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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2, 가격은 테슬라보다 싸다고?


 

 

 

이번 시간에는 폴스타에서 테슬라와 포르쉐를 따라잡겠다는 야심찬 목표 아래 출시한 전기차인 폴스타2의 가격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전기차하면 사실 국산 차인 현대나 기아차를 제외하고는 테슬라 정도가 우리에겐 익숙한 브랜드인 것 같은데요. 그러나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점차 폴스타라는 브랜드와 해당 브랜드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진행 중인 폴스타2에 대한 얘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차, 출시부터 가격은 테슬라보다 낮으면서 성능은 포르쉐를 넘겠다는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데요.

폴스타2

오늘 글에서는 이 폴스타2의 가격과 국내 구매시의 보조금 정보 뿐 아니라, 제조사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시죠.

 

오늘 글의 목차 (Contents)
1. 폴스타2의 가격
1-1. 폴스타2의 보조금
2. 폴스타의 판매 반응
3. 제조사인 폴스타에 대해서

 

폴스타2의 가격


 

 

 

가장 먼저, 폴스타2의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이 차량의 가격은 얼마이길래 테슬라보다 가성비가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일까요? 

 

 

공식적인 폴스타2의 가격은 5,490만원(롱레인지 싱글모터 기준)부터 시작을 하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이 가격은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전기차 카테고리 중 수입차 중에서 1위를 차지하던 테슬라의 모델3(6,160만원)부터도 600만원 정도 저렴한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시 가격을 두고 폴스타는 처음부터 말이 좀 많았습니다. 우리나라 환경부에서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보조금을 100% 지급하기 위한 상한선을 5,500만원으로 지정을 했는데요. 이를 두고 폴스타코리아 측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격대와 상품성을 선정한 것이라고 표현을 했지만, 일각에서는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게 해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가격 정책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갖기도 합니다.

폴스타2 가격

실제로, 폴스타2의 기본 가격은 5,490만원이지만 경쟁 차량과 비슷한 스펙으로 맞추기 위해 옵션을 추가하면 그 가격은 결국 테슬라 모델3와 비슷해지긴 합니다. 

 

폴스타2의 보조금


 

 

 

그렇다면, 100%를 지원받을 수 있는 폴스타2의 보조금을 얼마일까요?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차량을 구매하시는 지역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보조금은 얼마다! 라고 하나로 말씀드리기는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국비와 지방비를 합친 금액을 총 보조금으로 지급을 하기 때문인데요.

 

 

국비를 전체 100% 다 받을 수 있는 폴스타 롱레인지 싱글모터를 기준으로 했을 때 국비 지원금은 591만원입니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지방비에 있어서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서울을 예시로 들 경우, 지방 보조비 168만원을 더해 총 76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지방 보조금이 높은 대전의 경우 591만원에 지방 보조금 422만원을 더해 1,013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전기차 보조금

 

정리하자면, 폴스타의 국가 지원 보조금은 591만원(롱레인지 싱글모터 기준)이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역별 보조금이 지급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지역 별 전기차 보조금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

 

지급현황(전기차)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전북 장수군 전기승용 *일반: 출고등록순*우선: 출고등록순 40 (3) (9) (3) (25) (5) (2) (1) (42) 27 (3) (1) (1) (22) 13 (0) (8) (2) (3) 0신청기간 : 2022. 7. 13(수) ~ 12. 09(금) 0보급대수 : 승용전기자동차 10대(일반 10

www.ev.or.kr

 

폴스타2의 판매반응


이상으로, 폴스타2의 가격과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2022년 야심차게 출시를 시작한 폴스타2의 국내 반응은 어떤지 알아볼까요? 

 

사실, 처음 폴스타2가 국내에 런칭되었을 때의 반응은 그리 긍정적이지 못했습니다. 볼보 산하의 차량 브랜드라고는 하지만 중국 브랜드와의 합작 차량이며, 처음부터 포르쉐나 테슬라에 견주고자 한다는 것에 사람들은 별 기대를 하지 않았던 것이죠.

 

하지만, 실제 2022년 1분기까지를 기준으로 폴스타2는 무려 729대가 판매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수치는 BMW 전기차나 포르쉐 등의 다른 차량을 모두 앞지르고, 테슬라 모델3의 바로 뒤를 잇는 2위의 성적이라고 합니다. 

폴스타2

물론 수치상으로는 2위이지만 모델3와의 차이는 꽤나 큰 편입니다. 1월~4월동안만 2698대가 팔린 모델3의 수치는 압도적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생브랜드의 차량치고는 꽤나 좋은 판매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는 어떤 회사?


마지막으로는 이 차량의 제조사에 대한 얘기를 해보는 것으로 오늘 글을 마무리해보려고 합니다. 제조사인 폴스타는 볼보에 뿌리를 둔 전기자동차 브랜드인데요. 사실, 이 곳은 전문적인 자동차 제조기업으로 출발한 회사는 아니었습니다. 1996년 스웨덴의 레이싱팀으로 시작한 폴스타는 오랜 기간 볼보의 파트너로서 고성능 모델을 만들어 왔었던 일종의 협력 업체였던 것이죠.

 

그리고 결국 그들은 2015년 볼보의 자회사로 편입되고 bmw m이나 amg 같은 고성능 디비전으로 이름을 알렸죠. 이후 2017년 폴스타는 볼보와 완전히 분리돼 중국 지리자동차 산하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운영되기 시작합니다.

 

다만 뿌리를 볼고에 두고 있기에 플랫폼이 공유되고 디자인 테마가 아직까지 비슷한 결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엔 폴스타만의 쿼드 램프를 만드는 등 자신들만의 디자인을 찾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과연 폴스타는 테슬라를 뛰어넘어 그들의 야망처럼 포르쉐 이상의 회사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궁금해지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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