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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게이트 미납 요금 걱정하지마세요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고속도로를 쌩쌩 달리다가 실수로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미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지금부터 제가 가르쳐드리는 톨게이트 미납 요금에 대한 처리방법을 읽으신다면 여러분은 따로 벌금을 내지 않아도 미납 요금만 내면 없던 일이 되오니까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톨게이트

 

톨게이트 미납이 불가피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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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톨게이트에서의 요금 미납이 이미 발생한 것이 아니라 발생 예정 중인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이 같은 상황에는 어떤 케이스들이 있을까요? 우선, 내 차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단말기 기계가 고장나서 내 카드를 인식 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을 것이고요. 혹은 청색 하이패스 전용 게이트가 아닌, 일반 요금 정산소 직원이 있는 차로로 들어가버리는 경우도 있을 꺼에요.

 

이 경우라면, 그 해결방법은 단순합니다. 일반 요금소일지라 하더라도, 하이패스 카드를 인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만약 기계 고장의 사건이시라면 급정지하거나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려고 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일단 통과하세요. 출구 톨게이트에서 일반 차로로 가 요금소 직원에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상황을 설명한 뒤 하이패스 카드를 꺼내 주면 된답니다. 똑같게, 일반 요금소로 잘못 들어온 경우일지라도, 괜히 신용카드로 따로 결제하실 필요 없이, 하이패스카드를 꺼내주시면 되는 것이죠.

 

하이패스가 없어서 실수로 톨게이트 미납했을 때

톨게이트 사진

한편, 이번에는 다른 상황을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톨게이트를 잘못 들어가서 요금을 미납하는 상황도 알아볼까 합니다. 만약 간혹 일반 차로를 사용해야 하는데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에 진입한 입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목적지 출구의 톨게이트로 가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한 뒤 안내에 따른다면 됩니다.

 

 그렇다면 만약 일반 차로로 진입해 하이패스 차로로 나와버린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경우라 할 지라도 다 방법은 있는데요. 그 대책이란 것은, 통행권을 해당 영업소에 반납하면서 미납통행료를 낼 수 있다는 겁니다. 부연 설명드리자면, 바쁜 일정 때문에 당일을 넘겼다면 다음 날부터는 한국도로공사 구간에 있는 다른 영업소 방문이나 우편을 통해서도 통행권을 반납할 수 있고, 콜센터에 연락하면 통행권 숫자를 통해 팩스나 이메일로 처리할 수도 있다고 해요. 고의로 그런 것도 아닌 만큼 내겠다는 결심만 있다면 다 쉽게 처리하는 대책이 있는 것이랍니다.

 

콜센터의 번호는 1588-2504이랍니다.

 

톨게이트 미납 요금 납부하는 법


저 또한 실제로 톨게이트 요금을 미납해서 위의 콜센터 번호로 전화를 해서 계좌이체를 통해 그 요금을 내면 된다고 안내를 해주셔서 입금을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 밖에도 통행료 미납 요금을 내는 방법은 다양하답니다.

미납했다면?

우선적으로, 아까도 간략히 말한 대책이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지 아니하고 지나간 경우 사무실이나 요금소 등 영업소를 방문하면 미납 요금을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영업소까지 가는 게 너무 멀거나 불편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사례에는 가까운 은행이나 편의점, 휴게소를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은행 창구나 무인 공과금 수납기에서는 지로 납부를, 편의점에서는 지로 QR코드 납부를, 휴게소에서는 종합 안내소나 무인수납기 납부를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깐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해요.

 

만약에 직접 방문하여 톨게이트 미납 요금을 처리할 여건이 안 된다면 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하면 됩니다. 또한, 금융결제원 통합납부서비스인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일반 지로요금 메뉴에서도 미납 요금 처리가 가능하죠. 

 

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 : https://www.hipass.co.kr/main.do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후불 카드신청, 통행료 환불

www.hipass.co.kr

 

만약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에 연락해 간단히 본인 확인 후 미납 요금을 결제하거나, 통행료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통행료 미납 내역 확인 후 결제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톨게이트 요금을 미납할 경우의 패널티는?

패널티는 아깝겠죠

마지막으로는 톨게이트 요금을 미납할 경우 진행되는 절차와 운전자에게 가해지는 처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납에 대한 안내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미납통행료 고지절차는 안내문을 통해 1차 고지를 진행합니다. 이후에는 2차 고지서를 보내주는데요. 마지막으로는 3차로 독총장을 보냅니다. 이후에도 요금 납부에 불응할 사례에는 차량 압류를 하고 압류통지서를 보낸다고 해요.

 

그럼 미납했을 경우 받아야 하는 요금의 수위는 어떻게 될까요? 만약에 3개월 이내에 미납통행료를 내지 않게 되면 독촉장과 함께 미납액의 10배를 부과하고, 그 후로 6개월 이내에도 내지 않게 되면 압류 절차에 들어가니, 고속도로 미납요금은 최대한 빨리 납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꼭 기억해주시고, 만약 실수로 톨게이트 미납 요금이 발생한다면 오늘의 방법대로 처리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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