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배당주 투자 과연 안전한 정답일까?


오늘 꿀팁아지트에서는 배당주를 주제로, 이 배당주 투자가 과연 정말 여러분들의 생각만큼 안전하고도 수익을 담보해주는 투자 방법이 맞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오늘날과 같은 금융 위기가 찾아오면 어김없이 찾는 주식 테마 중의 하나는 바로 배당주입니다. 하락률이 쏟아붇는 다른 일반 주식들과 달리, 배당주의 경우는 그나마 나름 안정적인데 반해 높은 배당금 비중으로 사람들을 유혹하는데요.

 

그런데 이 배당주가 사실은 그렇게 메리트가 높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모르셨더라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배당주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배당금의 진실

배당주 투자가 비효율적인 이유


배당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안정적인 현금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것이며 또 그것이 바로 핵심 포인트인데요. 그렇기에 우리는 주식을 판매할 필요 없이 해당 현금으로 재투자를 할지, 아니면 사용할 지를 선택할 수까지 있답니다.

 

게다가 배당주들의 경우 다른 투자 자산에 비해 배당률이 꽤나 높은 편입니다. 높은 고정형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배당주는 또 다른 주식에 비해 나름 안정적이기까지 하기에 많은 분들이 배당주는 안전하면서도 수익률이 높은 투자라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것이죠.

배당이 떨어진다아

문제는, 변동성이 적다는 것은 항상 진리로 다가오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한 차례 주가 차트가 휘청했다가 말도 안되는 수직 상승을 보였던 당시, 배당주들도 주가가 오르긴 했지만 그 퍼센티지는 꽤나 차이가 났습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경제 위기의 경우에는 배당주도 같이 흔들리는데요.  

 

그렇기에 배당주는 변동성이 낮으니 안전하다는 생각은 위험한 투자랍니다.

 

배당주의 함정

투자 비용이 녹는다?

 


배당주는 일반적으로 배당금의 비중이 높은 회사 주식을 말하는 것인데요. 회사에서 고배당의 주가를 산정하는 경우는 (무조건은 아니지만) 회사가 본인의 회사에 투자를 하지 않고 고배당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역설적으로,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그렇게 높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우상향만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고배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배당주인 것은 전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고배당주들의 경우 주가는 점점 하락함에 따라, 아무리 고배당으로 배당금을 받아도 전체 가치는 점차 떨어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를 두고, 무리한 고배당은 오히려 기업의 제 살 깎아먹기라는 비판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결국 눈앞의 계좌로 입금될 돈을 생각하고 배당주 투자를 시작했다가는 확 낮아지는 회사 본연의 가치에 의해서 오히려 수익은 마이너스를 찍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배당주 투자가 결코 안전을 담보하지는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본질은 회사 본연의 가치라는 사실은 오늘도 변하지 않는 진리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오늘날과 같은 위기에는 모든 게 안 먹힌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래도 괜찮습니다. 결국 이 또한 지나갈 것이고 남게 되는 것은 진정한 옥석일테니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