요즘 계속해서 글로벌 뉴스에 등장하는 키워드가 바로 호주 산불인데요. 얼마 전에는, 산불을 대피하기 위해 군함까지 동원하여 1,000여 명의 주민과 관광객들이 대피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합니다. 산에서 불이 난 것인데 왜 산 밑에 있을 것 같은 사람들까지 군함을 동원하여 대피하는 일이 벌어진걸까요? 지금부터 호주 산불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군함이 파견된 이유


물론, 화재라는 것은 정말 큰 천재지변이자 위험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아예 해당 화재 때문에 군함이 파견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해안을 둘러쌓고 있는 산맥에 너무나 빠른 속도로 붙이 옮겨붙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대피를 하지 못하고 해변가로 몰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호주 정부에서는 해안가 도시에 있는 주민들과 관광객들을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군함까지 동원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2. 호주 산불이 야기하는 피해


호주의 산불은 이런 직접적인 피해말고도 많은 피해를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거대한 산불에 따른 강한 바람과 높은 온도가 퍼지면서 현재 호주의 주요 지역인 캔버라나 시드니는 43도에서 49도까지 온도가 치솟았다고 해요. 현재 불 탄 지역를 범위로만 따져도 500만 헥타르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 나라 서울을 기준으로 했을 때 그 80배가 되는 면적이라고 하니..무시무시합니다.

 

그럼 이제 호주 산불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왜 이렇게 지속적인 피해가 호주에서 발생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피해가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산불의 시작과 원인


이번 호주 산불의 시작은 뉴사우스웨일스주와 퀸즈랜드 주의 백 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화재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일어나게 되었는데요. 작년 9월경 시작된 화재가 점점 불길이 쎄지면서 지금까지 지속되었다고 해요.

 

호주 산불의 원인은 안타깝게도 가장 큰 것이 바로 기후 요건이에요. 호주는 지속적으로 건조한 기후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강수량이 현저히 낮은 상황이며 여기에 더불어 요즘은 이례적인 폭염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해요. 여기에 더불어 울창한 산림과  바다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까지 덧붙여져서 불길은 세지는데 점점 진화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호주만의 특징까지 겹쳐졌는데요. 호주에는 유칼립투스 나무가 많이 자라있는데, 이 유칼립투스 나무가 불에 잘타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불이 더 거세진 것 같아요..

피해 상황


다음으로는 피해 상황입니다. 처음 언급했듯이 현재 우리나라 서울의 80배 면적이 되는 정도가 이미 불에 타버린 상황이고요 현재 사람 사망자수만해도 소방관 3명을 비롯한 17명이 됩니다. 여기에 불난 장소를 세보면 110곳이 넘는 상황이고 그 중에서도 50여 곳은 통제가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전소된 민가의 갯수는 이미 1300여 곳을 넘었으며 시설물 역시도 100여 곳 이상이 불타버렸습니다.

 

현재 호주 정부에서는 재난상태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서만 선포되는 비상사태를 선포한 상황이라고 하니..얼마나 심각한지 알겠죠? 주요 원인이 자연 기후 때문이라지만 그 자연 기후의 변화를 일으킨 장본인이 우리 인간이라는 점이 참 씁쓸하면서도 걱정이 되는 소식이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